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고혈압 식사 가이드 - 약이 되는 고혈압 밥상
정남식 외 지음 / 비타북스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친정아버지께서 평소 혈압으로 약을 드시고 계신다. 혈압까지면 다행이지만 당뇨 약까지 복용 중이신데 여기에 맵고 짜며 칼로리가 높은 기름진 음식까지 너무 좋아하시는지라 어떻게 해야 혈압 약을 좀 더 줄이며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식습관을 가질 수 있는지 고민스런 마음에 ‘최고의 고혈압 식사 가이드’ 란 책을 보았다.

침묵의 살인자라 불리 우는 고혈압은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약 27%가 앓고 있는 생활습관 질병이라고 한다. 완치되는 질환이기보다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한다. 생활습관이 잘못되면 요요현상처럼 다시 재발하니 참 힘들고 어렵기만 하다. 또한 짜게 먹는 식습관이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라지만 그렇다고 너무 먹고 싶은 장조림이라던지 찌개, 장아찌, 생선자반 등을 안 먹을 수는 없다.

최고의 고혈압 식사가이드는 이런 먹고 싶은 음식을 포기하며 먹는 게 아니라 소금, 칼로리, 포화지방 등을 줄이고 채소를 늘리며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식습관과 식사가이드 및 메뉴에 대해 소개한다. 1장은 고혈압의 정의와 어떠한 병인지, 다양한 합볍증, 운동, 금연 등 바른생활습관과 식사법 그리고 중간 중간 고혈압 상식이란 부분으로 고혈압과 대사증후군, 금연을 위한 행동요법, 체중조절을 위한 칼로리 필요량 등의 다양한 상식부분 또한 첨부하고 있다. 2장은 혈압이 높다고 평소 좋아하던 음식들을 포기할 수 없듯 저염 양념장과 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로 소금, 칼로리,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채소를 늘리는 식사요법과 메뉴에 대해 소개한다. 3장은 약이 되는 고혈압 밥상을 주 5일간의 식단과 메뉴로 소개하는데 마치 한 끼의 건강밥상을 보는 듯하며 당뇨로 인한 식사에도 참 유익할 메뉴가 가득한 것 같다. 또한 각 레시피 하단에 ‘조리 포인트’ 란 첨부로 각 메뉴에 사용하는 재료의 대체 재료나 좀 더 맛있게 만들고 먹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당뇨까지 있으신 데다 혈압 약까지 복용 중이신 친정아버지, 짭조름한 음식을 너무 좋아하는 입맛 때문에 그런 음식이 아니면 밥이 넘어가지 않는다고 하신다. 혈압약이 늘어날 때 마다 한숨만 내쉬던 아버지께 좋아하는 음식을 포기하기보다 건강한 저염 양념장과 소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듯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고혈압을 치료하는 식사를 차려 드려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