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 이동도서관
오드리 니페네거 글.그림, 권예리 옮김 / 이숲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말 휴일에 만난 그래픽노블 2탄이다. 아까 저녁에 소나기가 내려 붓듯이 오더니 더위가 한풀 꺾인 그런 느낌이다. 그래도 말복은 지나야 좀 나아지려나.

 

<시간 여행자의 아내>를 쓴 작가라고 하는데 사실 오드리 니페네거의 이름은 처음 들어본다. <시간 여행자>는 영화로만 알고 있었는데 말이지.

 

<심야 이동도서관> 역시 간단한 구조다. 남친과 싸우고 밤거리를 거닐던 는 우연히 허름한 밴 스타일의 이동도서관을 만나게 된다. 기본적으로 나는 독서중독자의 일원이지 싶다. 그리고 그 이동도서관에 실린 책들은 왠지 낯이 익은 책들이다. 알고 보니, 예의 이동도서관은 내가 그동안 살면서 읽어온 책들이다. 이런 상상의 날개가 깜찍하지 않은가.

 

사실 독서중독자들이라면 다들 공감하겠지만, 정신을 빼는 낮시간보다 밤시간이 훨씬 책 읽기에 좋지 않은가. 지금 내 곁에서 거의 더위를 쫓기 위해 틀어 놓은 백색소음의 주인공 선풍기와 집밖에서 끝없이 울어대는 귀뚜라미 소리 정도는 애교다. 하긴 무더위에 책 읽는 것도 쉽지 않은 미션이다. 돈도 한푼 들지 않고 시원한 바람을 실컷 쐴 수 있는 도서관에 그래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들어와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픽노블의 화자는 심야 이동도서관이 지난 매력에 푹 빠져 버렸다. 하지만 대출은 안된다고 담당 사서인 오픈쇼는 완고하게 화자의 요청을 거절한다. 그리고 또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 지도 장담할 수가 없고. 집으로 돌아온 화자는 남친이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해 보지만, 현실세계에서 T를 담당하는 남친이에겐 헛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상상력이 없는 인간 같으니라고. 결국 둘은 헤어지고, 이동도서관에 오르기 위해 화자는 9년을 기다려야 했다.

 

아마 그래픽노블의 배경이 시카고 부근인지 컵스 팬들이 우글거리는 리글리필드 근처에서 다시 오픈쇼 아재가 운영하는 이동도서관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을 사서로 써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하지만, 운영 규칙상 불가라는 소리만 듣게 된다.

 

결국 화자는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이 사서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대학에서 전문적인 사서 교육을 받는다. , 이거야말로 환상이 실제가 되는 추체험이라고 해야 할까. 그리고 보니 <독서중독자> 2탄에서도 비슷한 설정이 나오지 않던가. 아직 다 읽어본 게 아니라 뭐라 말할 수가 없다. 그리고 과연 우리 관내 도서관들이 이 책들을 구입해서 비치할까도 사실 좀 궁금하다. 동시에 기대도 하고 있다.

 

화자는 확실히 독서중독자가 틀림없다. 사서 규욕을 마친 화자는 공립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주는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계속해서 승진해서 도서관장의 자리에까지 올랐던가. 그 다음에는 좀 비극적인 엔딩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그렇게 서사는 흘러간다.

 

매력적인 단편을 그래픽노블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나라면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해서 독서중독자들을 위한 시리즈를 만들어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심야식당의 아재처럼, 늦은 밤에 이동도서관을 끌고 이곳저곳을 돌면서 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들어 주고 또 처방도 해주는 그런 설정 말이다. 이것 또한 독서중독자들에게나 먹힐 법한 그런 이야기이려나.

 

그래픽노블의 화자처럼, 나도 내가 그동안 연을 맺은 책들의 집합과 언젠가 대면하게 된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싶다. 참 할 말이 많지 않을까. 그렇다면 사서가 필요한 게 아니라, 나의 그런 이야기들을 들어줄 청자가 필요한 거겠지 아마.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3-08-07 10: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독서중독자들을 위한 시리즈 좋은데요?!! 최근 사서에 대한 소설이 나와서 궁금해 찜해두었는데 이런 그래픽노블 반갑네요.

너무 바쁘지 않은 사서라면
시원한 도서관에서 책도 맘껏 읽고 행복할듯합니다ㅎㅎ

레삭매냐 2023-08-07 17:22   좋아요 1 | URL
나이 들어서 도서관 카트를
끌고 서가 정리를 하는 자원봉사
도 멋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어디 가나 출몰하는 진상
들은 도서관에도 있더라구요.

예전에 도서관에서 사서들 분들
에게 융통성이 없다고 악쓰는 진
상의 모습을 보니 참...

원칙 대신 자신에게만 편의를 제공
해 달라는 말을 융통성으로 포장하
는 -

건수하 2023-08-07 1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릴 때 <시간 여행자의 아내>도 좋아했지만 (지금 봐도 좋을지는…) 이 이야기가 더 좋더군요. 이동 도서관을 만나기 위한 과정은 꼭 그래야만 하나.. 싶지만요 ^^

레삭매냐 2023-08-07 17:23   좋아요 2 | URL
아마 그래픽노블에서 어떤 특별한
시간에 대한 추억으로 화자가 계속
해서 심야 이동도서관을 기다리게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것은 마치 첫사랑의 느낌이라고
나 할까요 핫하 -

서니데이 2023-08-12 18: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간여행자의 아내는 아마 영화로 제작된 것 같은데, 이 작가의 책이 영상이나 다른 방식으로 재해석하기 좋은 점이 있나보군요. 잘 읽었습니다.
레삭매냐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레삭매냐 2023-08-17 23:30   좋아요 1 | URL
답글이 늦었네요 ㅠㅠ
저는 시간의 여행자의 아내는
영화로 보지 못했네요. 근데
문득 보고 싶어졌다는.

어느새 주말이 다가왔네요.
모쪼록 즐거운 주말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