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뢰성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리드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주말, 달궁 모임에 다녀왔다. 언제나 즐거운 시간들이었다. 그리고 이어진 뒤풀이 2차에서 우리는 또 책 이야기를 했더랬다. 다음 달에 읽을 책 이야기도 하다가, 나의 귀를 사로 잡는 책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어제 다 읽은 요네자와 호노부의 <흑뢰성>이란 소설이었다. 일본 센고쿠 시대를 배경으로 한 역사물에 미스터리까지 섞은 책이란다. 바로 검색을 해보았다. 그랬더니만, 바로 옆인 종로 중고서점에 떡하니 있다는 게 아닌가. 모임이 끝난 다음에, 바로 달려 가서 샀고 집에 오는 길에 백쪽을 뚝딱 읽었다. 이거 완전 내 스타일인데 그래.

 

그렇지 않아도 모임에서 내가 이래뵈도 극우작가 야마오카 소하치의 <도구카와 이에야스> 전권을 읽은 사람이란 말이지하고 한껏 자랑질을 해대지 않았던가. 사실 그건 빈 말이고, 어쨌든 그 책을 읽고 나서 센고쿠 시대에 대한 관심이 마구 생긴 건 부인할 수가 없다. 그전에도 사무라이물을 좋아했는데 이제는 호기심이 더 깊어졌다고나 할까. 그리고 보니 우연히 알게 된 오다 노부나가의 가신이었던 블랙 사무라이 야스케에 대한 이야기도 최근에 알게 됐다. 세상에 알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아 걱정이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때는 1578, 이른바 아즈치모모야마 시절로 알려진 오다 노부나가가 위세를 떨치고 있었다. 냉혹한 전략가였던 노부나가는 교토에 상경해서 우다이진을 지내고, 혼란한 전국을 거의 통일한 판세였다. 노부나가는 자신을 포위하기 위해 결성된 반 노부나가 동맹을 쳐부수고, 이제 오사카 혼간지와 서부의 모리 가문 그리고 동방의 호조 가문 정도가 남아 있었다. 모리 가문 격멸을 앞에 두고 느닷없이 가신단의 일원이었던 이케다의 아라키 셋쓰노카미 무라시게가 반란을 일으켰다.

 

소설은 자신의 거성인 아리오카성을 근거로 농성에 돌입한 아라키 무라시게의 관점에서 전개된다. 성주 아라키는 어떤 면에서 본다면, 배신의 달인이라고 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자신이 섬기던 이케다 가문에 쿠데타를 일으키고 그 다음에는 미요시 또 이번에는 오다 노부나가에게까지 반란을 일으켰다. 이 정도면 마쓰나가 단조에 버금가는 그런 배신의 아이콘이 아닌가 싶다.

 

소설에서는 자신을 하시바 히데요시(훗날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아케치 미쓰히데 만큼 중용해서 셋쓰를 맡긴 오다 노부나가를 아라키가 배신한 이유로 결국 자신도 의심을 사서 주군에게 내쳐질 거라는 두려움 그리고 노부나가의 잔혹한 성정을 이유로 들었던가. 그런데 또 일설에는 오다 가문에 버금가는 용맹을 천하에 떨치기 위해 모리 가문과 오사카 혼간지 세력과 도모해서 일전을 준비했다는 주장도 있다. 어쨌든 아라키 무라시게가 반란을 일으킨 것은 사실이고, 1년에 걸친 농성전이라는 역사적 사실에 보통 사람의 시선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미스터리들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서사에 힘을 실어준다.

 

오다 노부나가는 고데라 가문 출신의 구로다 간베에(조스이)를 특사로 파견해서 아라키를 설득하려 한다. 하지만, 오다의 의중을 찌른 아라키는 간베에를 죽이지도 그렇다고 돌려 보내지도 않고 아리오카 성 감옥에 가두는 묘수를 짜낸다. 그렇다, 사무라이로서 후세에 이름을 남기고 싶었던 배신의 아이콘은 철저하게 오다라면 하지 않을 그런 방향으로 서사를 전개시킨다. 전쟁이 철저하게 전략적이라면, 농성의 최종 책임자인 아라키 역시 모든 걸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훗날 히데요시의 출중한 군사 참모로 활약하게 되는 간베에는,아리오카 성의 지하감옥에서 성주 아라키가 들려주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해결하는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인질이 동시에 아라키에게는 소중한 자문역이 아닐 수 없다. 지도자는 모든 것을 자신이 결정해야 한다. 가신단을 비롯한 수천 명의 목숨이 달린 농성전에는 더더욱 성주의 결정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가신단과의 군사 작전회의는 매일 같이 열리지만, 인질 살해사건이나 수훈 문제들은 공개적으로 의논할 상대가 없었다. 이럴 때, 아라키는 지하감옥을 찾았다. 물론 간베에에게 넘어간 간수에게 습격을 받기도 했지만.

