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에 두 번 가는 사람은 진짜 부자라는 농담을 여행을 준비하며 알게 되었다. 사실 그동안 서울 물가가 미친듯이 올랐기 때문에 이제는 유럽 물가가 체감하기에 덜 부담스럽지 않을까 했는데 일단 숙소를 구하는 것부터가 문제였다. 잠만 잘 비지니스 호텔이라 해도 하룻밤에 30만원은 줘야 하기에 호스텔을 예약했는데, 4인 6인이 같이 잠을 자는 방도 하룻밤에 8-10만원은 줘야했다. 나이 들어 여행 다닐 땐 우아하게 호텔에만 머물 줄 알았는데. 그런데 그 사이에 뭐가 바뀐걸까? 15년 전 배낭여행 다닐 땐 호스텔에 젊은 아이들만 있었던거 같은데 이번에는 보니 호스텔에 가족끼리 머물기도 하고 은발의 노년 여행자들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그래서 결국, 나는 첫번째 밤을 보낸 호스텔에서는 같은 방을 나눠쓰는 여성 여행자들 중 가장 어린 여행자가 되어 있었다. 침대에 누워 피곤함에 눈이 감기는 순간에 왠지 혼자가 아니라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왜 그랬을까? 지금까지는 혼자 어디를 다녀도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우리는 서로에게 콘센트 위치를 알려주고 타인을 배려해 일부러 불을 끄고 세수를 하느라 헤매는 사람을 위해서는 기꺼이 먼저 나서서 불을 켜주었다. 한 여자는 유럽을 도는 크루즈 유람선의 승무원으로 일하고 있다 했다. 동유럽에서 온 듯한 그녀는 내가 마시는 맥주를 보고는 호스텔 직원에게 "나도 저거 당장 줘요!" 소리치고 같은 방을 쓰는 여자들 앞에서 훌렁훌렁 옷을 갈아입으며 "쉿 같은 크루즈. 내리는 데도 다 쉿같이 볼 것 없는 데만 간다"고 소리쳤다. 나는 그녀가 좋았다. 그리고 긴머리에 까맣게 태닝한 피부의 말이 없이 웃기만 하는 이탈리아인 여행자도 좋았고, 나에게 독일 문학을 추천해준 사람은 당연히 더 좋았다. 아들이 스물여섯이라는 그녀는 베니스 비엔날레를 구경하고 바젤을 돌아본 다음 집으로 돌아갈 예정이라 했다. 나에게도 베니스 비엔날레를 꼭 보라고 했다. 


여기도 사람 사는 곳이다 보니 시내의 번화가에는 하얀피부에 눈부신 금발의 스위스인들이 주로 보이고 트램을 타고 외곽으로 나가면 이민자들의 비율이 높아진다. 트램에 앉아 있으면 이런 저런 말소리들이 들린다. 주로 독일어와 영어, 그리고 이탈리아어와 가끔은 프랑스어. 나는 자국의 언어가 없다는 감각이란 어떤 것일까 궁금해졌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고 애국심이란 것을 쌓아갈 때에 수단이 되는 언어를 빌려온다는 그 감각은 어떤 것일까. 이미 수백년을 그렇게 당연히 살아왔으니 아무렇지도 않은 일일까? 몬드리안의 그림을 보면서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색을 칠한 다음에, 다음에 칠할 색이 무엇인지 알아차리는 그 감각은 어떤 것일까? 


