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이 가와사키님의 서문으로 시작되는 이 책은 마치 경영서 이기도 한듯하며 자기계발서 이기도 한 것 같아 우아함이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면 이 책을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라 정하기 어려울 듯하다. 대칭, 여백, 생략, 지속가능의 4가지 원칙에 의해 다양하며 구체적인 사례로 우아함에 대한 정의와 설명을 하고 있어서 우아한 아이디어가 다양한 분야에 우리가 생각을 좀 더 달리한다면 유용하게 적용되며 쓰임 받는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최근 가이 가와사키님의 ‘리얼리티 체크’ 란 성공하는 창업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을 읽어봤는데 또 이 책에서 서문으로 또 만나게 되니 마치 아는 사람을 만난 듯 참 반갑다는 생각부터 들었다.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우아한 해결책에 대한 효과와 왜 우아함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이 책은 요즘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세상에 살아가는 만큼이나 기존의 보편적 생각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해 겪는 불편한 일에 얽매이지 않으며 보다 근본적이며 중요한 것들의 가치를 잃지 않고 효율적으로 가치창조를 하기위해 우아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P36. '우아한 해결책’ 이라는 표현에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 했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그리고 독창적인데다, 효율성과 단순성을 획기적인 형태로 조합했다는 뜻이다. 우아함이란 개념에는 적은 투자로 많은 효과를 얻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1장은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인 크누스를 소개로 요즘 잡지책이나 신문 등에 자주 나오는 ‘스도쿠’ 란 퍼즐과 다이아몬드를 통해 우아함의 4가지 구성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이 요소들 즉, 대칭, 유혹, 생략, 지속성을 통해 숨겨진 우아함의 힘을 발견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2장은 우아함의 요소 중 프랙털의 매력 과 신호등 없는 도로를 통해 대칭이란 요소를 설명한다. 여기서 모든 자연현상이 대칭을 이루듯 인간은 원래 대칭을 추구하고자 하는 존재임을 느끼며 우리들의 일상생활 곳곳에 대칭이 숨겨져 있음을 알게 해 준다. 

3장은 모나리자 사진의 눈과 입의 윤곽,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인 애플의 아이폰 을 통한 하지않기 전략 등을 통해 상상력을 자극하는 창조성과 관련된 여백의 유혹이란 요소를 설명한다. 

“P125. 아이디어를 이끌어 낸 시인은 그것을 절묘한 형태로 작품화해 다른 사람들이 그 속에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풍부한 여백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눈으로 보는 순간, 생각은 멈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착한다. -프란시스-” 

“P133. 미지의 것, 이해하기 힘든 것, 불완전한 것의 매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성과 감성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해야만 한다.” 

4장은 과잉이라는 우아함의 반대를 물리치는 생략의 법칙을 인앤아웃버거의 비밀메뉴, 고환암을 이겨낸 사이클 선수 암스트롱과 카마이클의 그만두기 전략, 지점을 없애버린 미들랜드 은행의 퍼스트 다이렉트 전략, 인사부와 기획부를 없애버리고 고객이 원하는 것에 최선을 다한다는 파비 란 기업, 사라 수잔카의 시부이 란 뜻을 담은 꿈의 집 이란 사례를 통해 창조적 과정에 생략의 법칙이 적용되어 우아함이 드러남을 설명하고 있다. 

5장은 항상 과잉과 부족의 상황에서 살아가는 삶 속에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전기 사정이 여의치 않는 나이지리아 란 나라속의 압바 란 소녀가 개발한 항아리 냉장고와 비디오 테이프를 대여한 고객이 되감기 해서 테이프를 본다는 스타비디오의 그만두기 전략을 통해 평소 우리들의 인내심 부족으로 구조적 차원에서 문제를 바라보지 못하고 기존의 방식에서 상황에 맞게만 적당히 수정하려 함으로 최고의 해답과 우아한 해결책에 이르지 못함을 알려 준다. 

“P272. 귀하고 한정된 자원을 새로운 각도에서 생각 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고 창조성과 혁신의 원천인 관찰의 힘을 활용함으로써, 우리 역시 지속가능한 우아한 해결책에 도달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제에서 잠깐 물러서서 평화로운 상태와 여유로운 시간을 누림으로서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창조적 아이디어가 더 잘 떠오른다는 마음을 다스리는 우아함에 대해 설명하며 이야기를 마무리 짓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아함이란 어떤 요소가 결부되어 탄생하는지에 대해 생각 해 볼 수 있는 여유와 이론을 배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이 책의 마지막에서도 저자가 강요하듯 우아함을 타는 방법이 습관처럼 지속되는 실천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이젠 보편적인 생각에서 추가하거나 더하기보다 단순하게 생각을 해봄도 좋을 듯하다고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