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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밥상 - 이 땅의 한국인, 그 손맛의 기록 대한민국 밥상의 가치를 재해석하는 푸드멘터리
KBS 한국인의 밥상 제작팀 / 시드페이퍼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였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하루 일과를 마친 후 저녁을 먹을 때쯤이면 최불암 선생님께서 아주 정겹고 구수하게 우리네 먹거리와 옛 밥상을 소개하는 프로를 가족 모두 자연스럽게 보게 되었다. 그리고 기존의 프로와 다르게 느껴졌던 부분인 그 지역의 먹거리와 특산품을 맛있게 소개하는 맛 집이 아닌 우리네 고향과 같은 시골밥상이나 요즘 잘 찾아보기 힘든 종가집 밥상을 소개해 주었다. 실제 우리네 고향에서 맛있게 먹는 소위 어머니 표 고향의 음식과 같은 음식이었다. 얼마 전 TV에서 내가 사는 지역의 한 맛 집을 너무 맛있게 소개하기에 직접 그 음식을 맛보았으나 TV에서 이야기 할 정도로 감탄할 맛이 아니어서 내심 실망스러웠던 적이 많았는데 그런 맛 집이나 허위적 광고 같은 소개가 아닌 꼭 우리네 고향의 모습과 맛과 멋을 보여주는 듯해 이끌렸고 매번 처음부터 다 보지 못해 거의 끝나갈 무렵이나 아님 완전히 끝나버린 순간 TV를 접하게 되어 아쉬운 마음이 들던 중 그 간의 아쉬움을 보상 받듯 이렇게 책으로 만나보게 되어 너무 설레듯 기쁜 마음이 앞섰다.
명품 다큐멘터리를 만들겠다는 목적으로 기존의 식상한 맛 집을 소개하는 프로가 아닌 누들로드처럼 잘 빚어진 명품 음식 다큐멘터리를 매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싶어 한국 5000년의 역사 속을 되짚어 보며 무엇을 어떻게 먹고 살았는지 우리의 식문화와 역사를 계절, 땅,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풀어내며 한국인의 밥상이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한국음식의 영상적인 미학을 구현하기 위해 식당을 찾지 않고 개인의 부엌으로 찾아가 실제 먹는 모습과 배타고 산 오른 힘든 일에도 열정적으로 모든 장면들을 담아내며 또 밤을 새우듯 힘든 편집과정을 거친 제작진들의 땀과 노고가 담긴 프로라 그랬던지 실제 어떤 프로보다 우리네 마음을 이끌듯 첫 방송부터 시청률이 10%를 넘겼는데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 지루하지 않듯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듯하다.

책을 통해 본 한국인의 밥상 또한 무척이나 구수하고 따뜻하게 느껴졌는데 TV에서 보지 못했던 황교익 선생님의 미각칼럼 또한 가미되어 더욱 군침을 돌게 하듯 구체적인 우리네 음식과 영양정보 및 효능 등을 배울 수 있어 새로웠고 TV로 볼 때는 기억하고 싶은 정보를 담아두기가 참 번거로웠는데 책이라 표기해 둘 수 있어 더욱 유익함이 느껴졌다. 고향의 맛, 자연의 맛, 시간의 맛, 시대의 맛 등 4가지의 맛으로 한국 전국 팔도의 맛을 소개하는 한국인의 밥상은 각 대표 먹거리 들의 유래와 역사, 맛의 비밀, 동의보감의 문헌, 영양정보와 대표 음식 등을 다양한 사진과 함께 마치 최불암 선생님께서 TV속에서 잔잔하고 구수하게 이야기하듯 소개하고 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유익하고 신기로웠던 부분을 소개하자면 바다음식인 홍어, 삼합, 주꾸미, 숭어, 꼬막, 낙지, 민어 등의 소개 편에 간간히 소개되고 있는 소암 정약전 선생의 <자산어보>의 내용이 거론된다. 흑산도에서 유배생활을 하며 수많은 물고기와 해초에 대한 방대하고 종합적인 자료를 갖춘 도감이라 불리 운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물고기생태 백과사전 중 하나이며 단순 물고기의 생태적 정보를 담은 기록의 의미를 뛰어 넘어 그 지역 해양문화를 전반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기록이라 지금까지 그 가치를 대단히 평가받고 있다고 하듯 다양한 해양문화의 정보가 담긴 소중한 우리문화의 한 부분인 자산어보 란 책 또한 만나보고 싶어졌다.
그리고 바다의 도움을 받아야 먹을 수 있다는 서천의 주꾸미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주꾸미의 머리인 줄로만 알았던 동그란 부분이 사실은 몸통이라고 한다. 주꾸미는 피로회복과 간 기능 보호, 시력보호에 좋다는 타우린이 낙지보다 2배나 많으며 철분 함유량도 다른 연체동물보다 3배까지는 많다고 하는데 언젠가 먹어 본 주꾸미가 왜 그렇게 씹기가 힘들던지 몽땅 가족에게 나눠 주었던 기억이 갑작스레 떠오르게 된다. 또한 황교익 선생님의 미각칼럼 중 홍어를 죽음 너머의 쾌락의 맛, 바깥세상은 더러워도 그 속에서 고고하게 살아가면서 만든 색이란 키조개의 살을 보며 순결한 살이란 표현, 살아 있을 때는 맑고 투명하나 죽으면 불투명해진다는 오징어의 모습을 통해 맑고 투명한 포식가라는 다양하며 평소 생각지 못한 기발한 미각의 식견을 엿볼 수 있어서 맛을 통해 자연스레 웃음을 자아내는 부분 또한 느낄 수 있다.

우리 조상의 음식문화유산을 기록 전수하며 그 문화적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한국인의 밥상이란 프로의 목적의식처럼 이 책과 프로를 통해 우리가 먹는 모든 식재료들이 그냥 생겨난 게 아님과 이를 키우고 수확한 자연과 사람에게 감사하듯 음식을 대하는 자세 또한 새롭게 느끼며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