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쉬운 채소 요리 - 한 권으로 끝내는 대한민국 대표 채소 요리
한명숙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얼마 전 TV에서 오직 생식으로 채식만 하는 사람을 보며 어떻게 저럴 수가 있는지? 소화는 잘 되는지 의문스러웠는데 나름 채식으로 피자, 파스타 등 다양한 메뉴를 절대 익히지 않고 먹는 모습을 보며 놀라웠다. 중요한 건 이런 채식을 통해 어릴 적부터 고통스럽게 붙어 다니던 아토피가 치료되고 피부 또한 특별한 화장품이나 케어를 하지 않았는데 더욱 건강하고 깨끗해졌고 체중 또한 감소되는 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최근 바쁘다고 외식을 자주하듯 고기를 많이 먹어서인지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불편하기도 했고 가족들마다 아랫배 또한 나옴을 보며 채식을 통해 건강을 찾아야겠다는 다짐을 했었다. 채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채소와 가까워지고 친해져야 될 듯해서 ‘쉬운채소요리’ 란 책을 보았다.

생 채식을 하던 TV속 그분과는 달리 쉬운채소요리는 나처럼 채소요리와 친해지고자 하는 이들이 맛있게 만들어 먹으며 건강과 먹는 즐거움을 더해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채소조리반찬이자 특별식, 간식, 음료를 더한 화식 채소요리 책이다.

쉬운채소요리는 일명 손맛이라 불리는 맛을 내는 비결을 위한 계량컵과 스푼을 이용한 액체, 가루, 고체 계량에 대한 정확한 계량법, 채소요리인지라 샐러드가 빠질 수 없는 만큼 기본 드레싱 및 마요네즈, 과일을 이용한 다양한 드레싱 만드는 방법, 고기에만 먹는 게 아닌 입맛을 자극하는 다양한 쌈장 만드는 방법과 오색 컬러 푸드로 시각과 미각을 자극하는 추천 레시피 및 영양정보를 소개로 채소요리의 기본기에 대해 알려준다. 2장은 다양한 채소, 과일 샐러드 메뉴를 소개하는데 요즘 돌나물이 한창 나오는 만큼 ‘돌나물현미샐러드’ 가 유독 눈에 뛴다. 3장은 채소를 이용한 겉절이, 무침, 볶음, 생채, 구이 등의 채소반찬을 소개하는데 이중 ‘우엉양념구이’ 가 마치 스낵처럼 보이듯 독특했고 채소도 이렇게 맛있게 먹을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4장은 수프, 죽, 콩국수 등의 한 그릇 메뉴를 통해 저칼로리 다이어트 메뉴에 대해 소개하며 5장은 크로켓, 채소만두피피자, 샌드위치, 머핀, 주스, 스무디를 통해 채소간식과 건강음료에 대해 소개한다. 6장은 튀김, 빙수, 리소토, 스파게티를 통해 파티나 손님 초대상 으로도 채소를 유익하게 활용하는 메뉴들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각 요리 과정별 상세사진과 친절한 요리 팁으로 좀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이나 맛의 조화, 재료를 고르는 방법이나 안목 등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으며 또 각 레시피 별 주재료가 되는 재료에 대한 영양성분이나 건강정보 등도 담고 있다.

다양한 채소의 효능들 중 놀라웠던 몇 가지는 요즘처럼 강한 바람을 동반한 날씨로 인해 피부건조현상이 심해지는 만큼 이때 ‘로메인’ 이란 채소를 규칙적으로 먹어주면 이런 현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모든 암 치료에 도움이 되며 그 중 간암에 좋다는 양송이버섯과 브리콜리는 각종 암의 전이를 예방한다고 한다. 그리고 브리콜리, 양배추, 두릅, 아욱 등의 채소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관절염, 신경통 예방에 좋다고 하니 평소 채소의 맛을 잘 몰라 만만히 보던 채소들이 육류에 버금가는 영양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이 느껴졌고 채소만 잘 섭취하더라도 비만, 변비, 골다공증, 각종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동안 거의 육식과 인스턴트에 치우친 생활만 해서인지 당근의 달콤함과 오이의 아삭하면서도 시원한 맛을 잘 못 느끼듯 쉬운채소요리를 통해 완전채식은 못하더라도 건강해지고 좋은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라도 채소반찬을 자주 섭취하도록 노력해야겠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