 

모리 가문과 오다 가문 사이에서 저울질을 하던 우키다가 오다 가문에 투항하고, 모리의 응원군 도착이 지연되면서 아리오카 성에서 농성하던 부대는 사기는 점점 떨어지기 시작한다. 농성 초기에 아라키의 측근인 나카가와 기요히데와 다카야마 우콘(기리스탄 다이묘)마저 오다에게 투항하면서 부대의 사기는 바닥을 쳤다. 모든 것을 독단으로 결정해야 하는 동시에, 이케다 가문 가신 중에 하나였던 자신을 지지하던 이케다 호족들을 통합해야 하는 미션도 저버릴 수가 없었다.

 

전진하면 극락, 후퇴하면 지옥이라는 구호 아래 똘똘 뭉친 혼간지에서 파견된 사이카 외인부대와 다카야마 다료(우콘의 아버지)가 이끄는 남만종 부대의 불화도 주목할 만했다. 잇달아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죽음이 명벌이라는 소문이 성안에 삽시간에 퍼지면서, 군민의 사기가 떨어지고 낙성의 위기가 다가오기도 했다. 요네자와 호노부 작가는 당대 유행했던 군담소설 등의 고증을 거쳐 당시의 분위기를 되살리는데 출중한 실력을 보여준다.

 

요네자와 호노부 작가는 최대한 역사적 사실을 배척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의 상상력을 투입해서 <흑뢰성>이라는 멋진 소설을 완성했다. 농성전이 장기전으로 바뀌면서, 결국 성주 아라키 무라시게는 모리 군의 지원을 자신이 직접 요청하겠다며 도주했다. 수족처럼 아끼던 차항아리 도라사루를 믿을 만한 가신의 고리짝에 담아서 말이다. 성주가 출성하자, 이 때를 기다렸다는 듯이 오다 군에 내응한 가신이 성문을 열었고 아리오카 성은 함락됐다. 제 때 항복하지 않은 아리오카 수비대에 대한 오다 노부나가의 처벌은 가혹했다. 아라키의 처자식은 물론이고 수많은 사람들의 학살당했다. 자그마치 2만 여명이 학살당한 이세 나가시마의 재현이라고나 할까.

 

개인적으로 자신을 믿고 농성에 나선 군민들을 배신한 성주 아라키 무라시게의 후일담이 궁금했지만, 소설에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아 인터넷으로 검색해 봤다. 사무라이에서 다인이자 승려로 변신한 아라키 무라시게는 법명을 도훈/도쿤으로 하여 자신의 집안을 쑥대밭으로 만든 오다 노부나가가 죽은 뒤에도 생존했다고 한다.

 

한 때, 나니와의 행복한 꿈을 꾸던 사무라이는 구로다 간베에의 간계에 빠져 성과 군민을 버리고 도주한 영주라는 천년의 악명을 갖게 되었다. 간베에는 아라키가 자신을 죽이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알았기에 자신의 주군인 오다를 배신하지 않는 선에서 아라키가 골머리를 앓는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아마 아라키 무라시게가 명민하지 않은 성주였다면, 간베에가 던져주는 한 조각 힌트를 픽업하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역시 센고쿠라는 격랑의 시대를 헤쳐온 역전의 사무라이답게 잇달아 발생하는 난제들을 척척 해결해낸다.

 

그리고 아라키 무라시게는 지하감옥의 간베에게 지적한 대로 자신의 한계를 뚜렷하게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이길 수 없는 무의미한 농성전을 포기하고 성을 떠난 게 아니었을까. 아라키 집안이 조상 대대로 이타미 지역에 웅거한 호족도 아니고, 혼간지 세력처럼 전진하면 극락, 후퇴하면 지옥이라는 절대적 신념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농성을 접고 각자도생의 길을 걷게 된 건 아니었을까. 극적으로 모리 가문의 지원을 받아 폭풍처럼 쇄도하는 오다 노부나가의 대군과 일전을 벌여 일패도지하게 된다 하더라도, 천하에 자신의 방명을 떨칠 수 있다는 사무라이 판타지를 이룰 수 있다는 희망도 끝까지 버리지 않았을지 모르겠다.

