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살 것인가 - 교산 이성택 교무의 원불교 정전 강의
이성택 지음 / 가디언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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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산 이성택 저자의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그가 직접 강의한 내용을 집대성한 작품입니다.
제4차 산업의 도래를 비롯해 마음의 혁명이
있을 제5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자세의 삶의 교본. 원불교 정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강의의 정리라 원불교의 기본적 교리를 이해하며 이 책과 만난다면 좀 더 쉽고 명확하게 교산 이성택 선생의 강의를 깨닫고 삶에 접목하는 데 도움이 되니라 생각됩니다.

책의 구성은 정전에 대한 총서 편과 열린 시대의 큰 흐름 교의 편, 수행을 위한 열린 시대의 실천방법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현장 강의를 바탕으로 정리된 내용이라 책을 읽고 있지만 현장에서 펼쳐지는 열정적 강의와 내용의 깊이가 느껴질 수밖에 없는 작품입니다. 종교적 관점을 떠나 삶을 살아가며 묻어나는 경험과 오랜 세월 옛 선현 및 선각자들의 학문적 깊이가 현대적 색채와 만나 펼쳐진 정전 강의. 독자로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다양한 고민과 연구, 생각의 전환을 하게끔 하는 계기가 될 작품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지만 그가 어떠한 삶을 살아 열반에 경지에 도달했는지 모른 부처의 삶, 그리고 그를 따르던 10명의 제자들, 더불어 대중들과 결집했던 불자의 삶, 그것이 부처라는 성인을 만들어 낸 불교의 힘, 대중 중심의 종교로 거듭났던 계기가 아니었는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세를 벗어나 불경을 외우고 그 안에서만 성찰을 통한 깨달음의 교리를 세상에 뿌리내리는 것도 종교인 불교의 힘이겠지요. 기독교 성경과의 비교도 의미가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불경은 군송, 즉 대중 안에서 결집된 합의된 통합의 의미임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으며, 성경은 12사도, 그리고 마태, 마가 등 개인적 기록이 훗날 기독교의 성격을 결정짓는데 역할을 했다고 평하기도 합니다. 이는 물론 저자의 정리이며
각각의 종교적 교유한 특징과 의미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저자의 판단은 이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정전의 정의는 ‘불교‘에서 연원을 두고 있음을
저자는 재차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뿌리를 깊이 인식하고 원불교 정전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려는 의도를 책의 곳곳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정전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잡기 위해 ‘총서‘와 ‘교의‘, ‘수행‘편으로 정리해 세상에
이 작품이 빛을 볼 수 있게 내놓았으며, 교조 스스로 집필한 원불교의 정전임을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딱딱한 이론적 개론서의 틀을 뛰어넘어 ‘어떻게 살 것인가‘의 제목과 주제로 강연자의 생생한 현장의 강의가 토대가 된 작품이므로 이를 받아들여내 안의 또 다른 마음을 찾아, 정신의 개벽을 이뤄나가길 바랍니다.


˝나누고 복 짓는 데 온 마음을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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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파르데스 공부법
이대희 지음 / 빅북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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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북/이대희/교육/자녀교육

  

 

"물고기 한 마리를 잡아주면 하루를 살 수 있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면 평생을 살아갈 수 있다." 탈무드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의 대두!!!

 

저자는 유대인 교육법으로 잘 알려진 하브루타 교육을 소개하고, 놀라운 통찰력을 주고 있는 유대인 고유의 공부법인 '파르데스'를 제대로 알리기 위한 결단으로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한다.

한마디로 국내 교육이 주도했던 주입식 암기 교육과는 상반되는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뇌를 활용한 자발적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이 교육의 영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국내 환경에 맞는 교육으로의 표방을 목표로 이 책을 완성 시킨 것이다. 유대인의 교육을 참고하되 모든 것을 따라하지 않고 국내 실정에 맞는 교육 방법의 계발, 그것이 이 책을 흥미롭게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단편적 지식의 습득이 아닌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그것이 저자가 누차 강조하는 파르데스 교육법의 핵심임을 인식하고 이 책을 읽어 나가길 바란다. 그렇다면 자녀와 부모 모두 창의적인 생각을 공유하는 변화 된 학습법의 주인공이 되어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져본다.

