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손가락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추리소설치고는 상당히 깊은 내용을 보여주는 때가 많아 즐겨 읽는다.  마쓰모토 세이초나 요코미조 세이시 같은 전후세대의 작품처럼 묵직한 맛을 보여주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용의자 X의 헌신'같은 책에서 보여주는 나름 복잡한 심리관계가 흥미로운 것이 히가시노 게이고만의 맛을 주기 때문이다.  무척이나 다작이라서 무척 많은 책이 나와있는데, 당연히 개중에는 한번 읽고는 다시 보지 않을 것 같은 책도 꽤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늦게 일본추리소설을 접한 터라서 기회가 되면 닥치는 대로 구해서 읽고 있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문신살인사건'이 일본의 추리소설을 시작하게 된 첫 작품인 것 같다.  


'붉은 손가락'은 여러 테마를 두루 사용하여 touch하려고 한 흔적까지는 보이는데, 썩 잘 만들어진 구성은 아닌 것 같다.  아마추어에 깊이 추리소설에 빠진 사람도 아니라서 함부로 이야기하기에는 조심스럽지만, 그간 그래도 영미권의 작품을 포함하여 필경 100여권은 훌쩍 넘는 추리소설을 읽어본 전력(?)이 있어 이쪽 장르가 아주 낯설지는 않기에 그래도 할 수 있는 말이다.  히키코모리 현상, 노인인구증가에 따른 부양문제, 불경기 등의 다양한 소재를 영아살해/유기사건과 함께 버무려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기는 했는데, 영 부족하다는 말씀.  추리소설에서의 스포일러는 그 자체로써 폭력에 가깝다고 생각하니까, 더 긴 얘기를 하기는 어렵겠지만...


쉽게 읽을 수 있고, 기본적인 재미를 주는 책이다라는 정도까지가 이 작품에 대해 할 수 있는 말인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