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처럼 꿈꾸고 게이츠처럼 이뤄라
이창훈 지음 / 머니플러스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난 원체 "누구처럼 뭐뭐하라" 는 종류의, 소위 "뜬" 인물들의 action과 life를 분석하여 내놓는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작가의 고된 연구나 특유의 content보다는 sensation을 이용한 기획물의 성향이 짙기 때문이다.  이런 종류의 책들, 사실 얼마나 많은가? 

이 책도 그런 류의 범주를 넘지 못하는 것 같다.  적어도 내가 보기에는 이 두 인물의, 익히 알려진 일화를 정리하여 정해진 결론 - 성공 - 에 대한 이유를 도출하여 마치 그렇게 하면 무엇인가 되는 듯이 쓰는 것 뿐이다.  그런데, 이런 책들도 잘 팔리고, 저자는 성공학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강연을 하러 다니는 걸 보면 참 무섭다.  아니면 내가 모르는 무엇인가가 있는 것인지. 

이들의 성공은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행적이나 말, 또는 일화에 있지 않다.  그런 것을 안다는 것이 재미는 있고 이야기꺼리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을 본다고 누구처럼 꿈을 꾸고 다른 누구처럼 이루어는 것이 우리 인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저자의 의도야 다를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기획물은 좀 그렇다.   

인생이란, 또는 성공이란,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 성찰 및 배움으로 이루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으로 shallow한 독서를 했는데, 그나마 재미도 없었다.  내 돈을 주고 사지는 않았을 책.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허심탄 2020-09-21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합니다. 지금 다시 같은 소재로 책을 쓰면 이렇게 쓰진 않을텐데.^^ 하라! 체의 제목이 저도 정말 싫었지만 제목은 출판사의 의지가 크게 작용하는 부분이라서...‘실리콘 밸리의 해적들‘이라는 영화를 보고 소재를 얻은 거라 두 영악한 기업가(결코 창의적 천재가 아닌 아이디어 도둑놈들)의 실체를 보여주는 제목을 달고 싶었지만 뜻대로 안되더군요. 비판이전에 관심과 독서에 감사드리고 다음 책을 쓸 때는 이 비판을 염두에 두고 사서 읽어도 아깝지 않은 책을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