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쉬운 마음 글쓰기 - 일기, 독서록으로 아이와 씨름하는 엄마들의 필독서
이임숙 지음 / 부키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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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는 좋아하지만 글쓰기에는 항상 무거운 마음과 부담감이 느껴졌다.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글로 잘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볼 때면 사뭇 부러운 마음이 들었고 학교 다닐 때 글짓기나 독후감쓰기 대회에서 상 한번 타 본 경험이 없기에 더욱 글쓰기란 항상 어렵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내 마음과 생각을 잘 표현하는 글처럼 글을 잘 쓰고 싶어 글쓰기에 관한 책도 몇 권 읽었지만 오히려 내가 쓴 글에 조심스러움이 느껴져 글을 함부로 써서도 안 되겠단 생각과 그럴수록 더욱 글이 써지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다. 자신조차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정작 아이들에게는 책 읽고 독후감 써라, 일기 써라 를 너무 쉽게 강요한 것 같고 나 또한 어릴 적 내 마음을 담은 글쓰기에 대한 교육을 받아온 게 아닌지라 다시금 아이들과 글에 대한 반성이 느껴지는 ‘참 쉬운 마음 글쓰기’ 란 책을 보았다.


내가 어릴 적부터 글쓰기에 어려움이 있어 어떻게 하면 내 느낌과 생각을 글에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해 하며 그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던 것처럼 아이들에게는 그런 부담감과 무거움으로부터 자유로움을 알려주고 싶었고 글쓰기에 재미를 붙이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던 내 마음을 이 책은 너무 똑똑하고, 새롭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소개한다.


참 쉬운 마음 글쓰기는 글쓰기에 대한 무거운 마음을 가볍게 해주듯 글 쓰는 것이 재미있다 라는 것과 한 줄의 글조차 쓰지 못하던 아이가 마음 글쓰기를 배우며 몇 줄의 글과 문장력이 늘어나는 사례를 알려주므로 글 쓰는 아이로 변화하는 습관을 잡아주는 ‘글 잘 쓰는 아이로 키우는 법 10가지’ 란 전반부와 다양한 책을 통한 독서와 독서록, 다양한 상황 및 사물에 대한 일기쓰기 그리고 책을 쓰며 만들게 되는 ‘어떤 글이든 잘 쓸 수 있다’ 라는 후반부를 통해 글쓰기의 즐거움과 글을 통해 변화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대해 알려준다.


책의 전반부에서 느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먼저 글쓰기를 싫어하지 않게 하는 방법부터 고민해야 한다는데 싫어하게 되는 그 첫 번째 이유는 글씨가 바르지 못하거나 틀리더라도 혼내거나 간섭하지 말고 쓰고 싶은 글을 쓰게 두어야 한다는 점과 두 번째는 내가 그랬던 것처럼 글자만 가르치고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는데 글을 못 쓴다고 한다는 점, 세 번째는 어른들이 글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보여주는 경우도 별로 없기 때문에 작가나 시인처럼 특별한 사람만이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글 쓰는 모습을 보여주고 어떤 글을 썼는지 읽어주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글쓰기를 배운다고 한다. 또한 어른이나 아이나 글쓰기의 어려움을 느끼는 공통점은 글쓰기란 자신의 생각과 느낌, 마음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되는데 작가나 시인들처럼 멋진 말과 글을 써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더욱 글쓰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독서록은 책을 읽고 아이가 느끼고 생각한 점을 쓰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그 책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을 넓히고 예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생각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은 새로운 낱말을 수집하고 문장을 만들고 그 문장들을 이어 이야기를 만들면서 최고의 독서록을 쓰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글쓰기에 필요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쑥쑥 자라난다. -P.127 중에서- ”


후반부에서는 글쓰기와 책읽기에 어려움을 느껴 독서록과 독후감을 베끼는 아이들과 그런 인터넷 사이트까지 생겨나고 있다는 사실에 참 안타까운 마음이 느껴지듯 독서록=줄거리+느낌이나 생각 이란 공식에서 벗어나 어떤 장르의 책이든 어떤 책의 어떤 점이 좋고 싫은 지에 대해 아이가 진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쓰고 싶은 부분을 쓰게 두는 것이 형식에 얽매여 새로운 형식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보다 자기방식을 응용해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글쓰기가 가능해지도록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한다. 이외에도 글감 찾도록 유도하기, 주제를 한 문장으로 말하기, 말이 글이 되는 경험, 생각 질문으로 글쓰기 등 다양한 노하우가 있지만 그 중 ‘내가 만든 책으로 꾸민 책장’ 이란 부분이 글쓰기와 책의 소중함을 동시에 배우는 계기가 될 듯 해 가장 마음에 들어왔다.


아이가 글쓰기를 좋아하게 하려면 먼저 글 쓰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부모의 본보기가 있어야 하듯 나처럼 글쓰기에 대한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는 어른이나 부모님이 먼저 이 책을 통해 그 방법과 다양한 노하우를 익힌다면 아이들에게 훌륭한 글쓰기와 독서지도의 안내자가 되어 줄 거란 생각이 든다.


책의 저자이신 이임숙 선생님 또한 한때는 글쓰기가 두렵기만 했던 아이였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마음 글쓰기 덕분에 처음 쓴 책은 상을 받으셨고 여러 사회 기관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치료 상담과 강연,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마음 글쓰기에 대한 연구와 강연도 활발히 하고 계시며 현재 맑은 숲 독서치료연구소 소장을 맡고 계신다.


지금까지 읽어 본 책 중 글쓰기와 책읽기에 대한 가장 중요하며 기본을 다져주는 훌륭한 책 한 권을 만난 듯해서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편안해 지듯 글쓰기의 부담감에서 자유로워짐을 느낄 수 있었고 이임숙 선생님께서 2009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우수 저작상을 수상하셨다는 ‘엄마가 하는 독서치료’ 라는 책 또한 만나보고 싶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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