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의학박사 서은경의 건강 100세 처방전, 디톡스 - 건강한 사람들이 평소에 늘 실천해야 하는 디톡스 이야기
서은경 지음 / 성안당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옛날 내 부모님 세대처럼 6.25 시대를 살아오신 분들은 밥 한 끼 배불리 제대로 먹어 보이는 것이 소원이라고 하실 정도로 영양결핍의 시대를 살아오셨다. 하지만 요즘 같은 시대는 그런 것을 보기 힘든 비만과의 전쟁이 시작된 영양과잉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지구 반대편의 나라에서는 영양결핍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있기도 하다. 이런 영양결핍의 시대에서는 비만, 고혈압, 당뇨, 아토피, 암 등의 질병이 그리 흔하지 않았다. 영양과잉의 시대가 오면서 오히려 이런 질병이 증가했다. 그리고 이런 영양의 섭취보다 배출이 잘 되어야 한다는 중요성과 독소를 배출하는 자연이 우리에게 부여한 치유력이라는 단식을 통해 독소를 배출해야 하는 건강한 독소배출방법을 설명한 ‘한의학박사 서은경의 건강 100세 처방전, 디톡스’ 란 책을 보았다.
처음 디톡스 란 이야기를 들었을 때 디톡스가 무엇인지 한참 고민하듯 생각했었는데 없앤다는 의미의 [디]와 독이라는 의미의[톡신]이 결합된 말 즉, 독을 없애는 건강법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독소가 들어가는 경로는 보통 입, 코, 피부란 3가지 인풋경로라고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을 통해서도 독소가 만들어지기에 과식을 해서는 아니 되며 과식을 하면 활성산소란 나쁜 산소를 생성시켜 독소가 생긴다고 한다. 그리고 운동도 심하게 하면 활성산소가 생성되어 독소가 생긴다고 한다.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 먹는 음식,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 식자재, 생활용품 등의 화학물질로부터 입, 코, 피부를 통해 독소가 흡입되고 또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한다는 운동을 통해서도 독소가 생긴다고 하니 정말 놀랍기만 하다.

하지만 우리 몸은 인풋의 기능만이 아닌 아웃풋 즉 디톡스 하는 기능도 있다. 대, 소변, 눈물, 여성의 월경과 출산, 땀을 통해 어느 정도 인체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여성에게만 부여하신 월경과 출산이 고통만이 아닌 건강함을 더하기 위하였다는 사실과 그로 인해 남자보다 더 오래 살 수 있도록 진화되었다고 한다. 또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을 이야기하자면 요즘처럼 결혼과 출산이 늦어지는 시대에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반가운 소식이기도 한 통계인데 100세 이상을 산 여자의 20%가 40세 이후에 출산한 경험이 있고, 100세 이전에 죽은 여자들 중 40세 이후에 출산경험이 있는 비율은 6% 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늦은 나이에 아이를 낳으면 늦게까지 살아남을 확률이 높아지고 그런 여자의 몸은 노화속도가 늦추어지는 구조를 갖게 된다고 하는 만큼 여성호르몬은 치유하고 재생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고 남성호르몬은 경쟁하고 공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고 하니 임신과 출산이 늦어지는 것에 너무 부정적인 생각만 가져서도 아니 됨을 알 수 있었다.

여자는 임신과 출산으로 남자보다 디톡스에 유리함이 있지만 남자 또한 인위적인 헌혈로 디톡스를 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또 한 가지 디톡스를 할 수 있는 비결을 야생동물에게서 비유해 제시하는데 동물들은 병이 들면 병이 나을 때까지 굶는다고 한다. 여기서 힌트를 얻듯 단식을 하면 건강한 세포조직은 파괴되지 않고 문제 단배질만 선별적으로 사라지게 된다고 한다. 고혈압, 저혈압, 폐렴, 결핵, 암, 감기, 피부병, 위장병 등의 환자에게 단식은 가장 빠른 치료법이라고 하듯 우리 몸의 쓸데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완벽한 청소과정이라고 한다. 책의 후반부는 우리 몸을 살리는 건강한 디톡스 방법들과 산업화로 인해 독소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 살아가는 만큼 이런 것들을 좀 더 피하며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제시한다.
사람이 밥을 먹고 코로 숨을 쉬며 콧물을 분비하고 땀을 흘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었다. 건강 100세를 바라보는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건강하게 100세를 산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본인이나 주위 가족들이나 모두 힘들고 고통스럽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갈수록 수명이 길어지며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젊은 사람 또한 산업화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이른 나이에 병든 삶을 살아가는 시대인 만큼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안내서이자 실천법이 담긴 디톡스를 통해 건강할 때 건강을 챙기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느끼게 해 주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