   

저자는 책의 시작에 국내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통계치등을 제시하고 다른 OECD국가들간의 학업 시간등을 비교분석하며 명확한 근거와 증거를 제시해주고 있다. 시간 투자 대비 효율성면에서 국내의 교육은 선진국들과 비교한다면 최상급으로 동일하지만, 그저 대학이나 취업의 도구적 수단으로 밖에 이용될 뿐 학업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은 목표 달성후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문제를 파악하면 해답을 찾기가 더 쉬운것처럼 저자는 국내의 상황을 바탕으로 유대인의 파르데스 교육법을 접목시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저자는 유대 교육 중 인성과 가치를 중시한다.

공부에 매몰되어 청춘을 보내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현실로 본다면 점수와 학위로 대변되는 비교우위의 서열화가 서글픔으로 밀려온다. 국정농단 사태를 비롯해, 나라를 좌지우지하는 정치권만을 보아도 인성과 도덕은 없고 고성과 폭력만이 난무했던 결과도 우리 교육 뿌리의 밑바탕이 잘못되어 그런 것은 아닌지 대비해본다. 주입식 교육의 마감되어야한다.

 

이미 지식이 넘쳐나는 사회댭게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거나 책을 통해서도 부족분을 메울 수 있을 만큼, 저자는 창의력 계발에 투자해야함을 강조한다. 그것이 바로 유대인 파르데스 교육의 중심인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잡는 법을 알려주는 교육법이라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은 자녀들이 13세가 되기 전까지 토라(구약성경)를 읽고 암송하게 한다고 한다. 내용의 난위도보다는 우선 내용을 습득한 후 어느 정도 자란 후 부모 혹은 교사들과 심도있게 배우고 토론하며 질의응답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그렇게 될 경우 오히려 연령이 높아질 수록 토라의 어려웠던 내용이 쉽게 받아들여지며 공부에 대한 강도가 약해지니, 그만큼 어린 시절의 내실있는 암기, 암송교육이 빛을 발하는 것이다. 반면 우리의 경우는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해 중고교 시절 고난도의 주입식 교육이 되다보니 유대인 파르데스 교육법과는 반대로 공부에 집중하다가도 스스로 무너지거나 대학에 합격하고,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 또 다른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아예 어린 시절 난이도가 높은 교육이지만, 그것을 토대로 익히고 암송하며, 그 의미의 풀이를 가정과 학교에서 해결해나가는 질의 응답식 교육법이 세계를 움직이는 0.2%의 유대인들의 힘으로 자리매김함을 확인할 수 있다. 흔히 아는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 경제학의 거두 피터 드러커, 4차 산업 혁명의 클라우드 슈밥, Ms사의 전 대표 빌 게이츠 등까지 그들 또한 유대인의 파르데스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자란 인물들이며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던 교육법이 뿌리 깊은 토대가 되어 작지만 힘 있는 세계 중심에 우뚝 선 민족이 된 것이다.

 

저자는 더불어 공부의 중심이 학교가 아닌 가정에 있다고 피력한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여러번 외치는 하부르타식 공부법이다. 혼자가 아닌 둘씩 짝을 이뤄 질문하고 토론하는 공부. 가정에서 시작해 학교로 확대해나가며 그 틀을 견고히 해나가는 것이다. 부모를 통해 배우고 습득하며 보다 난이도 높은 교육은 학교를 통해 진행되는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면 혼자만의 발전이 아닌 타인을 배려하는 창의적 교육의 발편이 마련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그 중심이 5,000년간 이어 온 유대인의 교육이며 종교적인 관점으로 비칠 수 있겠으나 그 본질이 바로 토라, 즉 성경을 공부하는 것이라고 덧붙여 언급해준다. 여기에 토라를 정리하고 구전으로 이어져 온 탈무드가 더해지는 것이 유대인 교육의 핵심이란 것을 저자는 다시금 강조한다. 이처럼 유대인들은 자신들만의 교육서를 통해 토론하고 질문하며 문제 해결력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다.

