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슬로 리딩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김효순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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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는 방법에는 왕도가 없다.  목적 또한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얻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할 수도 있고, 성공이 key가 될 수도 있고, 그저 책읽기가 좋아서 하는 독서도 있을만큼 다양한데, 이 역시 사람에 따라, 그리고 그가 처한 상황이나 생각에 따라 정해질 것이니, 이 역시 특별히 한 가지 목적이 다일 수는 없다. 

 

하지만, 목적에 따른 방법, 그러니까 방편으로써의 독서를 생각하면 어느 정도 체계화된 몇 가지 이론들이 있다.  다치바나 다카시처럼 다독과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저널리스트는 속독을 권한다.  그야말로 책을 우적우적 씹어먹는 것과도 같은 그의 독서는 적어도 그에게는 최상의 방편이 되었을 것이다.  성공학 강사들은 계파에 따라 속독을 권하기도 하고, 정독을 권하기도 하고, 공부를 권하기도 한다.  한 가지 주제를 테마로 삼고 이에 관련한 절박함을 몸으로 느끼면서 수 백권의 책을 읽었다는 독서 성공학 작가도 있다.  이들 역시 그 나름대로의 철학과 결과를 분석한 방편으로서의 까닭이 있다. 

 

아쿠타가와 상이라는 일본의 유수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데뷰한 화려한 이력의 저자는 소설가로 더욱 유명한 것 같다.  알라딘에서 찾아보면 상당한 reference가 나올 정도이고, 신간이 얼마 전에 나왔는지, 한창 광고중인 것을 본다.  그가 말하는 독서는 깊고 적게 읽자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독자는 행간을 짚고,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파고들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아가서 작가의 글을 토대로 작가가 진정으로 말하고자 함은 무엇이었나를 추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저자는 속독 콤플렉스, 그리니까 빨리, 그리고 많이 읽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서 깊고 풍미있는 독서를 경험할 것을 권한다. 

 

성공학이나 방법론 같이 내용을 숙지하여 삶에 대입하는 목적의 독서라면 속독이나 분독이 그다지 나쁠 것은 없다.  하지만, 소설이나 철학, 에세이, 또는 문학처럼 작가 내면의 깊은 세계를 토해서 독자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글은 그저 빨리, 많이 읽는다고 능사가 아님은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다.  톨스토이 전집을 쭉 일독하는 것 자체는, 여기서 느끼는 것, 또는 작가나 등장인물의 테마와 공감하면서, 상상하면서, 깊이 빠져들지 못한다면 고전을 한번 다 읽었다는 정도 이상의 의미는 없을 것이다. 

 

책을 읽고 자극을 받아서 하루키의 처녀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를 다시 읽었다.  물론 작가가 의도한 바는 여전히 미스터리지만, 전번에는 놓치고 지나간 문장을 하나 찾았고, 문장 하나 하나를 와인을 입속에 머금고 혀를 굴려 이리 저리 맛을 보는 것처럼 음미하려고 노력했다.  내친김에 10월을 하루키의 달로 정하고 그의 책을 시리즈로 묶어서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겨울은 러시아 문학의 시간으로 이미 예약을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11월이 될지, 12월이 될지는 모르지만, 일단 10월을 하루키로 잡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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