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어바웃 케이크 - 기초부터 마스터까지 모든 것을 알려주는 케이크 교과서
이성실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빵, 과자, 컵케이크 등에 대한 책을 보면서 다양한 레시피 들을 요리조리 활용하거나 응용하는 분들이 참 대단해 보였다. 그 만큼 빵이나 케이크에 대한 내공이 깊으신 분들이라 생각되는 만큼 케이크 하나 만드는데도 어떤 방법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그 맛과 케이크의 모습 또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는 것과 모든 재료 계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쉬운 베이킹에서 그 보다 더 철저한 사전준비를 해야 실패가 없는 오직 케이크를 위한 다양한 방법과 특별한 맛을 내는 기법만을 알려주는 케이크 교과서 같은 한권의 책 ‘올 어바웃 케이크’ 란 책을 보았다.

케이크의 식감을 사로잡는 반죽법과 시각을 사로잡는 데코레이션 과정 중 이 책은 입맛과 식감을 사로잡는 반죽법에 대해 소개한다. 반죽법의 종류에 따라 달걀거품에 의해 볼륨감을 형성한다는 거품형 케이크와 흰자란 머랭으로 케이크의 볼륨을 살린다는 시폰형 케이크, 보통 버터 케이크 라고 불리 우며 엄청난 유지와 화학팽창제가 들어가 볼륨을 만드는 반죽형 케이크, 밀가루가 거의 사용되지 않거나 소량 사용되며 수분감이 느껴지듯 액체량이 많으며 크림치즈 외엔 유지도 거의 소량 사용되거나 들어가지 않는다는 치즈케이크로 크게 4종류의 반죽법 으로 분류한다고 한다.

하지만 각 반죽법에 따라 거품형 케이크는 달걀을 통란으로 쓰느냐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느냐에 따라 공립법과 별립법으로 분류되는 방법이 있으며 반죽형 케이크 또한 버터와 설탕을 섞어 거품을 내는 크림법과 설탕, 달걀의 함량은 높고 버터의 함량은 낮게 배합된다는 투 스테이지법, 퀵 브레드를 만들거나 가볍고 담백한 맛의 케이크를 만들 때 사용되며 주로 머핀을 만들 때 사용되어 머핀믹싱법이라고도 불리 우는 현대적 믹스법인 원 믹스법이란 3가지 방법으로 분류된다고 한다.

케이크의 맛을 볼 때마다 어떤 케이크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반면 어떤 케이크는 텁텁한 느낌이 들고 또 어떤 케이크는 꼭 빵을 먹는 듯 한 식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또 어떤 것은 달콤하기는 한데 손으로 만져서 기름이 묻어나듯 느끼한 느낌이 강한 케이크가 있었는데 이런 식감과 맛을 결정하는 차이가 올 어바웃 케이크에서 알려주고자 하는 다양한 케이크 반죽법이었다. 케이크마다 레시피가 여러 가지라 왜 어떤 레시피는 계란을 분리해서 쓰고 어떤 것은 통란으로 쓰는지 또 어떤 것은 설탕과 버터가 왜 그리 많이 들어가고 어떤 것은 부드러운 크림치즈가 들어간 것인지 이제야 이해가 되었고 케이크의 고수님들 또한 이런 기본 반죽법을 마스터하고 응용해서 다양한 맛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케이크에 다양한 모습을 담아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올 어바웃 케이크의 또 다른 특별함은 저자가 시중에 파는 케이크와는 다른 자신만의 남다른 케이크 맛을 내기 위해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는 홈메이드 바닐라액스트랙과 바닐라 설탕, 럼, 샤워크림 모두 저자만의 노하우로 만든 재료로 케이크의 특별한 맛을 냈다는 비결 또한 공개한다. 또한 케이크는 철저한 사전준비가 되어야 오차 없이 그 맛과 모양이 완성되듯 재료준비, 계량, 도구, 오븐사용에 대해서도 사전숙지를 해야 하듯 상세한 설명을 통해 알려주며 각 반죽법 마다 반죽법의 정의와 주의점, 풍부한 사진설명과 방대한 Tip으로 각 레시피를 소중하게 알려주고 있다.

올 어바웃 케이크를 통해 마치 전문적인 케이크 반죽법에 대한 수업을 받는 듯 한 기분이 들기도 한 만큼 저자 또한 이 책을 위해 국내서적과 외국원서를 찾아가며 방대하고 어려운 케이크 공부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만큼이나 여태껏 보던 케이크에 관한 책들 중 깊은 내공과 저자만의 남다른 노하우를 느낄 수 있었다. 마침 우리 집에 놀러온 꼬마 조카들을 위해 거품형 케이크 중 공립법에 소개된 초콜릿 스펀지케이크 레시피를 활용해 집에 있던 초콜릿과 호두를 넣어 초콜릿스펀지 케이크를 좀 다르게 만들어 보았다. 반죽양보다 케이크 팬을 너무 넓은 것을 사용해서 인지 아직 많이 부족하고 어설프기도 하지만 올 어바웃 케이크를 꾸준히 참고 한다면 이 책의 저자처럼 케이크 반죽법의 또 다른 요령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 보며 올 어바웃 케이크의 디자인 편인 시각을 자극하는 케이크 교과서 데커레이션 기법에 대한 책도 기대해 보고 싶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