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원의 독수리 - 히틀러를 쏘지 않은 병사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45
마이클 모퍼고 지음, 마이클 포맨 그림, 보탬 옮김 / 내인생의책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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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모퍼고는 100권이 넘는 책을 출간한 영국의 국민작가라는데 우리나라에는 일부만 번역되어 나와있다. 대부분 판매지수도 그리 높지 않다. 그중 높은 책은 <켄즈케 왕국> 정도? 나도 그 책을 통해 마이클 모퍼고를 처음 접했다. 10여년 전 린드그렌을 읽으며 어린시절 독서의 추억 속으로 되돌아가고 있던 시기였다. 켄즈케 왕국은 처음 읽은 책이었지만 묘하게 독서의 추억을 자극했다. 그리고 동화는 대상연령이 어릴 뿐 결코 수준 낮은 장르가 아니라는 확신을 갖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때부터 아이들책을 읽는 것이 일상의 일부가 되었던 것 같다. 내 나름의 역사에서는 아주 중요한 책인 셈이다.

마이클 모퍼고는 주로 무거운 주제의 작품을 쓴다. 내가 읽어본 그의 작품에는 거의 전쟁이 나온다. <켄즈케 왕국>에서 무인도에 고립되어 혼자 살고 있던 켄즈케 씨는 2차 대전에 참전했던 일본인이었고, <모차르트를 위한 질문>에서 대 바이올리니스트 파울로 레비가 간직한 비밀도 2차 대전과 홀로코스트에 관련된 것이었다. <우리집 정원에는 코끼리가 산다>도 2차대전 중 드레스덴 폭격 당시 독일인 가족이 겪는 이야기다. 그런가하면 <연들이 날고 있어>에선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분쟁지역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며 <집으로>는 탈핵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이 책은 1차 대전과 2차 대전에 걸친 다소 긴 기간을 다루고 있다. 1차 대전에 참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않고 혁혁한 공을 세운 영국 군인 '빌리 바이런'씨에 대한 이야기다.

배경은 2차 대전이 한창인 영국. 바니와 엄마는 폭격으로 집을 잃고 친척집이 있는 시골로 가기 위해 기차에 몸을 싣는다. 텅 빈 기차 칸에 바니 모자와 한 중년남자만 있다. 폭격을 피해 터널 속에 갇힌 깜깜한 기차 안에서, 중년 남자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1차 대전때 최선을 다해 싸웠던 빌리의 이야기를. 그는 전투에서 공을 세웠을 뿐 아니라 아주 아름다운 마무리를 했다. 마지막 남은 독일군 병사를 살려준 것이다. 쏠 수 있었고 그는 저항할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무기만 내려놓고 가게 해주었다. 아름다운 장면이었다.

그러나 이후 무시무시한 반전이 일어났다. 극장의 뉴스영화에서 세계를 전쟁으로 몰아넣고 있는 독일총통의 얼굴을 본 순간, 그는 인생이 무너져내리는 충격에 휩싸였다. 아돌프 히틀러. 그자는 바로 그옛날 자신이 살려보낸 독일 병사였던 것이다.

그는 이 일을 자신이 되돌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암살 계획을 세우고 접근하지만 성공하지 못했던 일까지 고백했다. 바니 모자가 잠들었다 깨어났을 때 그는 보이지 않았고, 이모집에 도착한 그들은 빌리 씨가 공습으로 사망했다는 뉴스를 접한다.

빌리 바이런의 이야기는 '헨리 텐디' 라는 실존인물의 실화를 근거로 한 것이다. 그가 살려준 병사가 히틀러다 아니다 논란은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게 중요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책이 100% 픽션이라고 해도 별 상관은 없다. 중요한 건 그 딜레마이다. 그의 행위는 결과적으로 무척 불행했다. 개인 차원이 아닌 세계적인 불행을 가져왔다. 그렇다면 그의 행위는 옳지 못했는가?

그는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망설이지 않고 쏠 것이라 말하며 과거의 선택을 몹시 괴로워했다고 한다. 당연한 감정이다. 하지만 인간은 미래를 볼 수 없고 과거로 돌아갈 수 없는 한계를 가진 존재이다. 그 상태에서 인간의 최선이란 어떤 것일까?

작가는 시종일관 담담하게 서술했으며 어떤 결론도 내려주지 않았다. 어찌보면 흥미있는 일화를 동화로 각색한 것에 그친 것 아니냐고 말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작가가 이 실화를 다시 쓰려고 마음먹은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본다. 이 이야기 속에서 많은 질문들이 떠오른다. 선과 악, 옳고 그름, 생명, 선택, 책임..... 아, 역시 마이클 모퍼고의 책은 무겁다. 그래서 아직까지 아이들에게 읽혀보질 못했다.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날이 오기는 올까.
(사실은 내가 어려워 엄두가 안 나는 것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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