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법 - 전 세계 열풍! 5:2 다이어트
마이클 모슬리 외 지음, 이은경 옮김, 박용우 감수 / 토네이도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간헐적 단식에 대해 처음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그렇게 굶어가며 단식이란 걸 할 수 있을까? 라며 참 신기하게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잘 굶지 못하는 체질이며 무엇이라도 먹어야 온 몸과 신경이 안정 되는지라 단식을 하는 분들이 참 대단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보통 굶으면 더 많이 먹을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그렇지 않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니.. 요요를 극복한 단식이란 걸 느꼈습니다.

 

우리 몸은 굶으면 위기를 대비해 에너지를 저장해 두려고 하는지라 좀처럼 더 살이 잘 빠지지 않음을 실감했기에 단식이란 건 꿈도 안 꿨는데 가임기여성이 아니라면 적당한 열량 내에서 단식을 해보는 것도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단식을 하면 위도 뇌도 쉬게 되므로 아마 그런 휴식의 틈을 타서 우리 몸도 치유하고 회복도 되는 듯 합니다. 하지만 단식 후 다시 무분별한 생활을 반복하는 사이클이라면 체중감량도 힘들고 건강 또한 좋지는 못할 듯 합니다.

책의 저자이신 마이클 모슬리 님도 여러 방법으로 단식을 시도하며 인간의 몸에 가장 이상적인 5:2 다이어트 즉 간헐적 단식법을 발견하였습니다. 정치, 경제, 철학 등 다양한 학문을 배우며 의사자격시험까지 합격해 의학시리즈물 프로듀서부분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의학부문 언론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런 그가 소개하는 간헐적 단식법인 5:2 다이어트는 일주일에 2일을 비연속적으로 단식하되, 하루에 허용된 600Kcal를 아침과 저녁으로 나눠 섭취하는 방법이며 1주일 중 5일은 단식을 하지 않고 2일간 단식한다는 의미에서 5:2 다이어트 라고 부릅니다. 또한 600Kcal를 나눠 먹더라도 공복시간을 12시간 유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대해 식품과 식단을 소개합니다. 여기서 근육건강과 면역성강화, 내분비조절을 위해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하라는데 라떼를 연거푸 마시기보다 저지방 유제품을 마시라고 하지만 저지방 유제품 또한 저지방으로 만들기 위해 엄청난 첨가물이 들어간다는 오류를 유념해야 합니다. 단식을 하는 동안 우리 몸이 건강해지고 회복되어지기 위해 하는데 단식 후 잘못된 건강정보나 식품섭취로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할 듯하며 사람이 제각각이듯 무엇이든 자신의 몸에 맞는 건강법이나 단식방법의 선택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길임을 기억해야 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