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전에 쓴 글을 컴퓨터 구석에서 찾았다. 독도교육주간을 어쩌다보니 그냥 넘겨 버렸는데 마침 국어 본문에 독도관련 글이 나와서 책을 함께 읽고 수업을 해보려니 옛날 기억까지 더듬게 된다. 6년 전 쓴 글 이후로 많은 좋은 책들이 나왔다. 이 학교로 와서 독도관련 목록으로는 신경을 안썼더니 관련책이 10종 13권밖에 안된다. 좀 더 보충해야겠다. 그리고 쓴 글을 읽어보니 내가 쓴 내용도 그새 다 까먹었다는 사실. 이러니 가르칠때마다 공부해야 된다.ㅎㅎ) 다음은 6년 전의 글.

 

----------------------------------------------------------------------

얼마 전 연수담당 부장님께서 독도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온 공문을 공람하시면서 각자 가지고 있는 자료들을 공유하자고 제안하셨다. 난 이런 제안을 하시는 선배님을 뵈면 반갑다.^^ 그래서 내가 먼저 테이프를 끊어보기로 했다. 도서실에 있는 독도관련 책들을 정리해 드리기로 한 것이다. 목록과 내용을 정리해 학교 네트워크 게시판에 올렸다. 솔직히 그 부장님을 빼고는 아무도 안 열어보실 줄 알았다. 그런데 몇몇 분에게서 답장이 왔다. 좋은 정보를 주어 고맙다는.... 난 그분들이 더 고마웠다. 그리고 이런 기회에 독도 관련 책들을 살펴보면서 그동안 내가 얼마나 무지했는가를 깨달았으니 그것도 감사한 점 중의 하나다.

 

사람들은 중요한 일에 누군가가 총대를 메기를 바란다. 편하게 앉아 그 사람에게 잘하고 있어~ 계속 그렇게 해~!” 하면서 나도 할 일을 했다고 위안하고 싶어 한다. 우리나라에 이 총대를 멘 사람은 누구일까? 척박하고 좁은 섬에서 주민으로 살아가는 분들? 아니면 독도 홍보를 위해 가진 재능을 다 바치는 서경덕, 김장훈씨 같은 분들?

 

책을 읽다가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이건 개인의 희생에 맡겨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개인의 희생이라면 홍순칠과 독도수비대로 족하다. 가장 먼저 이 책부터 소개하겠다.

   

독도하늘에 태극기 휘날리며/정해왕/뜨인돌어린이

홍순칠과 독도수비대의 실화를 담은 책이다. 이 이야기는 교과서에도 나와서 수업시간에 다루었고 짧은 동영상도 함께 보았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널리 알려진 면 뒤에 숨겨진 면이 늘 있는 법이다. 이 책을 읽으니 그런 면을 좀 더 알 수 있었다. 그건 참 그분들께 죄송해질 만큼 슬프고 안타까운 이야기였다. 그들은 국가로부터 아무것도 받지 못했다. 심지어 무기도 사재를 털어 마련했으며 아무 시설물도 없는 그곳에서 인력이나 장비도 지원받지 못하고 망치로 돌을 깨 가며 계단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스스로 했다. 38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가정도 돌보지 못하고 그들의 모든 것을 오로지 우리 영토를 지키는데 고스란히 바쳤다’.

 

그런 그들에게 영광과 그에 합당한 보상이 남아있었다면 다행이었겠다. 영광은커녕 불법무장단체니 뭐니 하는 비난을 들어야했고 많은 분들이 쓸쓸하고 초라한 말로를 보냈다. 어쩌면 이 나라는 이렇게 힘없는 국민들이 돈 바쳐 인생 바쳐 지키고도 빛도 없이 스러져야 하는지 모르겠다. 똑같진 않더라도 본질이 같은 일이 이 시대에도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 책은 이야기책이지만 정보책으로의 역할도 제대로 하고 있다. 매 장 사이사이에 <독도일보>라는 코너를 두어 독도는 어떤 섬인가, 독도의 진짜 이름은 무엇인가, 독도는 언제부터 우리 땅이었을까 등의 내용이 짜임새 있게 들어가 있다.

 

두 번째 소개할 책은 만화책인데 나의 무식함을 깨닫게 한 책이다.

     

독도와 동해의 주인을 찾아라!(반크 역사바로찾기4)/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키네마인

세계에 대한민국을 바르게 알리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단체인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http://www.prkorea.com)에서 기획한 4권짜리 시리즈 학습만화이다. 1,2권은 동북공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3,4권은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다루는데 그 중 4권에서 독도와 동해 문제를 다루고 있다.

