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정부 - 미래사회편 - 이미 시작된 인간 지배 음모, 개정판 그림자 정부 시리즈 2
이리유카바 최 지음 / 해냄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자 정부'의 세번째 이야기인데, 이미 conspiracy theory계에서는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이야기들을 좀더 구체적인 자료와 인물을 언급하여 소개 및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이리유카바 최 라는 한국계인데, 실제로 이 사람이 누구인지는 전혀 모르고 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것은 첫번째 책보다 글솜씨나 논리가 많이 좋아졌다는 점과 적당히 얼버무리는 결론이나 독자의 추리에 맡긴다는 류의 결론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irrelevant as it may be). 

20세기 초의 미래상이 신과학기술의 도래에 따른 유토피아였다면, 현 시대의 미래상은 바로 이 신과학기술이 가능케하는 디스토피아인 듯 하다.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론"인지는 모르겠지만, 떠오르는 속담은 "아니땐 굴뚝에 연기나랴?"이다.  즉 무엇인가 있는데, 실체가 잡히지는 않는 것.   

세계 각국의 지도층이나 정부의 대중기만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슈제기가 되고나서 빠르면 십여년, 늦어도 약 삼십년이면 그토록 부정하던 당시의 일들이 현실이 되었음을 우리는 해금된 정부문서를 통하여 접하고 있다.  일컨데, Area 51, UFO등 상당수의 '음모론'속의 사건들이 현 2011년에는 기정사실인 것이다.   

헌데, 이런 책들을 읽고나서 항상 느끼는 것은 lack of solution이다.  결국 이슈제기를 하였지만, 이미 구조적으로 일어나는 이런 일들을 막을 도리가 없다는 것이 결론인것 같다.  어찌할 것인가?  나도 답은 없다.  그러므로 이런 책은 흥미거리 이상이 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 권씩은 가지고 있다면 그런대로 의심스러운 사건이나 뉴스를 접할 때의 reference가치는 있겠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