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양장)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윤성원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번에 놓친 몇 가지 모티브들이 보였다.  후기 그의 명작에서 즐겨 사용되거나 expand된 장치라고도 생각되는 몇 가지...(1) 목 매달아 죽은 여자, (2) LP, (3) 맥주, (4) 위스키, (5) 쥐, (6) 오다가다 만나다 마는 여자, (7) 쌍둥이 자매, (8) 지독한 더위와 무력증으로 상징되는 허무와 허탈함...

 

하루키가 문장에서 문장으로 옮겨가는 것을 보면 같은 씬에서 바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가면서 같은 씬을 이어가는 영화의 장면이 생각난다.  그리고 지극히 함축적이고 단절적으로 문장을 구성하면서 독자가 문장사이의 gap을 연결하게 만드는 것을 본다.  글을 잘 쓰는 작가는 친절하게 모든 것을 이야기하지 않고, 주변장치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씬을 이어가고, 필요한 정보를 주면서 장면을 구성한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다. 

 

표현이 절묘하다고 느낀 문장 한 가지:

남의 집에서 잠이 깨면 언제나 다른 육체에 다른 영혼을 우격다짐으로 구겨 넣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낯선 곳에서 잠을 청하다가 개운치 못한 아침을 맞이한 사람의 심정을 이렇게 잘 묘사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게다.

 

하루키는 고베 출신으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곳의 무대는 항구도시다.  이것도 이번에는 그냥 지나치지 않고 무엇인가 그와 연결시켜 보려고 했다. 

 

요컨데, 짧고 간결한 책이나마 재독이고, 깊이 읽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금년의 독서도 또한 무난하게 200권을 넘을 것 같은데, 내년에서는 100권으로 줄여보아야겠다.  신간은 물론 빨리 읽을 생각이지만, 재독을 위주로 독서계획을 잡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