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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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예전에 작가가 단편/중편으로 발표한 글을 다시 다듬어 한 권으로 출판한 책인데, 언뜻 기억하기로는 '조정래 문학전집'에 수록되어 있던 수많은 중-단편들 중 하나였던 것 같다.  일단 내용을 보면 일제강점기 말-한국전쟁-이후를 거쳐가는 한 여인의 삶을 중심으로 우리의 한스럽고 괴로웠던 시절을 투영하고 있다.  아리랑-태백산맥-한강으로 이어지는 작가의 삼부작과 시대와 내용이 모두 겹치는 일종의 축소판 내지는 삼부작을 쓰기위한 준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조정래 문학전집'에 수록되어 있던 과거의 습작이나 중-단편의 상당부분에서 이런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데,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닐 것 같다.

 

이 여인, 점례는 주재소에 끌려간 부모를 빼내기 위해 일본인 순사의 첩이 되고, 해방 후에는 지식인-사회주의자인 한국인 남편과 함께 하다가, 다시 한국전쟁 중에는 미군 대위의 노리개가 되어 각각 일본-한국-미국의 피를 가진 자식들을 낳고 거둔다.  괴로운 와중에도 그녀는 자식들을 위한 모진 고생을 감수하며 삶을 이어가지만, 아들들의 반목 - 첫째의 막내 학대로 인한 - 에 마음은 쉴 겨를이 없다.

 

나는 이를 보면서 우리의 현대사를 묵묵히 감내하고 받아준, 우리의 땅을 떠올렸다.  즉 점례와 우리의 땅을 동일시 한 것인데, 어디까지 맞는지는 모르겠다.  어머니 땅, 점례에게는 이념도, 일본-미국도 모두 결국에는 우리 - 자식들 - 를 품는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것이다.  '순혈'도 섞인 피도, 어머니에게는 모두 한 자식인 것처럼, 우리 땅은 한맺힌 지난 60년을 고스란히 받아준 것, 마치 점례가 그렇게 하였듯이. 

 

감상적이긴 하고, 사실 내용이 너무 짧기에 구체적인 어떤 그 무엇을 찾을 수 있는지는 알 수가 없다.  큰 활자와 간격을 원 상태로 만들면 책 한권이 나오기엔 턱없이 적은 내용이기에 상징적이던 문자 그대로이던, 큰 motive를 보기에는 조금 어렵다.  역시 이후의 작품을 쓰기위한 습작이었던 것이 조정래 작가의 훗날 유명세를 타고 다시 출간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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