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책 읽는 시간 - 무엇으로도 위로받지 못할 때
니나 상코비치 지음, 김병화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사랑하던 언니를 갑작스런 암으로 잃고 3년을 헤메인다.  잊기위해, 무엇인가 이겨내기 위해, 그녀는 정신없는 삶을 산다.  그러다 문득 가족과 함께 했던 getaway에서 오랫만에 혼자의 시간을 가지며 Dracula를 하루만에 다 읽어낸다.  그리고 생각한다, 한 권을 하루에 다 읽었구나, 실로 오랫만에.  그리고 결심을 한다.  앞으로 1년, 365일 간 매일 한 권의 책을 읽고, 한 편의 리뷰를 쓰겠다고.  모든 사람들은 '그게 가능하겠니' 라며 '조금 하다 말겠지'라고 생각했지만, 그녀는, 니나 상코비치는 해냈다.  그렇게 나온 것이 이 책이고, 그녀의 홈페이지인 readallday.org에는 오늘도 글이 올라온다. 

 

이 책은 내가 보아온 모든 '책'관련 책, 즉 책 리뷰로 구성된 책들 중 가장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고 감히 평가한다.  저자의 언니에 대해, 죽음에 대해, 기억에 대해, 인생에 대해, 그녀는 책과 함께 생각하고 파고들고, 다시 배운다.  읽은 책의 테마와 내용은 언니와 언니의 삶, 죽음, 잃어버림, 그리고 그 위로, 2차대전을 폴란드인으로서 겪은 아버지의 삶과 함께 overlap되기도 한다. 

 

특별히 현학적으로 누구를 가르치거나 비평하지 않는다.  혹은 베스트셀러 리뷰로 가득찬 책도 아니다.  이 책은 그저 평범한 한 여자가 읽은 책 - 그녀는 모든 책을 사랑한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닮았다 - 에 대한 잔잔한 일상의 이야기와 성찰이다.  어릴 때부터, 아니 가장 밑바닥에 기억할 수 있는 나의 어린 시절의 모습엔 언제나 책이 있었던 것처럼, 저자도 가장 어릴 때의 기억은 책에 관한 것이다.  심지어는 온 가족이 둘러앉아 추리소설을 돌려 읽는 모습에는 큰 부러움까지 느꼈다. 

 

이 책의 원 제목은 '보라색 의자와 톨스토이'인데, 이 보라색 의자는 저자가 365일간의 여정을 계획하면서 찾아낸 오래된 - 고양이 오줌냄새와 다른 냄새가 나는 - 매우 편안한 의자이다.  이 의자는 책 - 그녀의 인생에서 - 의 상징이 아닌가 싶다.  언제가 돌아가는 곳.  방해받지 않고 생각에 잠기는 그곳.  국문으로 번역된 책도 구해서 보고 싶다.  부모님도 관심을 보이니 기회가 되면 구매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