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뱃살사냥꾼 3대 무기 ㅣ 내 몸을 살리는 시리즈 4
이희성 지음 / 씽크스마트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이전에는 잘 몰랐는데 나이가 들수록 이상하게 뱃살이 늘어난다는 것을 느낀다. 나만 이런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 요즘 심각한 뱃살로 고민 중이라 어떻게 해야 좀 더 효율적으로 뱃살을 뺄 수 있는지 고민하던 차에 ‘뱃살 사냥꾼 3대무기’ 란 책을 보았다. 뱃살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단맛을 너무 좋아하는 우리가족의 기호성 때문 인줄 알았는데 그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세 가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였다. 첫 번째는 빨리 먹는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제대로 씹지 못하며 두 번째는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지 못해 몸이 원할 때가 아닌 밥을 먹는 중간 중간 물을 너무 많이 마신다는 점과 세 번째는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이런 세 가지를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뱃살 사낭꾼 3대무기는 생활 속 우리가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한 세 가지를 지적하며 이를 3대무기로 소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무조건 배가 부를 때까지 먹을 게 아니라 꼭꼭 씹어 먹는 것인데 밥과 반찬을 같이 먹으면 50-100번을 한 가지 음식만 씹을 경우는 20번 이상 씹어 먹으라고 한다. 그리고 식사시간 또한 30분 이상을 유지하듯 그만큼 꼭꼭 씹어 먹으면 배부름과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음을 첫 번째 무기로 소개한다. 두 번째 무기는 물을 마시되 밥을 먹는 중간이나 식전 식후에 바로 마실게 아니라 식후 2시간 이후나 오전10시, 오후3-5시, 저녁9시 등에 간식 대신 물을 마셔라고 한다. 그리고 차가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마셔야 체온을 급격히 떨어뜨리지 않아 면역력을 감소시키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실 사례로 어떤 분은 물을 절제한 것만으로도 짧은 시간 내에 3Kg이나 빠졌고 식곤증이 없어졌다고 한다. 물은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켜 뱃살 분해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식사 때 또는 식사 전후에 마시는 것은 소화를 방해해서 살을 더 찌도록 만든다고 하므로 물을 마시는 것에도 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무기는 끊임없이 몸을 움직여 주고 어루만져주며 바로잡아주는 운동이 아닌 컨디션트레이닝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세상은 불공평하게도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는데도 뱃살이 찌지 않는 사람이 있고 운동을 열심히 하지만 뱃살이 빠지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를 통해 운동은 살빼기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과 운동으로 소모되는 칼로리가 의외로 보잘 것이 없음을 알 수 있듯 운동이 뱃살빼기에 나쁜 것은 아니지만 필수요소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아이랑 놀아주기, 귀찮은 잡일 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마음먹기에 따라 내 몸을 날씬하게 해주는 컨디션 트레이닝이 될 수 있음과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움직이는 것이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들에게 자연스러운 것이며 몸을 편하게 두려하지 말고 어떻게든 움직여 주면 일상 속의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컨디션 트레이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며칠 전 본 책 생로병사의 비밀 두 번째 책인 ‘한국인 무병장수 밥상의 비밀’ 이란 책에서 본 것처럼 활성산소 즉 호흡이 잦아지면 수명이 짧아진다고 하듯 이 책에서도 그런 부분을 소개하는데 한 가지 놀라웠던 점은 거북이는 1분에 2회 숨을 쉬며 180년을 살고, 개는 1분에 30회 숨을 쉬며 15년을 산다고 한다. 사람은 1분당 15-20회 숨을 쉬며 평균 80년 정도 산다고 하듯 사람은 어릴 때는 복식호흡을 하다가 나이가 더 들면 흉식호흡, 죽을 때가 다 되어 가면 목으로 숨을 쉰다고 한다. 숨을 깊이 들이쉬고 내쉬면 장수 할 수 있고 가슴을 움직이며 하는 흉식호흡은 초조할 때나 위기에 빠졌을 때, 목 호흡은 숨이 조금씩 넘어갈 때의 호흡이란 점에 왜 복식호흡이 중요한지와 호흡 하나에도 이런 차이점이 있었다는 사실과 저자의 건강에 대한 깊은 내공에 놀라움이 느껴졌다.

이외에도 연예인 및 저자가 컨디션트레이닝에 도움을 준 다양한 사람들의 실 사례와 성공경험담 또한 소개하며 그 사례를 통해 12가지 필살기를 소개하듯 문제점을 진단하며 개선하는 방법을 일러주고 실제 뱃살빼기를 혼자서 실천해 보도록 3주 실전체크란 부분과 뱃살빼기에 대한 몇 가지 좋은 습관과 잘못된 오해와 진실에 대한 정보 또한 소개하고 있다. 무방비로 감당되지 않던 뱃살,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및 마음먹기에 달렸단 사실을 느끼며 꼭꼭 씹어 먹고 물 잘 먹되 함부로 마시지 말며 일상의 모든 활동에서 감사함을 느끼듯 부지런히 움직여 주는 것이 뱃살을 정복하듯 내 몸을 건강하게 다스릴 수 있는 비결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