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다이어트 도시락 - 34kg을 감량한 이경영 박사의
이경영 글, 최승주 요리 / 조선앤북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인들이 비만으로 몸과 마음의 고생을 하고 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식탐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정도로 남녀 할 것 없이 비만의 고통 속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 특히 여성들은 출산 후 호르몬의 변화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빠진다던 살은 출산 전처럼 떨어지지 않고 마치 한 몸이라도 된 듯 길들여져 잘빠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산업화와 함께 변화된 우리의 식생활과 식습관이 개선되지 않는 한 이런 살과의 전쟁과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 듯하다. 시중의 검증되지 않거나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로 오히려 요요현상과 건강, 체력까지 잃어버리는 경우들이 많기에 건강을 지키면서 이런 요요나 부작용의 고통 없이 살을 빼는 방법은 없는 건지 고민하던 중 6개월간 84Kg에서 50Kg으로 무려34Kg으로 감량 및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경영 박사님의 ‘기적의 다이어트 도시락’ 이란 책을 보았다.

기적의 다이어트 도시락은 저칼로리, 저염식 이란 식단으로 출산 후 부종 및 한식 밥상의 문제점이기도 한 짠 음식의 간을 낮춘 식단을 기본으로 착한식품, 살 빼주는 조리법 등의 도시락 다이어트의 법칙과 고도, 상, 하체, 저근육형 비만 등 체형별 맞춤 다이어트에 대한 식이요법과 운동전략, 1주일 추천식단 등을 소개하며 주말 Quick다이어트로 내 몸을 정화시키는 디톡스, 항산화, 파워 업 다이어트 방법을 다이어트 도시락 Basic Rules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1-7장에서는 앞서 소개한 식단들의 건강메뉴들을 칼로리 대별 200-500Kcal까지 50Kcal씩 추가된 메뉴들로 그 조리법을 소개하며 건강과 맛은 UP이란 부분으로 그 비결과 노하우를 첨부하며 또 칼로리는 Down시키는 방법들을 함께 첨부해 왜 살이 빠지고 건강해지는지에 대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모든 재료는 2인분으로 제시하며 이에 더해 1인분의 칼로리와 염분함량 또한 표기해 주고 있어 내가 얼마나 먹었는지 와 부종을 예방하는 다이어트 식단을 실시할 수 있게끔 한다.

영양학과 운동생리학 전문가이신 박사님의 다이어트 노하우에서 배운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소개하자면 젓갈이 밥도둑이란 말처럼 짠 음식은 식욕을 증진시켜 과식을 하게 되기도 하지만 부종까지 생긴다. 특히 이 부종은 소변이나 땀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되어야 할 염분이 배출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방해해 심장과 혈관, 신장 등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누적되면 조직의 산소투과율이 떨어져 지방연소효율이 저하되어 더욱 살이 찔 수 있다고 하니 왜 부종관리에 신경을 쓰듯 염분함량을 체크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었고 라면을 먹고 잔 다음날이면 왜 온몸이 부어 있었는지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우리 몸의 균형을 이루듯 나트륨의 섭취 또한 중요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아니 됨을 느낄 수 있었다.

견과류는 기분이 좋아지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우울감으로 인한 폭식증상을 막아주어 칼로리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아몬드는 단백질 함량이 닭가슴살 만큼이나 많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고 장의 유익균 활성을 돕는 락툴로오스, 올리고당 등 프리바이오텍 성분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중 예민한 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각 식단별 메뉴 표에 견과류가 간식으로 잘 활용됨을 알 수 있었고 반찬으로도 멸치볶음 등에 활용하면 괜찮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달걀보다 크기가 작아 그 영양이나 칼로리 또한 낮을 줄 알았던 메추리알이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처럼 달걀보다 칼로리가 높고 콜레스테롤 함량 또한 많다고 하니 단백질의 질이나 칼로리 면에서도 유익한 달걀의 효과에 평소 너무 달걀에 대해 가볍게만 생각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책을 보며 신뢰감이 느껴졌던 점은 무엇보다 이경영 박사님께서 몸소 실천하셔서 성공을 이뤄낸 다이어트 식단일 뿐만 아니라 박사님 집에서 아기를 봐 주시던 50대 이모 또한 매일 등산 및 식이요법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으셨는데 박사님께서 짜준 식단으로 살을 뺐다고 하니 더욱 신뢰감이 느껴졌다. 그리고 외식을 하는 식단은 양념이 자극적이라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쉬운데 그런 건강적 이면서도 경제적인부분까지 고려한 식단인지라 도시락뿐 아니라 한 끼 밥상으로도 손색이 없는 듯하다. 뱃살빼기나 다이어트에 운동이 주는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던 ‘뱃살사냥꾼 3대 무기’ 란 책의 이야기처럼 비만 체형별 효과적인 운동과 더불어 식이요법 및 식단까지 제시한 이경영 박사님의 기적의 다이어트 도시락을 통해 매일 건강해지고 가벼워지는 날을 기대해 보고 싶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