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가스의 탄생 - 튀김옷을 입은 일본근대사
오카다 데쓰 지음, 정순분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책이 나올 당시에서도 조금 더 시간이 지난 다음에 구매했던 것을 이런 저런 사정들로 인해 이제서야 겨우 읽을 수 있었다.  굳이 이야기하면 기대했던 만큼의 깊이나 재미는 못 느낀 것 같다.  주제에서 보듯이 흥미가 갈 수 밖에 없는 - 일본이나 우리나, 제대로 된 형식의 양식이 일반화 되기 전까지는 그야말로 양식의 대명사였었던 - 돈가스라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인데, 돈가스의 탄생 그 자체에 맞추었다기 보다는 일본의 개화기에 태동한 '양'식, 정확하게는 '육고기'를 일본화하여 수용하려 했던 에피소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돈가스의 탄생은 이렇게 보면 정확한 제목은 아닌 것 같다.  아무튼 이 책에는 막부 이후 육식이 장려되던 풍경, 일본빵의 탄생 등 다양한 개화기의 모습을 다루고 있으니까.  물론 이런 이야기들 자체가 돈가스 이야기를 하기 위한 셋업으로 볼 수는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원 주제에서 벗어났다는 느낌이 들었다.

 

예전에 읽었던 용병의 역사를 본 느낌을 다시 받았는데, 그 만큼 나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포커스와 구성에 조금 불안함을 보였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결국 일본이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서구음식이 일본화 되었고, 돈가스는 이런 유형의 퓨전음식의 결정판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고 나니, 맛나는 돈가스에 나마비루 한 잔이 생각하는 저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