 

여기에 정점을 찍는 것이 파르데스 교육법임을 잊지말자. 토라와 탈무드를 자신의 자녀들이 올바르게 받아들이게끔 노력하는 유대인의 가정.

단계별 과정을 통해 그들의 아이들은 단순함에서 고차원적인 영적 세계로의 영역까지 교육의 범위를 확장시키기도 한다. 물론 파르데스 교육법을 그대로 적용하기란 문화와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창의적 관점의 자기계발 틀 안에서 타인과의 소통을 비롯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을 흐름대로 이어가다보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저자가 말하려는 파르데스 교육법이며 우리의 자녀들이 수동적인 대처만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원천이 되리라 여겨진다. 저자 또한 그러한 교육을 국내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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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오는 소리
천미진 지음, 홍단단 그림 / 키즈엠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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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내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이나 어른이나 마찬가지죠. 물론 그 결과에 따르는 내용은 다르겠지만요. 그렇지만 우리는 이 동화의 이야기처럼 동심을 늘 마음에 담고 살아가야 할 것 같다는 교훈을 얻게 되네요. 저녁에 눈이 내린다는 예보를 기다리는 마음, 혹시나 눈이 아침에 눈이 와 있지 않을까? 걱정했던 추억도 있지요.

그런 아련한 정서가 묻어나고 위트 있는 내용이 담긴 그림 동화입니다. 선율이는 과연 눈 내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요? 눈송이들이 꾀를 내어 선율이의 소원을 들어줄 수 있을까요? 다음 페이지가 즐겁게 상상되는 동화, 그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눈 내리는 장면을 보지 못한 슬픈 선율이 눈송이들이 어떤 사건, 사고를 낸 걸까요? 갑자기 아닌 밤중에 홍두깨만 양 동네 강아지들이 좋아라~ 눈송이를 보고 크게 짖고 있습니다. 곤히 잠을 자고 있던 선율이가 오히려 밤잠을 설치는 날이 되어 버렸군요.

   

 

그 정답은 이 책의 비밀이므로 남겨둬도 될까요? ! 강아지들도 눈이 오면 꼬리를 흔든다고 하니 그래서 즐겁고 행복한 마음으로 목소리 높여 짖어대고 있을 수도 있겠군요.

  

    

이번 페이지에 그 해답이 조금 가려집니다. 눈송이들이 아름다운 선율로 세상을 하얗게 물들이고 있어요. 조용한 아름다운 선율에 잠을 깰 수도 있지만 오히려 포근한 침대와 같은 배경 음악이 될 수도 있겠지요? 우리 선율이가 눈 소리를 듣길 바랄 뿐입니다.

  

  

, 드디어 선율이가 눈 내리는 현장을 목격하게 됩니다. 함께 하는 강아지도 즐겁게 '월월', 선율이도 크게 환호하듯 "우아"를 외쳐댑니다. 동심의 추억이 어른이 될 때까지, 그 기억은 누구나 똑같은 것 같습니다. 눈이 오면 그 순간은 정말 천국 같거든요.

 

   

그렇게 선율이의 눈 내리는 해피 엔딩이 아름답게 마무리됩니다. 즐겁고 평안한 밤 고양이도, 눈송이도, 달님도, 강아지들도 합창하며 눈 내리는 밤을 누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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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 플랫폼을 뛰어넘는 궁극의 비즈니스 솔루션
티엔 추오.게이브 와이저트 지음, 박선령 옮김 / 부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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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직관적인 서비스 형태로 제공할 수 있을까?'

