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신선식품 -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가와기시 히로카즈 지음, 서수지 옮김, 최대원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어제 팔다 남은 생선 토막과 돈가스가 다음날 참치회와 돈가스 덮밥으로 재 가공되어 고가의 조리식품으로 재판매 되거나 식품을 판매하는 마트에서 쥐와 바퀴벌레, 초파리가 서식하기도 하며 허옇고 흐물거리며 신선도가 떨어지는 햄인데 어제 팔다 남은 슬라이스 햄의 포장을 벗겨내고 제조일자 스티커를 오늘 날짜로 둔갑해 파는 실태, 심지어 닭고기까지도 햄과 비슷하며 오늘 새로 들어온 마트 베이커리코너 아르바이트생이 하루 만에 빵 기술자가 되듯 냉동반죽을 들여와 굽기만 해서 판매하므로 제조일자까지 반죽을 만든 날이 아니라 반죽을 구워낸 날이 최근 제조일자가 되는 마트 임의의 유통기한, 제조일자 정하는 행위 및 마트 케이크가 품절되어 못사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진열되듯 유통기한, 제조일을 알 수 없는 일본의 식품위생법상 문제점들 그리고 닭이 매일 낳는 알의 수는 한정 되었으나 갑작스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마트 표 달걀의 비밀 등 식품을 유통하며 판매하는 행위의 모든 이면을 마트 표 식품을 통해 솔직히 알려주는 ‘마트신선식품’ 이란 책을 보았다.


마트에서 세일기간에 엄청난 달걀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에서 약간의 이상한 느낌이 들긴 했지만 그래도 마트가 엄청난 재고로 인해 이윤이 남지 않더라도 달걀이 덜 상하기 전에 판매하는 거라 생각했는데 이 또한 내가 잘못 생각했다는 점과 마트는 절대 손해 보지 않는 착실하게 이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주말과 세일기간에 잔뜩 팔 수 있도록 달걀을 한 곳에 수거하여 팩에 담아 보관했다가 주말과 세일 날짜에 맞춰 유통기한 변조 후 포장하여 내놓는다는 사실과 계약농장이더라도 별반 다를 게 없음과 세계에서 달걀 소비량이 가장 많다는 일본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점, 또한 마트에서 구매할 때 보면 세일 달걀은 냉장보관판매 되지 않고 상온에서 판매 된다 점, 이런 경우 살모넬라균의 검출이 용이하다는데 일본에서는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달걀을 먹고 연간 8천명이 살모넬라균 식중독에 걸린다고 한다. 이는 신고 접수된 수치이며 실제로는 3백배는 더 살모넬라균 식중독이 일어난다고 추정된다고 한다. 특히나 일본은 날달걀 음식문화가 발달된 만큼 몇 년 전 일본에서 날달걀을 먹는 유아가 목숨을 잃는 사건도 발생했다고 하니 이런 위생적인 부분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과 냉장 보관된 달걀을 선택하는 안목 및 달걀을 잘 익혀먹는 지혜를 간구해야 함을 느끼게 되었다.


평소 달걀을 거의 매일 1개씩 먹는 가족들인지라 마트에서 달걀 세일 할 때를 기다렸다가 2판씩 구매하곤 했었는데 실제 우리나라 마트에서도 세일 하는 달걀은 양을 재어두고 팔아서인지 냉장보관하지 않고 냉장 판매대 앞에 수북이 재어두고 팔고 있었다는 점을 이제야 다시금 기억나게 한다. 세일하는 상품이라도 무조건 좋은 게 아님과 다시금 왜 그렇게 세일을 하는 건지 의문을 가지고 생각을 해야 내 가족의 건강을 유해한 식품으로부터 지켜내는 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통기한, 산란일을 알 수 없는 차량판매나 일반 재래시장에서 포장 없이 쌓아두고 판매하는 달걀 역시 산지직송이라며 비싸기만 할뿐 안전하지 못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저자가 일본인 인만큼 이 책은 마트를 통해 일본 마트 식품의 생물학적 위험요소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하지만 현실이 마치 우리 동네 중, 대형 마트의 모습을 보는 듯해서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앞으로 마트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라는 염려스러운 마음 또한 들게 된다. 축산대학을 졸업하며 식육가공기업과 식육가공처리장에서 고기를 해체하고 선별하였으며 편의점 용 식품공장과 달걀가공공장에서의 품질관리 이후 전국의 마트와 식품 공장에서 식품의 품질과 위생관리 지도를 해 왔으며 현재는 모 편의점 기업에서 식품을 제조하고 위생관리업무를 맡고 있는 저자의 이력으로 인해 이런 마트의 이면을 엿보듯 마트의 현실과 좋은 마트를 잘 구별할 줄 아는 방법 및 좋은 식품을 선택하는 기준 그리고 쥐, 바퀴벌레, 초파리 등을 박멸하는 방법들 또한 배워 볼 수 있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함께 조리식품과 가공식품 역시 발 빠르게 발전되어 왔고 주부들의 가사노동에 편리함을 더해주는 마트의 신선식품 또한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그리고 경기가 어려워진 만큼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해 마트의 조리식품이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보다 저렴해서인지 이런 식품의 구매증가와 세일식품의 구매 또한 나름 경제적이라 잘 구매했다고 구매한 식품들이 혹시나 내 가족의 건강을 해치며 신선도가 떨어지는 식품은 아닌지 항상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이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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