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지내요
시그리드 누네즈 지음, 정소영 옮김 / 엘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전히 나로 하여금 사유를 많이 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야말로 최고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시그리드 누네즈 작가의 <어떻게 지내요>를 읽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죽음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본 것 같다.

 

친한 회사 동료분의 아버님이 얼마 전에 돌아가셨다. 폐암이 발발하고 나서, 6개월 정도 시한부 선고를 받으셨는데 수년을 버티셨다. 동료의 아내가 코로나에 걸리면서, 상주인 동료는 아버지의 장례에 참석하지 못했다. 팬데믹 시절의 비극이 아닌가. 당연히 문상을 가려고 했지만, 고인의 친척분들이 만류하셔서 고인의 마지막 길을 찾아뵙지 못했다. 마음이 참 그랬다. 나도 이런데, 상주는 오죽했을까.

 

우리 인간은 모두 죽는다. 다만 그 죽음의 시기를 알지 못할 뿐이다. 오는 것은 순서가 있어도 가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 말이 참 절절하게 다가온다. 아주 건강하시던 나의 큰아버지도 어느 날 복부 깊숙하게 자리 잡은 암이 발견되시고 한달여 앓으시다가 돌아가셨다. 진단에서 장례까지 너무 빠르게 진행되어 경황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우리네 삶은 그렇게 돌아가는가 보다.

 

시그리드 누네즈 작가의 <어떻게 지내요>에는 암 진단을 받고 투병하다가 결국 의연하게 죽음을 맞이하겠다는 저널리스트 출신 친구가 등장한다. 그냥 죽음 앞에서 모든 결심들은 소용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불쑥 들었다. 우리 인간들의 삶은 불공평할 수밖에 없지만 단 하나, 죽음만은 모두에게 공평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어떤 삶을 살았더라도, 결국 존재의 소멸을 피할 수 없는 우리의 운명. 이 책을 읽으면서 난 자꾸만 어떻게 해서든 자신들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레플리컨트들이 사투가 떠올랐다. 결국 최강의 전사 로이 배티는 빗속에서 데커드와 싸우다가 조용하게 소멸하지 않던가.

 

누네즈 작가는 죽음을 앞둔 친구라는 대전제를 깔고, 어디서고 들었음직한 다양한 층위의 이야기들을 잔잔한 목소리로 직조해낸다. 그리고 화자인 나에게 마지막 순간을 함께 해줄 것을 부탁한다. 그러니까 한 마디로 말해서 나는 죽음의 동반자로 간택받은 것이다. 친구는 삶이 주는 파괴적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발적 안락사를 하기로 결정한다. 친구는 알약 하나만 삼켜서 삶을 종결시키면 되지만, 뒤에 남은 나는 온갖 궂을 일들을 도맡아야 한다. 그런데 죽어가는 사람의 그런 간절한 부탁을 거절하기도 그렇다고 해서 번잡한 사무들을 감당할 자신도 없어 보인다. 나로서는.

 

만약 나에게 그런 미션이 주어진다면 나는 소설의 화자처럼 담대하게 그런 요청을 받아들일 것인가? 아무래도 자신이 없다. 기묘하게도 엉터리 대통령을 지지한 남부 연안의 공화당주에서 삶의 마지막 순간을 보낼 수 없다고 판단한 친구는 대신 뉴잉글랜드의 호젓한 곳을 고른다. 이건 작가가 구사하는 정치적 올바름에 근거한 고도의 유머인가. 하긴 평소에 민주당을 지지하던 이들도 연세가 들어 하도 폭스 텔레비전을 시청하다가 오른쪽으로 갔다는 말이 왜 이렇게 낯설게 들리지 않는지 모르겠다. 파렴치하게 거짓 뉴스를 정치적 목적에 따라 퍼 나르는 대중 매체에 대한 비판으로도 읽힐 수 있는 그런 텍스트가 아닌가 싶다.

 

친구는 이미 소원해진 딸 대신 나를 파트너로 골랐다. 그것 또한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가족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신중한 선택이었을까? 아니 그렇다면 간택 받은 나라는 존재는 무엇인가. 하루가 다르게 야위어 가는 친구의 모습에서 무슨 할 일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하고, 또 잘 먹지 못하는 친구와 달리 어떻게든 잘 먹겠다는 의지에 넘치는 나의 모습에서 결국 인간이란 존재는 이기적일 수밖에 없나 싶다. 그런데 화자는 그렇게 친구와 마지막 순간들을 함께 하면서 오래 전에 사라진 우정이 걷잡을 수 없이 다시 생성되는 것을 느끼기도 하지 않던가.

 

<어떻게 지내요>는 불어에서 온 표현으로, 무엇이 당신을 고통스럽게 하는가라는 표현이라고 했던가. 그리고 보니 한동안 지인들에게 최근에 언제 가장 행복했냐고 묻던 시절이 있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언제 행복했는지 나에게 속 시원하게 대답하지 않았다. 행복한 순간에 대해서도 기억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내가 만약에 최근에 언제 가장 고통스러웠고 그 이유는 뭐였냐고 물었다면 선의로 시작한 대화가 정상적으로 이어지지 않았을 거라고 예상한다. 사실 상대방의 그런 고민이나 고통에 대해 내가 알게 된다고 하더라도,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지 않았을까. 아니 그냥 화자처럼 죽어가는 친구의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친구에게 큰 도움이 되는 건 아니었을까. 아니 그것조차 친구가 아닌 나를 위한 행동이었을 수도.

