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도시락 - 누가 만들어도 참 맛있는~
김은경 지음 / 비타북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날씨도 좋고 사진 찍기도 참 좋은 계절인 만큼 도시락 싸서 어디론가 떠나고 싶기도 하다. 결혼 후 신랑과 여행 한번 제대로 다녀오지 못하는 주말부부인지라 얼마 전 집 인근의 공원에 신랑이 꼭 가보고 싶다고 하기에 김밥을 싸서 다녀왔다. 태어나서 처음 싸본 김밥인지라 맛도 모양도 이상한데 맛있게 먹어주는 남편 때문에 힘이 났다. 일주일에 2-3일 정도 함께 식사하기에 반찬에 제대로 신경도 쓰지 않았지만 요리에 자신이 없어 친정과 시댁에서 얻어 온 반찬으로 매번 떼우기 일수였던 만큼 요리에 좀 자신을 갖고 배우고 싶어 ‘세상의 모든 도시락’ 이란 책을 보았다.

 

세상의 모든 도시락을 보면서 도시락 하나에도 이렇게 다양하고 예쁜 도시락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에 보는 내내 놀라움이 느껴졌다. 기존의 내가 상상하던 도시락과는 완전 다른 세련된 도시락이라고 해야 하나?!! 암튼 추억이 묻어나는 도시락 통에 담아낸 먹음직스런 세련된 도시락과 한 그릇 메뉴로 다양한 볶음밥과 밥 레시피를 제시하는데 마치 볶음밥 전문점의 메뉴를 보는 듯했다. 그리고 한입에 쏙 들어갈 수 있는 핑거 푸드 도시락을 통해 다양한 주먹밥. 김밥, 교자만두, 오니기리 또 샌드위치, 빵 등을 통해 근사한 카페 브런치까지 마치 도시락을 통해 한, 중, 일, 양식을 다 맛보는 듯하다.

세상의 모든 도시락은 나와 같은 요리초보와 요리하거나 도시락 싸기가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가장 간편하고 건강한 메뉴로 준비하는 170가지 메뉴를 소개한다. 한번 많이 만들어 두면 밑반찬으로 도시락으로 자주 활용할 수 있는 장아찌, 조림, 콩자반, 볶음 등의 메뉴로 기본 도시락을 소개하며 두 번째는 제철재료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별 사계절 건강도시락으로 밥, 반찬 따로 챙기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볶음밥, 덮밥 등 다양한 밥 메뉴를 맛있게 소개하는 한 그릇 도시락, 한 입 크기의 손으로 집어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주먹밥, 김밥, 크로켓, 닭봉 조림 등의 핑거 푸드 도시락, 샌드위치, 토스트, 와플 등의 가볍게 즐기는 근사한 빵과 샌드위치 도시락, 그리고 남편, 애인, 아이, 부모 등 소중한 사람들과 야근이나 병문안 가는 원기회복 도시락까지 담긴 아주 이색적이고 신기했던 스페셜 도시락으로 맺고 있다. 그리고 각장의 마지막 부분에 ‘Special page' 로 밥을 맛있게 짓는 건강 밥 짓기나 도시락에 곁들이면 좋은 제철샐러드, 국물요리, 절임요리, 부드러운 수프 등에 대해 소개한다.

돌나물을 오징어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재료이야기를 도시락이 완성된 모습의 사진과 함께 설명해 주며 각 도시락 반찬의 레시피 또한 단계별 상세한 사진설명과 함께 알려준다. 또한 마치 Tip처럼 도시락 모양을 한 밑줄첨가 설명글을 통해 오징어는 살짝 언 상태에서 껍질을 벗겨야 잘 벗겨진다는 것과 돌나물 씻을 때 자주 만지면 풋내가 나므로 이 물질이 제거될 정도로만 헹궈 라는 중요한 요리노하우 또한 알려준다.

신랑이 탈모가 심한데 탈모에 콩이 좋다기에 쉽지 않지만 검은콩자반을 호두가 없어 호두 없이 만들어 보았다. 때론 귀찮고 쉽지 않지만은 내가 준비한 정성스런 한 끼가 가족과 내 몸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점을 생각할 때 맛과 모양새가 좀 서툴더라도 책 속에 나온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해 분발하도록 노력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