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ㅣ 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정회일 지음 / 다산라이프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꿈꾸는 다락방, 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이란 책의 유명한 저자이신 이지성 작가님과 그의 멘티이자 제자인 정회일님이 함께 공동저자가 되어 독서의 중요성과 목적, 독서를 통해 변화된 삶을 살게 되는 과정, 그리고 1년 365권을 읽는 자기계발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자의 사고방식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홍 대리를 통해 실용적이며 재미있게 표현한 책을 보았다.
얼마 전 이지성 작가님의 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이란 여성을 위한 자기계발서를 보며 독서의 즐거움과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좀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듯 독서의 중요성과 특히 인문고전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이란 책에서도 정회일님과 황희철님 두 분의 멘티들이 소개되어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킨 독서방법이 너무 궁금했었다. 그들 모두 이지성 작가님을 만나 독서를 통해 꿈을 이룬 사람이며 꿈이 아닌 현실이 되게 한 그들의 독서법에 대해 배워보고 싶었다.
이지성 작가님께서 알려주시는 독서법은 삶을 변화시키며 꿈을 이루는 독서법에 대해 알려주고자 한다. 독서에는 세단계가 있다고 하는데 자기분야에 관한 책 100권 이상을 읽어서 3000년의 내공을 쌓는 프로리딩, 1년 365권 자기계발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자의 사고방식을 갖는 슈퍼리딩,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리더로 거듭나는 그레이트리딩 중 이 책에서는 홍 대리를 통해 프로리딩과 슈퍼리딩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기획실에서 마케팅팀으로 좌천되며 아버지의 사업부도로 어머니, 여동생과 함께 짐도 제대로 풀지 못하는 지하방으로 이사를 하게 되는 홍 대리, 더구나 1년 동안 사귄 여자 친구와도 이별하게 된다. 홍 대리의 상황이 꼭 이지성 작가님과 많이 비슷한 것 같단 생각이 들었고 이때 예전부터 홍 대리에게 책을 읽으라고 권유하던 고등학교 친구 명훈을 통해 정회일을 만나며 삶을 바꾸는 독서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마지막에는 정회일의 스승님이신 이지후를 만나 더 어려운 독서법에 대해 배우며 책 한권 제대로 읽지 않던 홍대리가 1년 365일 독서에 도전하며 긍정적인 독서를 하게 되는 것으로 이야기를 맺고 있다.
홍대리가 배워가는 독서법을 살펴보면 첫째 무조건 2권 읽기를 통해 책에 재미를 얻는 법, 둘째 하루세끼 밥 먹듯 100일 동안 33권읽기를 통해 독서습관을 잡는 법, 셋째 100일 동안 33권의 책을 읽으며 뭔가 부족하다고 느낀 것 처럼 삶의 변화와 성장을 바라는 열망을 가진 1년 동안 자기업무분야 책 100권 읽기를 통해 내공을 쌓는 법, 네 번째는 남을 가르쳐봐야 실력이 늘듯 전문가가 되기 위한 100권의 독서를 통해 직접 관련분야 후배들의 스터디그룹에 강연을 하므로 적극적으로 맞서듯 책을 더 열심히 보게 되는 독서법에 대해 정회일 멘토를 통해 배우게 된다. 마지막으로 정회일의 스승님이신 이지후 작가를 통해 100일 동안 CEO 10인을 만나 성공자들의 삶에 대해 인터뷰하며 더 어려운 독서법을 배우게 된다. 어쩌면 이런 실질적인 성공자들을 직접 만나 보는 게 좀 더 가까운 성공에 대한 현실을 느끼게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중간 중간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는 이들에게 시간 관리법 및 자신에게 맞는 독서리듬을 찾을 것과 독서 슬럼프 극복법, 자기업무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의 좀 더 효율적인 5가지 방법과 CEO문 대표를 통해 목적이 있는 독서에 대해 소개하며 머리와 가슴으로 남는 독서를 할 것을 권한다.
이 책을 보기 전에는 독서가 꿈을 이루는데 실용적인 방법이 된다는 실천적인 사실에 대해 이해할 수 없었다. 하지만 홍 대리와 이지성 작가님, 그리고 그의 멘티인 정회일과 같은 성공한 이들을 통해 성공은 철저하게 내 힘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과 꾸준한 독서만이 불가능을 극복할 수 있음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1년에 100권도 제대로 못 읽는 나를 보며 1년 365권 독서가 가능한 이지성, 정회일 작가님의 독서방법 또한 참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들의 엄청난 독서력처럼 아직 많은 책을 보기엔 어려움이 있겠지만 홍 대리처럼 하나씩 걸음마를 떼며 책을 통해 내공을 쌓는 독서를 실천해 보아야겠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