 

이야기를 이끌어 가던 화자의 마음에 어느 순간, 찌릿한 동통을 수반한 감정들이 등장한다. 왜 살다가 그런 순간들이 있지 않은가 말이다. 기억의 저편에 꼭꼭 묻어둔 감정들이 갑자기 연쇄적으로 폭발하듯 솟구치는. 그럴 때면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동통들이 물러나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더라. 망각의 저편으로 흘러가길 바라는 그런 마음으로.

 

언제나 그렇듯, 모든 존재의 소멸은 슬프고 애잔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3-25 17: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사유허게 하는 좋은 리뷰 *^^* 저도 언제 가장 행복했는가에 대답하지 못할거 같아요 ㅠㅠ 내가 기억하는 소멸들이 떠올라 슬퍼지네요. 잘 모르는 분이시지만 그래도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레삭매냐 2022-03-25 17:58   좋아요 2 | URL
어떤 책들은 다 읽고 바로
이자뿌는 책이 있는가 하면
두고두고 생각해 주는 그런
책들도 종종 있더라구요.

<어떻게 지내요>는 후자인
것으로.

감사합니다 미니님!

coolcat329 2022-03-25 17:4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얼마 전 알랑 드롱이 안락사를 선택했다는 기사 읽고 잠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가 그냥 지금 하는 일이나 잘하며 운동이나 열심히 하자 하고 스스로 다짐을 했는데 이 책을 보니 또 마음이 가라앉네요.ㅠㅜ
나는 어떻게 죽을까 몇 년전부터 종종 생각하곤 하는데 자연스럽게 이런 책들 찾아 읽고 싶어집니다. 어떤 모녀는 애증의 관계더라구요. 그래서 친구가 나를 고른게 아닐까도 싶네요.

레삭매냐 2022-03-25 18:00   좋아요 4 | URL
아 그렇지 않아도 시대의
조각 미남 알랑 들롱 이야기
도 푼다고 하고선 마구 감정
가는 대로 쓰다가 그만 까묵
어 버렸네요 이론...

그러니까요. 한 시절 친구였
다는 의무였을까요.

저도 쿨캇트님과 비슷한 고민
을 자주 하게 됩니다.

새파랑 2022-03-25 19: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어보려고 했었는데 레삭매냐님 리뷰를 보니까 꼭 읽어야 겠네요. 사유를 하게 해주는 책은 정말 좋은거 같아요. 동료분의 이야기랑 책의 이야기가 오버랩되는거 같네요 ㅜㅜ

레삭매냐 2022-03-26 09:52   좋아요 2 | URL
그냥 평범하게 시작해서
갈수록 엘리베이팅하는 서사
의 기술이 참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주변의 이야기와
결합되어 더 몰입하게 되었
던 독서 경험이었습니다.

stella.K 2022-03-25 20: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유, 참 남의 일 같지가 않네요.
누군가에 비해 오래 사는 저는 덤으로 산다고 생각하는데
마지막 때가 오더라도 생에 대한 아쉬움은 항상 남을 것 같습니다.
얼떨결에 오고 어떨결에 가고 뭐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ㅠ

레삭매냐 2022-03-26 09:54   좋아요 2 | URL
정확한 지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생에 대한 아쉬움은 모든 존재
에게 필연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갈 때에는 긴 고통 없이
갔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습니다.

저희 할아버지가 돌아가실 적에
장수하시고, 자다가 돌아 가셔서
모두가 호상 (好喪)이라고 한 기억
이 납니다.

호상이라는 표현 자체가 좀 그렇긴
하지만요.

북깨비 2022-03-26 01: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직 사놓고 (요건 간만에 원서로) 안 읽고 있는데 스포 있을까봐 슥 훑고 내려가다다 스포가 없는거 같아서 다시 올라가서 처음부터 찬찬히 읽었어요. 읽고 나니까 또 지금 읽고 있는 책 덮어 두고 이 책부터 먼저 읽고 싶... 😅 40대에 접어들고 죽음에 대해 다룬 글들을 많이 찾게 되는거 같아요. 운좋게 80까지 산다고 쳐도 이제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더 적으니까 남은 인생만큼은 헛되이 낭비하지 않고 소중한 사람들과 좀 더 잘 살아보고 싶은 마음에 요즘 이것저것 찾아 읽고 있는 것 같아요. (동통이 무슨 뜻인지 몰라서 국어사전을 찾아본 것은 비밀이에요. 저는 다른 그 비슷한 말을 유하게 표현한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ㅋㅋㅋ)

레삭매냐 2022-03-26 09:56   좋아요 2 | URL
우와 무려 원서로 !!!
대단하십니다 -

저도 만날 그런답니다. 읽던
책보다 더 호기심이 유발되는
책이 나오면 바로 점핑 점핑~!

아 구구절절하게 하나 같이, 공
감이 가는 말들입니다.
예전에는 미처 몰랐지만 이제
는 시간과 관계를 소중하게 생
각해야지 하며 살아갑니다.

책에 동통이라는 표현이 두어번
나오던데 참 마음에 들어서 제
목에 넣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