뮤지엄을 돌다 보니 국경을 넘어 독일로 가게 되었다. 지도에 선으로 그어져 있을 뿐 자전거를 타고 그냥 지나가기만 해도 되는 국경인건데 나는 독일이 되었단 이유로 못생겨져버린 경관과 늘어난 길거리의 쓰레기 그리고 거칠고 무뚝뚝해진 사람들의 태도에 깜짝 놀라고 말았다. 인간이란 어쩌면 악에 물드는 것보다 선에 물드는 것이 더 쉬운 존재 아닐지? 겨우 며칠 순한 나라에 있었다고 그 독한 한국 사람이 순한 사람이 된 척 깜짝 놀라는 모습이라니. ㅎㅎㅎ


스위스의 물가는 결론적으로, 숙소는 좀 비싸다 싶었지만 그 외에는 감당할만한 수준이었다. 겨우 2만원도 안되는 돈을 내고 이 좋은 그림들을 이렇게 여유롭고 쾌적하게 봐도 될까? 싶었고 바젤은 아예 관광객에게는 패스를 발급해줘서 교통비는 받지도 않았다. 아침 6시에 문을 열고 정오에 문을 닫는 맛있는 동네 빵집을 발견했는데 '고급 드라이 햄을 사용했다'며 점원이 자랑스럽게 말한 샌드위치는 정말로 태어나 먹어본 샌드위치 중 가장 맛있었고 가격은 파리크라상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로 2022-06-18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숙박은 아무래도 한국이 저렴한 것 같아요. 저와 같아 일했던 남자 간호사가 6월 14ㄹ에 한국에 간다며 연희동에 숙박시설을 이용하게 되었다며 보여줬는데 하루에 4민원인데 화장실까지 있다고 해서 놀랐어요. ㅎㅎㅎ 저도 담에 한국 가면 그런 곳 빌리면 되겠구나 싶더라구요. 여행기 올려주셔서 좋아요. 암튼 유럽 여행은 언제나 좋았는데 앞으로도 계속 좋은 곳이길 바래봅니다. 잘 다녀오세요!

LAYLA 2022-06-19 15:33   좋아요 0 | URL
한국에서 30만원이면 아주 극성수기 아니면 5성급 호텔도 가능한데 말이죠 ㅎㅎㅎ 한국도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는게 체감되던데 연희동이라니 숙소 너무 센스있게 골랐네요^^

바람돌이 2022-06-19 0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스위스 아직 한번도 못가봤는데 두번 간 라일라님 부자 맞아요. ^^ 부러움
나라마다 분위기라는게 있는지 정말 국경선 하나 넘었다고 사람들의 분위기나 이런거 완전 달라지는건 진짜 신기하죠. 심지어 유럽은 늘 이합집산하면서 섞여살았던 적도 많으면서 말이죠.
오랫만에 이런 여행기 너무 좋네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

LAYLA 2022-06-19 15:34   좋아요 0 | URL
앗 저도 처음이에요 바람돌이님
예전에 비행기 환승만 했었고 시내에 나와본건 처음이네요
와서보니 새삼스럽게 신기해서...한국가면 먼나라 이웃나라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어요 ㅋㅋㅋ

잉크냄새 2022-06-20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 중에 잠자리는 거의 가리지 않는지라 주로 야간 이동에 초점을 맞추거나 게스트하우스, 도미토리에서 숙박을 해결하였죠. 다만 딱 한번, 터키 카파도키아에서 마주친 동굴 호텔이 너무 맘에 들어 ‘진짜 딱 하루만 호사부린다‘는 마음으로 묵었는데, 그 비용이 30만원이었죠.

LAYLA 2022-06-20 19:38   좋아요 0 | URL
저도 밤에 자면서 이동하는 느낌 좋아서 야간버스 많이 탔어요. 멀미가 심해서 낮에 이동하는게 더 고통스러운 사정도 있었구요 ㅎㅎㅎ 이번에는 그렇게 여행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계속 오래 걸어다니는 것만 해도 몸이 꽤 피곤하네요. 숙소는 이젠...사치를 할 거라면 아주 좋은 곳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요즘 유럽이 코로나 이후 반짝 특수를 누리고 있어서 그런지 호텔 가격이 좀 미쳤어요. 유명 관광지 도시 5성급 호텔은 일반룸이 하룻밤에 2-300만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