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음식 백과 - 가족 건강을 위한 최고의 밥상
최재숙.김윤정 지음 / 담소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농약과 방부제로 범벅이 된 밀가루, 아이 얼굴만 한 크기로 키우기 위해 성장호르몬제를 사용한 과일, 항생제와 성장촉진제를 투여한 육류, 조류독감, 광우병쇠고기, 유전자변형농산물, 중국산 멜라닌 분유파동, 식품첨가물 집합체인 가공식품과 즉석식품,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까지 하루가 다르게 먹거리와 관련된 사건들과 환경오염 그리고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질병들 또한 늘어나고 있다. 언젠가 식량대란이 올 거라는 예견처럼 현재 우리의 먹거리를 통해 그런 현실이 조금씩 느껴지는 바이다. 부족한 식량자급률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또한 부족한 상황에서 먹거리의 소중함과 타락한 음식들 앞에 좀 더 현명하고 건강한 식생활 습관과 주변 환경의 소중함까지 생각한 책을 보았다. 

생활협동조합을 직업으로 사회운동으로 하는 저자는 안전한 식재료와 먹거리의 중요성 그리고 안전한 먹거리의 공급처가 되는 땅, 바다, 하늘 등의 건강한 자연을 통해 우리의 생활환경 또한 함께 건강해짐을 불안전한 먹거리들을 통해 알려주며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 먹거리와 친환경 살림의 기술로 제안하고 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우리 몸에도 변화가 일어나듯 안전한 먹거리를 선택하는 방법들을 유통기한, 다양한 식품관련 안전마크, 고기를 고를 때 마블링상태가 아니라 무엇을 어떠한 환경에서 먹고 자랐는지를 살펴볼 것과 이런 안전한 먹거리를 좀 더 저렴하게 만날 수 있는 생협과 같은 유기농 매장의 소개, 전 세계 곡물의 1/3을 소가 먹어치우며 소의 트림으로 메탄가스가 발생한다고 하니 축산분뇨와 폐수 등의 환경오염 문제를 생각할 때 채식을 할 것을 권장하며 건강을 지키는 장바구니의 기본에 대해 1부에서 소개하고 있다. 

 

2부에서는 이 책의 타이틀과 같은 현실적인 식품의 문제점과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는 안목 및 식품의 효능에 대해 곡류, 채소, 과일, 수산물, 축산물, 마트에서 판매되는 아이들의 간식거리, 인스턴트식품 그리고 식품의 맛을 결정하는 다양한 시판 양념들의 문제점과 건강하게 먹을 수 있고 입맛을 돋우는 홈 메이드 양념 레시피도 소개한다. 또한 마지막 부록으로 자연까지 생각하는 친환경 살림의 비법에 대해 마치 친정엄마가 딸에게 알려주듯 건강한 살림비법을 부엌, 욕실 등의 청소방법과 화장품 및 아이들 장난감 등을 안전하게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친환경 음식백과를 보며 좀 상이하게 느껴졌던 부분들은 과일부분에서 사과는 저 농약이 대부분이며 무 농약과 유기농도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고 하였는데 지인 중 사과농사를 지으시는 분의 이야기에 의하면 사과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하셨다. 실제 사과농사를 하는 곳에 가보니 하루에도 얼마나 많은 농약을 뿌려대는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벌레가 많이 먹어 상품화하기가 힘들다고 하셨다. 과일을 통째 먹으면 음식물 쓰레기도 줄고 건강에도 좋다. 이런 점을 생각할 때 벌레가 먹고 좀 못생겼더라도 무 농약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현명하고 용기 있는 선택이 우리 농가를 살리고 농약 사용도 자제하게 되어 자연도 지킬 수 있음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또 식품첨가물 범벅인 어린이 간식 중 과자, 껌, 사탕, 아이스크림 등을 배제하기 위해 제시한 친환경 어린이 간식 레시피의 쿠키나 머핀 부분에서 베이킹 소다란 식품첨가물이 들어있음을 생각할 때 가장 자연적인 맛을 어릴 적부터 아이의 식습관에 길러줌이 타락한 먹거리로 부터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된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은 20%에 불과하며 국산식품의 안전성 또한 보장할 수 없는 현실 앞에 어떤 식재료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안목과 기피해야 할 식품과 첨가물의 문제점을 실제 마트 상품과 유기농 매장 상품을 비교해 놓은 부분을 통해 좀 더 가깝고 무섭게 먹거리의 소중함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타락한 식품의 증가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질병들이 증가하고 환경 또한 오염되어가는 만큼 모두가 건강해지기 위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실천함과 동시에 건강한 선택과 소비를 위해 항상 생각하며 노력하는 마음가짐 또한 좀 더 친환경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은 길임을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