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미안(Demian)

                                                                     헤르만 헤세

.

 우리에게 너무도 잘 알려진 소설이고 청소년기에 한 번쯤 필독을 권유받았을 작품이다.


 싱클레어의 나이 열 살, 고향의 라틴어 학교에 다니던 시절.

 그에게는 명과 암으로 분류할 수 있는 서로 상반된 두 세계가 뒤섞여 있었는데 그는 이 어두운 세계에 마음이 끌렸다. 그래서 그는 질이 좋지 않은 프란츠 크로

머와 친하게 지내며 그가 시키는 일들을 하고 있었다.


 그런 어느 날.

 아이들이 모여 서로 용감함을 내보이려고 자신이 짓궂은 장난을 친 경험을 뽐내듯 자랑하고 있었는데 이야기들 듣던 싱클레어도 다른 아이들에게 기가 죽는 것이 싫어서 자신이 하지도 않은, 과수원 사과를 훔친 이야기를 꾸며내 자랑스럽게 떠벌였다.


 그런데 그것이 그에게 덫이 되었다.

 이야기를 마치고 아이들이 헤어질 때 프란츠 크로머는 싱클레어를 개별적으로 만나 그의 절도 사실을 과수원 주인에게 까발리겠다며 싱클레어를 협박한다.


 겁에 질린 싱클레어는 프란츠 크로머에게 그러지 말아 줄 것을 부탁하지만 그는 싱클레어에게 돈을 요구한다.


 그것이 시작이었다.

 프란츠 크로머는 그것을 빌미로 싱클레어를 지배하기 시작했고 상클레어는 점점 수렁으로 빠져 괴로운 나날을 보내며 자꾸자꾸 어두운 세계로 더 깊이 빨려 들어갔다.


 그런데 어느 날.

 그런 싱클레어 앞에 데미안이란 상급생이 나타나는데......


 싱클레어의 이야기는 내가 겪었던 이야기, 우리 아이들이 겪었을 이야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성장의 과정에서 겪었을 이야기다.

그래서 이 심리적인 이야기들이 한층 더 와 닿는 것 같다.


 그랬던 것 같다.

 돌이켜보면 우리 앞에는 항상 두 개의 세계가 나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나는 언제나 갈등하고 투쟁했던 것 같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새의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다.”


 고뇌 속에 자아 발견을 위한 기나긴 여정.

 주인공 싱클레어가 성장해 가면서 그의 내면의 정체성을 스스로 깨달아가는 과정의 심리 변화를 심도 있게 그려내고 있는, 그것이 바로 우리 자신의 이야기인 것 같은, 의미 있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