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침대에 누워 뒤척거리면서 아이폰으로 이런 저런 포털 뉴스를 보고 있었다.  두 가지 소식이 눈에 들어왔는데, 김종훈씨의 장관후보자 사퇴 (미래창조과학부?)와 이를 정점으로 뻥~ 터져버린 President 그네꼬의 대국민담화였다. 

 

김종훈씨의 이력은 화려하다.  그야말로 전형적인 이민 1-1.5세대로서 입지전적인 인물이며 개인적인 노력과 끈기로 큰 성공을 거머쥔 사람인 듯.  그리고 이미 일찌감치 주류사회로 편입되어 활동하던 사람인 것으로 추정된다.  교포로서 보다는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성공했다는 말이 더 맞을 것이다.  그가 관여한 많은 행사나 활동이 재외한국인보다는 미국사회에 더 촛점이 맞춰져 있는것을 보아도 그렇다고 생각된다. 

 

물론 난 김종훈씨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고, 여태껏 이곳의 한국 신문지상에서도 그에 대한 이야기를 본 적이 없어서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대략 회자되는 이야기로 볼 때 그렇다는 것.  그의 능력은 의심할 것이 없고,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야,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이렇게 저렇게 구부려질 수 있는 것이라서 역시 큰 이슈가 없다. 다만, 여기서의 문제는 과연 그네꼬가 목을 매는 미래창조과학부라는 신설부서가 뭣에다 쓰는 물건인지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바뀔때마다 캐비닛의 구성자체가 바뀌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본다.  대통령을 보좌하여 국정을 운영하는 행정기관이 5년에 한번씩 덧셈/뺄셈을 하여 사라지고 생기기를 반복한다는 것을 보면, 민주주의 정치의 한 축이라는 행정부는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대통령의 장난감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두 번째는 더 웃기는데.  신정권 출범에 따른 여러 이슈들에 지친 그네꼬가 이번 일을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라고 했다는 것.  글쎄.  내가 볼때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라고 할 만한 것들은 많지만 - 예컨데, 이승만의 사사오입, 조봉암 사법살인, 고대생 폭행, 5.16 군사 쿠데타, 18년 장기독재, 대머리 바통터치, 그리고 return of the dictator's daughter - 최근의 정국을 둘러싼 여야갈등은 초유의 사태 근처에도 가지 못한다고 보는데.  날이 시퍼렇게 선 살기어린 보톡스 face가 무섭다기 보다는 왠-zi 코믹하게 느껴진 것은 무슨 까닭일까?  

 

역시 허지웅 기자의 말마따나 씨부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