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경쟁력 - 자신의 가치를 결정 짓는 개인브랜드의 힘
방미영.조연심 지음 / 행간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당신이라고 하는 브랜드는 다른 사람의 가슴에 기억되는 브랜드인가? 당신이 아니라도 상관없다면 당신의 자리는 더 이상 없다. -P205. 에필로그 중에서- ”
시간이 없고 먹고 살기 바쁘다며 현실에 메인 삶을 살던 나에게 갑작스런 자극을 주듯 마음에 긴장감이 느껴지게 하는 ‘나의 경쟁력’ 이란 한권의 책을 보았다. 주로 우리나라의 대표 1인 기업가인 공병호 선생님이나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의 저자로 유명하신 김미경 선생님, 그리고 김연아 선수처럼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해 메이저가 됨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든 이들에 대한 성공스토리처럼 한 개인이 브랜드를 만들며 홀로서서 성공하는 방법들에 대한 과정과 갖추어야 할 중요한 경쟁력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지극히 평범한 삶을 살던 나에겐 나를 브랜드화 하라는 메시지는 강한 자극을 준만큼 그 방법들이 궁금해져 단숨에 이 책을 읽어버린 것 같다.
나의 경쟁력으로 메이저가 되라 라는 강한 메시지를 통해 개인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전략들을 소개한 나의 경쟁력은 일곱 가지 주제로 담고 있다. 먼저 현실적으로 직장이라는 집단에 소속된 노비문화 속에서 살아온 나와 같은 직장인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으로 살아야 한다면 당신은 무엇으로 살 것인가?’ 라는 질문에 아무런 대안이 떠오르지 않듯 나란 사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게 해주며 긴장감을 주는 질문이었다. 나로서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건지 어떻게 해야 나의 강점을 경쟁력화 시켜 나다운 나로서 살아 갈수 있는 건지 내가 그렇듯 그 방법들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나의 경쟁력을 기르는 첫 번째는 ‘나’ 브랜드를 만들라고 한다. 한국인 특징적인 어울림이란 획일화된 문화로 창의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 환경에서 자라온 우리들에게 누군가 조개구이 집을 해서 성공했다고 자신도 그것을 하면 성공한다고 생각되어 따라하는 습성과 문화를 버려야 함과 실력과 가치를 균형 있게 갖춘 서비스를 갖추어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및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기에 내가 가는 길이 제대로 된 선택인지 의문을 가질 만큼 두렵더라도 자신의 선택을 믿어야 함을 알려주며 자신의 삶에 주인공이 되는 행복한 자신이 되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우리가 무언가를 하며 살아간다는 자체의 근본적인 의미가 행복해지기 위해서임과 그 행복을 위해 평생을 해야 할지도 모르는 일에 대해 어떠한 선택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느낄 수 있었다.
두 번째는 나만의 개성을 살리라고 한다. 그것도 누구하면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고개를 끄덕일 정도로 자신을 알리듯 홍보하는 방법들 중 요즘 블로그 마케팅이 인기인만큼 블로그를 통해 자신만의 콘셉트를 키워 갈수 있는 다양한 블로그 스토리텔링 및 나와 다른 이가 함께 윈윈 하며 성장하는 협업 브랜드에 대해 소개한다.
세 번째는 무엇을, 왜, 어떻게 알려야 하는지에 대해 ‘2W+1H' 의 원칙으로 소개하며 재테크에만 복리의 마법이 있는 게 아니라 자신의 경쟁력을 키우는 과정에도 복리의 마법이 적용됨과 예전처럼 자격증 있다고 권력과 부를 누리는 시대는 끝났다는 것, 그리고 스스로 항상 행복한지 자신에게 묻고 답하며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유와 인맥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개인 브랜드는 라벨이다. 일단 라벨이 붙으면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따라 살아야 한다. 그래야 라벨 값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이 정말 나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과시용인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P83.중에서-
네 번째는 마이너리티, SUCCES, 온리 원, 생쥐의 생존전략 등을 통해 최고가 되는 방법들과 꾸준히 잊혀 지지 않는 나를 알리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다섯 번째는 온라인에서만 머물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툴을 정비하며 책을 꾸준히 읽고 글 쓰는 능력 또한 중요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어 평소 독서습관의 중요함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여섯 번째는 블로그 마케팅처럼 날마다 메이크업 하듯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과 블로그 운영 시 주의 사항 및 4단계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일곱 번째는 1등을 뛰어넘는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밑거름이 될 비전과 열정, 꿈 등을 상상하며 보이지 않는 것을 믿듯 언젠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브랜드를 구축하는 시간을 잘 이겨내는 인내와 의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마지막 특별부록으로 개인브랜드 인지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설문 또한 첨부하고 있어 자신의 현 상태를 알 수 있는 지표를 찾을 수 있는 듯해 유익함이 느껴졌다.
나의 경쟁력이 되는 소중한 브랜드를 위해 인고의 시간을 잘 견뎌 내야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의 처음에 소개된 글들을 보며 나를 먼저 잘 아는 것도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지금도 불안하고 막막하기만 하지만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해 다가올 미래는 자신이 원치 않는 일과 기업이라는 집단 안에 순종하듯 휘둘리는 삶을 살기보다 진정 자신이 좋아하며 행복감을 느끼듯 잘하는 일을 찾아 나의 경쟁력을 높이며 순간순간을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기업이란 집단보다 더욱 크고 평생을 갈 수 있는 ‘나’ 란 브랜드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나의 경쟁력이 되기도 하며 나를 알리는 중요한 브랜드의 힘을 배우며 변화를 두려워 하기보다 자신의 경쟁력을 찾아 다시금 현재를 재점검해 보듯 긴장의 시간을 가져 보고자 하며 이만 글을 맺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