만화이지만 만화답지 않게 내용이 무척이나 체계적이다. 독도가 중요한 이유, 독도가 우리 땅인 근거 등을 아예 번호를 붙여서 조근조근 설명하고 있다. 내용 자체가 무척 많다. 이 많은 내용을 만화에 담자니 술술 넘어간다는 만화의 장점은 어느 정도 포기할 수밖에 없었겠다. 말하자면 다른 만화들에 비해 그리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독도가 우리 땅이라고 주장할 근거들이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는 듯 했다.(생각해보니 독도수업을 한다고 했을 때 내가 아이들에게 근거라고 확실히 가르칠 만한 게 하나도 없는 게 아닌가!) 나를 위해서 몇 가지만 정리를 좀 해보련다.

(1) 우리나라는 1500년 전부터 독도를 지배했다 : 신라시대 이사부 장군이 우산국을 정복하면서부터 울릉도와 독도는 우리 영토로 편입되어 관리되어 왔다. 1417년의 세종실록지리지에는 우산과 무릉이.... 동쪽 바다 가운데...’라는 문장이 있다. 강계고(1756), 만기요람(1808) 등에서도 울릉도와 독도, 두 섬이 신라시대부터 우리 영토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의 자료 뿐 아니라 일본의 자료를 보아도 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1877년에 나온 일본정부 태정관문서에도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의 영토가 아니라고 확인한 내용이 있다.

(2) 1905년 일본의 독도 선점 주장은 불법 침략이다 : 독도가 무인도이고 주인 없는 섬이라는 이유로 시네마현은 1905년에 독도 영토 편입 고시를 했다. 이것은 오래전부터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가지고 있었다는 그들의 주장에 스스로 모순되는 주장이며, 우리는 1900년 대한제국 칙령 41호를 통하여 우리가 울릉도와 독도를 관할하고 있음을 분명히 공포한 바 있다.

(3)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의 비밀 : 일본이 가장 앞세우고 있는 근거는 1951년에 체결된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이다. 최종 합의문 중 일본이 한국에 이양해야 할 영토를 열거하고 있는 부분에서 독도라는 이름이 빠져있기 때문이다.(초안에는 분명히 독도가 있었는데 전쟁 와중에 수작을 부려 최종안에서 빼게 만든 듯) 하지만 섬의 이름을 열거할 때 영토내의 모든 섬의 이름을 열거한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몇 개의 섬을 열거했을 뿐이므로 열거한 섬들의 관할 하에 있는 다른 섬들도 다 포함시킨다고 보는 것이 맞다. 즉 마라도가 제주도에 포함되듯이 울릉도를 언급했으면 독도를 포함시킨 것으로 보아야 한다. 당시 이 조약의 내용과 설명서를 실은 일본의 신문에 지도가 함께 실렸는데, 그 지도에도 독도가 한국영토로 표기되어 있다.

 

이 외에도 여러 책들을 보면 독도가 명백한 우리 땅인 것을 주장할 근거는 수없이 많다. 간단하게 두 권만 더 소개해 보겠다.

       

독도박물관 이야기/한봉지/리젬  

박물관 책이라고 해서 딱딱할 거 같은데 펼쳐보면 읽고 싶어지게 잘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박물관의 동선에 맞추어 책의 내용이 전개되는데 1 전시실부터 3 전시실까지 옛글과 지도 속에 담긴 독도,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 독도의 생태 등을 다루었다. 글밥은 그렇게 많지 않고 자료가 큼직큼직하게 들어가 있어 보기에 좋다. 중간중간 만화도 들어가 있는 등 변화있고 재미있게 구성된 점이 돋보인다.

 

   

우리 독도에서 온 편지/윤문영/계수나무

위에 소개한 책들은 모두 중학년 이상은 되어야 읽을 수 있는 책들이고, 저학년에게 권해주거나 수업시간에 읽어주려면 이 책이 좋겠다. 48쪽의 짧은 분량에 내용도 어렵지 않아 쉽게 읽을 수 있다. 독도경비대원으로 근무하게 된 삼촌이 조카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정감있는 편지글 안에 독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잘 녹아들어 있다.

 

검색을 해보니 올해 나온 독도 책들도 몇 권 눈에 띈다. 좋은 일이다. 도서관에 구입하려고 목록에 넣어 두었다. 내년쯤에는 한 학급 인원수 이상의 책이 확보될 것 같다. 그렇게 되면 우리 반 아이들과, 아니면 도서실 자체 행사로라도 독도관련 책을 읽고 활동하는 모종의 이벤트를 벌여볼까 궁리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