 

  

이 책의 핵심은 저자가 설명하는 것처럼 물건을 미리 만들어 고객에게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미리 파악하고 시장 조사한 후 현장의 소리를 접수해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또한 요즘의 대부분 소비자들, 특히 2~30대 젊은 고객층의 경우 직접 현장에 찾아가 소비를 하는 것보다 sns나 소셜 커머스의 댓글, 좋아요의 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많은 것도 지금의 소비 행태이기도 하다.

 

·구독 모델은 소매, 저널리즘, 제조, 미디어, 운송,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전 세계 모든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

 

·구독 비즈니스의 기본적인 재무 모델 및 가장 중요한 성장 지표는 무엇인가?

 

. 구독 모델은 엔지니어링, 마케팅, 영업, 재무. T에 대한 접근법을 어떻게 바꾸는가?

 

·모든 구독 비즈니스의 8가지 핵심 성장 전략 구독 비즈니스를 위한 고객 중심의 운영 체제

   

기존의 기업은 기술 산업 위주의 혁신과 혁명이었다면 지금은 제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디지털 혁신의 시대임을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다. 공장에서 찍어 낸 표준화된 제품보다 개개인에 특화된 제품, 기업과 소비자의 쌍방향적 소통이 만들어낸 부산물들이 지금의 소비 생활을 제어하고 있으며 그것이 디지털이 중심이 된 세상이자, 성공으로 가는 길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구독의 힘, 좋아요'라는 간편하지만 깊이와 중압감이 고객을 사로잡는 힘이 되는 것이다.

 

이는 바로 저자가 말하는 자신들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떠벌리듯 마케팅을 펼치는 구시대적인 발상과 대비되는 신개념의 홍보 트렌드인 것이다. 고객 중심의 사회가 대세인 요즘 대부분의 기업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기본 개념으로 삼고 투자와 홍보를 통한 판매의 결과를 위해 매진한다면 분명 기존의 아날로그적 시스템의 기업들을 물리치고 탑의 자리에 오르리라 여겨진다. 저자는 이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고, 독자들에게 또한 현 트렌드의 당위성을 명시하기 위해 이 책에 집중하고 있다.

 

이 책과 함께 현재 온라인, 즉 인터넷을 대변하는 콘텐츠들을 비교 분석해보며 공부해 나간다면 더 흥미로운 관점의 사업 마인드도 개발되지 않을까 또 다른 긍정과 기대의 전망을 가져본다.

구독자와 좋아요. sns를 자주 활용하거나 유튜브에 흥미를 두고 있는 사용자라면 그리 낯설지 않을 고객들. 그 외에 우린 흔히 스타벅스나, 멜론, 작가들 혹은 뮤지션들이 매달 발표하는 곡을 일정의 돈을 내고 구독하는 건도 유행이 되고 있다. 반면 기존의 사업 방식만을 채택하는 음악업체, 장인 정신으로 무장해 전통을 고수하여 끝끝내는 사업의 존폐까지 오는 사례들도 이 책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전문성이 뛰어난 것도 좋지만 고객이 핵심이 되고, 그들의 성향과 취향이 고려되지 않는 아이템은 사장될 수밖에 없다.

 

그만큼 독자이자 고객, 유저를 잡는 방법의 팁이이 책에 담겨 있으며, 다양한 사례들과 저자의 경험 속에 우러난 확신이,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센스를 발휘하게끔 하는 해답이 담겨 흥미롭다. 그것의 길은 바로 고객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함이다.

 

