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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궁의 묘성 - 전4권 세트
아사다 지로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재미있는 책이다. 아사다 지로는 예전에 영화로도 히트했었던 '미부키시덴 (바람의 검 신선조)'의 원저자이기도 한데, 일본의 유명한 이야기꾼이며 수많은 배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를 가지고 있는 작가이다. 그의 책을 몇개 읽어본 나의 느낌으로는 아사다 지로의 상당한 '우파'성향은 매우 불편하지만서도 그의 이야기는 확실히 재미있다.
이야기의 무대는 청나라 말기, 서태후의 치세의 끝 무렵이고, 주인공은 춘운과 문수라는, 여러모로 대착점에 서있는 두 인물이다. 가난한 집의 셋째 아들로 태어난 춘운은 점쟁이 노파가 들려준 말과 기연을 통해 권력의 정점에 접근하는 길에 들게 되고, 마을의 부잣집 서자인 문수는 자신의 실력과 천운으로 청나라 궁정 권력의 정점에 도달하는 길인 '진사'가 되어 벼슬을 시작하며 혼란한 시대를 헤쳐나간다. 여기까지만 보면, 그리고 시대상을 보면 당연히 무대와 이야기는 중국의 것이다.
그러나, 아사다 지로는 일본의 작가이며, 내 느낌으로는 일본의 유신이나 막부말 동란, 이후 일본의 패권기에 대한 그리움과 동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이에 충실하게 여기서도 일본인은 썩 나쁜 사람들이 아닌 것으로 나온다. 중국을 걱정하면서도 운명의 수레바퀴에 떠밀려 다른 열강들과 함께 천하를 나누고 있는 것. 그리 중요한 이야기는 아니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하자.
이 책의 '일본성'을 보여주는 가장 큰 부분은 스토리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불가적인 '운명론'이라고 생각된다. 원래 불교라는 종교가 '업'과 '윤회'의 개념을 가진 '운명론'적인 theology를 가지고 있는 종교라고 할 때, 이를 가장 잘 윤색하여 현실화 한 것이이 일본의 초기 무사정권이었다고 생각한다. 죽고 죽이는 시대, 살생과 배반을 '업'과 '운명'의 개념으로 미화하여 자신의 행동이 어쩔수 없는 운명에 의한 것이었음으로 마음의 짐을 덜어내는 '효과'덕에 이후 일본에서는 특히 무장들 사이에 불교신앙이 뿌리내린 바 있다고 배운 것 같다 (매우 일반화하여 이야기 한 것이지만). 아사다 지로는 일본의 작가답게, 이 개념을 충실히 이용하여 스토리를 꾸려간다.
가령 서태후의 역사안에서의 악역은 결국 그녀의 운명, 청나라의 말기를 만들어내어야 하는, 또 그 의무를 후손의 손에 넘기기 싫은, 그렇기 때문에 그녀가 짊어져야 하는 역사의 짐인 것이라고, 스토리의 서태후는 믿고 싶은 것이다. 작가에 의해 그녀는 이런 논리를 통해 자신의 악행을 어쩔 수 없는 '업보'로 미화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서태후 뿐만 아니라, 주요등장인물의 행위의 근간에는 이 '업'의 개념이 면면히 흐른다. 이는 적어도 내가 아는 중국적인 불가, 유가, 도가의 개념과는 미묘하지만 매우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
끝으로 소설이니만큼, 역사적 정확성을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실제인물들의 묘사나 평가는 한국인인 나의 눈으로 볼 때, 살짝 거슬린다고 하겠다. '사카모토 료마'의 유명작가인 시바 료타로와는 조금 반대쪽에 있는 작가같다.
절판되어 구하기는 어렵지만, 12/17/2011 현재 종각에 있는 알라딘 중고 off서점에 상당한 재고가 있었으니 관심이 가는 사람은 구입해보자.
*같이 읽으면 좋은 책 - 펄 벅의 '연인 서태후', '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