 

이세 나가시마에서 살아남아 극락왕생을 꿈꾸던 아라키 무라시게의 부인 치요호에 대해서는 한 자락 적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오다 노부나가는 자신에게 반항하는 세력에 대해 일체의 자비를 허락하지 않았다. 그중에서도 특히나 광신적인 일향종 세력에 대해서는 무자비한 태도로 일관했다. 엔랴쿠지 방화와 이세 나가시마는 오다 노부나가가 자신에게 저항하는 잇코슈들을 어떻게 대하는가를 절실하게 보여준 장면이었다. 지옥에서 살아남은 잇코슈 생존자들에게 이 세상에서 더 이상 구원을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이 지옥보다 더한 고통이 아니었을까. 전진하면 극락, 후퇴하면 지옥이라는 도그마 말고도 다른 길이 있다는 걸, 몸소 보여준 치요호 캐릭터와 역할이 인상적이었다.

 

<흑뢰성>은 정말 딱 내 스타일의 소설이었다. 왜 이 소설의 존재를 이제 알게 되었단 말인가. <흑뢰성>은 사무라이들이 오로지 전쟁광만이 아니라 책임감을 지닌 지도자, 예술품을 알아보는 식견을 지닌 다인 그리고 셜록 홈즈 뺨치는 탐정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수작이다. 무엇보다 내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센고쿠 혹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가 배경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득점 포인트가 아닐 수 없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3-06-27 13: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왜 매냐님께서 이 책을 이미 읽으셨을거라 생각했을까요^^; 어쨌든 저는 이 책 왠지 매냐님 스타일일 것 같았어요!ㅎㅎㅎ 즐겁게 읽으신 것 같아 저도 덩달아 설렙니다. 리뷰도 근사하구요^^

레삭매냐 2023-06-27 13:34   좋아요 1 | URL
사무라이 역사물, 제가 아주
환장하는 장르인데 말이죠 ^^

무려 작년 가을에 나왔더라는.
지금이라도 만나볼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칭찬, 감사합니다.

cyrus 2023-06-28 06: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우! 엄청 빨리 읽으셨군요! 독서 모임 선정 도서 아니었으면 저는 읽다가 덮었을 거예요 ㅋㅋㅋㅋㅋ 완독하는 데 성공했는데 서평을 어떻게 쓸지 모르겠더라고요.. ^^;;

레삭매냐 2023-06-28 10:42   좋아요 0 | URL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
제가 좋아하는 장르의 책이라
후딱 읽었네요.

그동안 만난 <도쿠가와 이에
야스>와 <오다 노부나가>
등 다양한 센고쿠-아즈치모모
야마 시대 책들을 만난 게 도
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싸이러스 브로에
게 쌩유 !

새파랑 2023-06-28 1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레삭매냐님이 극찬하신 책이라니~! 무조건 읽어봐야겠군요~!!

레삭매냐 2023-06-28 13:13   좋아요 1 | URL
제가 좋아하는 역사물 장르라
그런지 파바박~ 그렇게 읽었
답니다.

재밌으니, 일독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Forgettable. 2023-06-28 13: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장바구니까지 갔다가 막판에 별로라는 리뷰 보고 도서관에서 빌려야겠다 해놓고는 까먹었는데.. 다시 관심이 가네요. 일단 스포 방지로 글은 중간까지 읽었고 책 읽고 다시 읽으러 올게요 ㅎㅎ

레삭매냐 2023-06-28 14:13   좋아요 0 | URL
아 그러셨군요 :>

전 지난 주말 독서모임에서
이 책에 대해 듣고는 아 이
책은 나를 위한 책이구나
싶어서 바로 달려가서 사서
읽었답니다 ㅋㅋ

미스터리다 보니 최대한으로
스포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리뷰를 써보았답니다.

coolcat329 2023-06-30 16: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이 책 좋군요. 은근 좋다고 소문이 나있더라구요.

레삭매냐 2023-06-30 21:08   좋아요 0 | URL
그랬군요. 저는 미처 존재도
모르고 있다가 지난 주에 알게
되고 바로 사서 후딱 읽었네요.

오늘 다 읽은 <사무라이 윌리엄>
도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