넷플릭스, 자동차 리스, 작가들의 일월 간 글쓰기 구독자 모집 등 미니멀리즘과 소유욕 대신 소확행이 요즘의 유행을 선도하는 시대에 알맞은 책. 물론 서적이란 것도 이북으로 다양화되어 오장 가치보다 필요할 때 다운로드하고 삭제하는 방식의 구독 기능도 늘어난 것이 사실이다. 가장 흔한 유튜브와 아프리카 티브이의 좋아요 와 하트의 수량으로 광고와 판돈이 커지는 요즘. 그 다양한 사례 속에서 네트워크 사회를 누구보다 발 빠르게 살아갈 수 있는 팁의 제공해줄 작품이다. 스티브 잡스 혹은 미래를 정밀하게 예측했던 경제학자들 또한 실수나 과오가 있었던 것처럼 그간 과거의 유물에 집착했더라면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sns 세상을 비롯해 수많은 콘테츠와 메뉴들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 알기 쉽고 흥미로운 구독과 좋아요의 세계,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을 통한다면 기본기 또한 튼튼히 자리 잡으리라 생각된다. 너무 과한 것보다는 적절한 것, 독서가 개개인의 상황과 사정에 맞게 이 책을 통해 좀 더 색다르고 개성 있는 디지털 세계와 함께 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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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 죽어야 고치는 습관, 살아서 바꾸자!
사사키 후미오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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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능‘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거듭한 끝에 만들어 지는 것이다.
‘노력‘은 ‘습관‘이 생기면 지속할 수 있다.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시작은 마시멜로 실험을 제시하며 우리 인간이 얼마만큼의 의지력을 갖고 필요에 의해 참고, 멈춤을 지속할지에 대한 문제를 제한한다. 마시멜로 실험은 수많은 책을 통해 익히 들어보았고, 체험했기에 새로운 것은 없다.

하지만 저자는 제목에서 보이듯 ‘나만의 습관을 확립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과거 실험을 통해 밝혀져 왔던 의지나 인내란 것이 과연 개인의 성공이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려는 의도가 다분히 보였다

과연 이 작품에서 본인이 주장하는 ‘습관을 통해 변화될 삶의 방식이 기존의 실험과 비교 분석해 얼마만큼의 효과를 나타낼지도 흥미롭다.

저자는 습관이 의식이 아닌 무의식의 산물에 가깝다고 한다. 예를 들어 고민, 걱정하지 않고 일어나 세수하고, 이를 닦으며 식사를 하는 행동 등이 습관의 일부라고 한다. 더불어 습관을 위한 3요소를 쥐가 초콜릿을 찾기 위해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신호, 반복행동, 보상이라고 이야기한다. 쥐를 통한 실험이지만 흔히 들은 상황들을 보면 습관이 지속되면 그것이 일상화되고 어느새 삶의 일부로 자리 잡게 되는 경우를 목격하게 된다.

사실 처음이 힘든 것이지 그것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반복되게 되면 확실한 내 것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쉽게는 일찍 일어나 책을 읽거나 운동을 위한 미라클 모닝도 처음의 과정만 잘 이겨내면 내 몸으로 체화되어 언젠가는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로 느끼게 되기 마련이다.

야마구치 마유 변호사의 일화에서도 그 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책을 읽기 위해 기상 후 해가 비치는 책상 앞에서 식사를 하기 전까지 10여 분 독서를 했다는 습관. 그것이 몸과 마음에 체화되어 해가 비치는 공간을 발견하게 되면 그 이후 책을 펼치게 되는 습관화가 정착되었다는 큰 그림이 완성, 그것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필요에 의한 반복이 큰 효과를 얻은 결과물이라는 교훈을 전달하는 사례가 된 것이다.

이처럼 작지만 그 조금한 습관의 변화가 또 다른 나의 재발견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됨을 우린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저자의 의견처럼 습관을 만들 때에도 의지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그 반복의 습관, 조금씩 자신의 습관을 길들이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잘 만들고 이어가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책의 3장에서 언급하는 50여 가지 습관을 몸에 붙이는 단계가 좀 더 쉽게 생활에 적용되고 자신의 방식으로 응용되어 나만의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저자 또한 이러한 방식들로 글을 쓰는 방법을 습관화 시킨 것이며, 다양한 사료, 크리에이터, 운동선수들의 이야기
를 적용하고 자신의 경험적 삶을 바탕으로 작품을 출간하게 된 것이라고 회고하고 있다.

저자의 삶처럼 작은 것부터 준비하며 실천하고, 주변에 공표하여 나의 습관을 지속시키는 것, 그것이 시작이며 이것이 모여 나를 조금씩 바꾸는 습관이 됨을 잊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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