올해 4학년 아이들이랑 4인1조 돌려읽기 3차를 마치고 이제 마지막 4차를 앞두고 있다. 언제나 그렇듯이 책 선정은 난제다. 적당한 책이 없어서 문제가 아니라 너무 많아서다. 많기는 너무 많지만..... 너무 두꺼운 책은 아이들이 힘들어하고, 이왕이면 교육과정 내용과 연관되면 좋겠는데 그중에 학년수준에 딱 맞는 것이 그리 많진 않고, 특히 문학은 정말 좋은 책이 넘넘 많지만 전체 대상이라 무난하고 재미난 책이 안전빵이다보니 그런 책을 고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4권의 책 중 보통 문학에 2권, 비문학에 2권을 배정하는데 문학도 1권은 국내, 1권은 국외 동화로 선정하는 편이다. 외국 작가로 윌리엄 스타이그(진짜 도둑)와 로알드 달(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읽었다. 내가 좋아하는 마이클 모퍼고, 케이트 디카밀로, C.S.루이스 등을 읽히려 해도 간당간당 수준이 모자란다. 린드그렌을 읽히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으나 늘 생각같지 않아서 실망했던 터라....ㅠㅠ (몇년전에 "이제 린드그렌은 아이들에게 안 통하나보다ㅠ" 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음) 앤드류 클레먼츠는 어떨까? 하고 <프린들 주세요> 와 <말 안 하기 게임>을 비교중이다.



국내동화로는 최은옥, 권정생, 주미경, 진형민 작가의 책을 한권씩 읽었다.

이번엔 황선미 작가의 책 중에서 <신나게 자유롭게 뻥!>을 꼽아놓고 있다. 사회 다음 단원에 인권(편견, 차별, 다양성)관련 주제가 나오기 때문인데, 거한 수업을 잘 시도하지 않는 나로서는 책이라도 이렇게 관련해서 읽으며 생각을 넓혀가길 기대할 뿐이다.




그러다 오늘 이 책을 읽었다. '오, 이런 책을 한권 읽어도 괜찮겠는데?' 싶으면서 훅 땡긴다. 이승민 작가의 <나만 잘하는 게 없어>라는 책이고 형식은 숭민이라는 주인공의 일기다. '숭민이의 일기 절대 아님'이라고 표지에 써 있기는 하지만...^^ 남의 일기를 읽는 건 구미가 당기는 일이다. 게다가 이 숭민이라는 아이의 캐릭터가 참 만만하면서도 친근하다. 잘하는 건 게임밖에 없는데 그나마 종목을 바꾸니 맥도 못추고 붙는 족족 깨진다. 삼총사 친구 중 동규는 느리고 부족해 보여도 수학영재고, 심지영은 글짓기대회에서 대상을 탔다. 원수같은 성윤 녀석도 속담 외우기 대회에서 숭민이를 제치고 상을 탔다. "나만 잘하는 게 없어." 이게 책의 제목이다.


우어어.... 이건 오랜 세월 나의 고민이기도 했다. 이 열등감을 극복하는 것이 나의 젊은 시절 과제이자 나와의 싸움이었다. 취업하고 결혼하고 애낳고 미친듯이 살다보니 이런 고민도 뒷전으로 밀려났지만, 지금도 멋있는 사람들을 보면 한량없이 부럽다. 그래서 난 숭민이에게서 나를 본다. 친근하다는 뜻이다. 아이들은 더하지 않을까 싶다. 잘하는게 게임밖에 없는 녀석. 반에 적어도 한 명 이상 반드시 있으며 나머지 아이들도 이런저런 열등감들을 가지고 있고 대다수가 자존감의 문제를 앓고 있다. 모든 어긋난 행동의 기저에 이 자존감의 문제가 있다.

그런 아이들이 이 책의 숭민이랑 친구가 되었으면 한다. 별다른 재능 없고, 지극히 평범한 숭민이. 하지만 숭민이는 평범하면서도 평범하지 않다. 이 아이에게는 참 특별한 건강함이 있다. 평범한 건강함. 이거 우리 시대 아이들이 가져야 할 최고의 미덕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른들이 바라는 아이상도 바로 이 '평범한 건강함' 이어야 한다고 나는 입에 거품을 물고 주장하는 바이다. 4차산업, 인재, 영재, 이따위 소리 다 집어치우고 말이다. 사회 구성원의 대다수는 평범하며 그들이 건강한 자존감을 갖추어야 사회가 건강한 법이다. 특출난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가 패배감을 맛보아야 하는 사회는 건강할 수 없다. 난 지극히 평범한 우리반 아이들에게 너희들이 세상에서 가장 멋있다고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이 책의 숭민이와 함께.

엥... 이렇게 쓰다보니 뭐, 다음 책으로 이 책은 당첨인거네. 숭민아, 울반 친구들 만나러 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