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가 좋아하는 도시락 - 유치원 소풍 현장학습 가족 나들이를 더욱 행복하게 해줄
박종임 지음 / 지훈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얼마 전 시누이의 아이이자 나에게는 조카가 되는 아이가 견학을 간다며 시누이가 부랴부랴 김밥을 싼다고 한 적이 있었다. 요즘에는 어린이집에도 급식이 나오고 또 그리 도시락을 준비 할 일이 잘 없다고만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듯하다. 소풍이며 체험학습이며 견학 등 어디를 갈 때마다 도시락을 준비해 오라는 메시지를 보내준다고 한다. 시누이의 고민스런 마음처럼 나 또한 앞으로 태어날 우리 태양이가 자라면서 먹어야 할 음식들과 도시락에 고민스런 마음이 앞서 ‘아이가 좋아하는 도시락’ 이란 책을 보았다.

아이가 좋아하는 도시락은 도시락 준비에 필수적이고 유용한 정보들 즉 과일, 과일 잼, 먹음직스럽게 담아내는 방법, 도시락을 돋보이게 하는 소품들, 꼭 필요한 용품, 예쁘고 맛있는 주먹밥 만들기의 기본과 양념들 및 기본 피클 등의 소개로 시작된다. 1장은 충무김밥처럼 작은 김밥을 다양한 김밥의 종류로 소개하며 여기에 전이나 샌드위치, 꼬치 등도 더해주며 함께 담아내면 좋은 과일들까지 예쁘게 담아낸 모습에 대해 소개한다. 2장은 일본의 한 그릇 메뉴인 마치 돈부리를 연상케 하는 덮밥, 볶음밥, 비빔밥과 함께 곁들이면 좋은 국, 수프, 샐러드 등도 알려준다. 3장은 처음 이 책에서 소개한 주먹밥 양념을 기본으로 만드는 다양한 주먹밥과 쌈밥, 초밥 등에 대한 레시피를 담고 있으며 4장은 맛도 모양도 예쁜 샌드위치, 토스트 등과 함께 곁들이면 좋은 샐러드 메뉴 또한 담고 있다.

5장은 최근 유행했던 컵케이크 도시락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로, 키티, 토토로 등의 친구들 모습을 닮은 캐릭터 도시락에 대해 6장은 아이의 생일상에 꼭 빠지지 않는 케이크와 떡볶이, 강정, 피자 등의 간식 메뉴로 담고 있으며 7장은 가족나들이를 떠날 때 준비하면 좋은 김밥, 쌈밥, 덮밥 등의 다양한 메뉴를 소개하고 있어 아이 뿐 아니라 어른들도 참 좋아할 듯하다. 8장은 요즘 여름이라 수분보충과 갈증해소를 위해 꼭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풍이나 나들이 도시락에 빠져서는 안 될 음료인 엄마 표 정성이 담긴 ‘천연음료’ 에 대해 소개한다. 딸기, 망고, 키위, 토마토 등의 생과일이 가득 들어간 주스와 스무디, 셰이크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어 시판 되는 음료보다 아주 건강한 음료가 될 듯하다. 마지막 부록으로 이 책의 레시피 중 냉장고에 붙이고 보면 편하도록 만든 절취용 냉장고 레시피 란 첨부로 맺고 있어 책의 활용에 부족함이 없는 책인 듯하다.

도시락 메뉴로도 손색이 없겠지만 아이의 생일상에 올려도 좋을 만큼 도시락 메뉴가 마치 일품요리처럼 고급스러워 보였다. 그리고 각 레시피 마다 상세한 각 과정별 사진 컷이 담겨져 있어 따라 하기에도 어려움과 부담이 덜 느껴질 듯하다. 또한 Tip 이란 첨부로 좀 더 맛있게 맛내는 비결과 편식을 하는 아이들, 특정음식에 거부감을 갖는 아이들에게 바른 식습관과 식품에 대한 열린 마음과 생각을 가질 수 있는 방법들 또한 알려주고 있어 도시락뿐만 아니라 집에서 한 끼 메뉴로 만들어 주어도 좋을 듯하다.
며칠 전 사다둔 호밀식빵이 있었는데 그냥 먹기엔 뭔가 밋밋했다. 이걸 어떻게 먹을까 고민스러웠는데 가족나들이 도시락 메뉴에 소개된 게살 샐러드 만드는 방법에 햄, 치즈, 감자 등을 조금 더해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았다. 신랑도 맛있다고 하고 나또한 기분이 좋듯 맛이 좋았다. 곧 있으면 태어날 우리 태양이를 위해서라도 아이가 좋아할 수밖에 없는 메뉴가 담긴 도시락 메뉴를 꾸준히 활용해 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