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연을 담은 도시락
김수아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배고픈 시절에는 무조건 많이 먹는 게 행복하지만 요즘처럼 먹는 게 넘쳐나서인지 질병도 많고 비만도 많은 시대에서는 많이 먹기보다 건강하게 질이 좋은 음식을 먹는 게 잘 먹었다고 하는 듯하다. 보통 밖에서 음식을 사먹게 되면 느끼한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라면 등을 먹게 된다. 하지만 먹은 후 속이 불편하고 소화도 안 된다. 좀 더 건강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까 고민하던 중 ‘자연을 담은 도시락’ 이란 책을 보았다. 책 제목부터 너무 자연적이라 싱겁거나 채소위주 음식은 아닐까 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몸에 좋은 채소와 닭, 연어, 새우 등의 해산물을 적절히 사용하므로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 피부미용에 모두 도움이 되는 레시피들을 한권에 담고 있다.

자연을 담은 도시락은 피부를 위한 뷰티도시락, 건강과 몸매를 고려해 다이어트가 되는 균형 잡힌 도시락, 부피는 줄이고 영양은 높인 간단 도시락, 입에 쓰지만 몸에 좋은 반전 도시락, 냄새도 적고 뒤처리도 깔끔한 매너도시락 등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레시피를 소개하기 전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재료와 도구 및 조미료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며 각 부분마다 주재료로 쓰이는 재료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려주므로 왜 그런 재료를 먹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피부를 위한 도시락에는 녹두와 두릅의 효능을 통해 위와 장이 건강해야 피부가 좋아진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고 건강과 몸매를 위한 다이어트 도시락은 브리콜리, 새우, 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려주며 그와 관련된 레시피들을 소개한다. 부피를 줄이고 영양가를 높인 간단 도시락은 두부, 닭, 오트밀, 아보카도 등의 효능과 관련요리를, 입에 씁다는 반전도시락은 곤드레, 들깨, 단호박, 다시마, 머위 등의 효능과 관련요리에 대해 소개하며 뒤처리가 깔끔한 매너도시락은 당근, 파프리카, 토마토의 효능과 관련된 메뉴로 소개한다. 각 메뉴마다의 레시피들은 초밥, 덮밥과 같은 일본풍 도시락과 라이스페이퍼 롤처럼 베트남풍, 김치, 조림, 된장국처럼 한국식, 샐러드, 요거, 주스처럼 서양식 등 여러 메뉴가 골고루 조합되어 조화를 이룬 퓨전 자연식 메뉴인 듯해서 눈과 입맛 모두 사로잡을 듯하다.

밖에서 간단히 사먹는 라면하나에도 염분이 엄청나다고 한다. 햄버거, 피자 등도 마찬가지다. 갈수록 고혈압과 당뇨환자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니 만큼 먹거리와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요즘 자연을 담은 도시락이라면 이런 먹거리로 인한 외식의 피해를 줄이고 밖에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을 듯 하단 생각이 든다. 메뉴 중 가족들이 모두 함께 먹을 수 있는 밑반찬으로 멸치호두볶음을 따라 해보려고 했는데 집에 호두가 없는 관계로 멸치와 캐슈넛을 넣어 함께 볶아 보았다. 레시피에 있는 간장 간을 하지 않았는데도 멸치가 간이 되어서 그런지 고소하니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