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가게 재습격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전작이라는 것은 끝없는 애정이고, 좋아하는 작가에 대한 동기화가 될 수도 있지만, 나처럼 하루키의 작품들과 작품집들을 순서없이 마구잡이로 읽다보면, 전작이라는 건 또한 patience - 사랑이 뒷받침하는, 부모의 자식사랑과도 같은 - 라고도 생각이 된다.  어느 작가든지, 전작이 시작되는 시점에서는 이미 그의 거작, 문제작들을 읽고 난 후가 되는 경향이 많기에, 초기의 습작과도 같은, 즉 그 작가에게 반하게 만든 거작들을 잉태하고 있던 시점의 작품들을 시간상으로는 보다 더 나중에 읽게 되기에, 작품성에 있어서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도 있는 것이다. 

 

요 2-3일간 내리 읽은 하루키의 작품집 두 권은 모두 그런 의미에서 나에게 전작의 다른 의미를 생각하게 해 주는 것 같다.

 

다른 작품들에서 좀더 길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풀어나가는 이야기들의 원형, 내지는 brain storming의 흔적이 이 책에 모여있다.  시공간의 굴절, 왜곡 등 이제는 익숙한 하루키의 재료들, 아저씨-소녀, 고양이, 위스키 언더록스, 재즈, 빨래, 광고일, 출판업, bar, 밤거리...

 

이것으로도 좋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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