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적뒤적 끼적끼적 : 김탁환의 독서열전 - 내 영혼을 뜨겁게 한 100권의 책에 관한 기록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탁환. 

그는 현재 참으로 잘 나가는 작가이다.  불멸의 이순신 (원제: 불멸)이후부터 그의 책은 도서관에서 빌려서 일독한 후, 금년부터 절판되었던 작품들이 다시 재 출판되면서 (한국 출판계의 고질병이다.  이 절판이란 것은) 하나씩 사서 다시 읽어보고 있는데, 과연 다시 읽어도 재미있고 맛깔나는 것이 가히 공전의 히트작이다.  그런 그의 책들을 전작하고 싶어졌는데, 이를 위한 매우 좋은 가이드를 하나 찾은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김탁환의 100권의 책에 대한 매우 간결한 독서노트인데, 무겁고 현학적인 것은 하나도 없이 정말로 뒤적뒤적 끼적끼적 적어내려온 감상문이다.  한 권마다 그가 특정 책을 읽던 시절의 모습이나 생각, 그에 대비한 현재 또는 미래에 대한 구상, 이런 것들이 가볍게 그러나 의미있게 툭툭 던져진다.  역시 그는 참으로 맛깔스러운 글솜씨를 가진 작가인듯 싶다. 

특이하게도 김탁환의 커리어는 작가가 아닌 평론가로 시작되었는데, 아직까지 읽어보지는 못했다.  짬이 되는 대로 하나씩 구해서 이들 또한 읽어볼 생각이다.  책에 대하여 항상 좋은 평을 남기겠노라고 다짐한 사람의 그 마음이 특히 빼어나다.  이 책을 가이드로 하여 김탁환의 작품을 다 읽고 나면 그가 읽은 작품들도 하나씩 사 모으고 읽어 갈 것이다.   

조희봉씨는 이윤기의 모든 작품, 번역작과 이윤기가 읽은 책들까지 전작을 하였다고 한다.  이를 보고나서 나도 이윤기, 아니 정확하게는 그가 매우 사랑한 작가인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정작 이윤기 자신의 책은 신화 외에는 한 두권 정도만 본 것 같은데, 나하고는 조금 덜 맞는다는, 아니 정확하게는 아직 나의 인생 여정이 이윤기의 글맛을 알 만큼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에게도 이제는 전작을 결심한 작가가 있으니 행복하다.  오늘도 냉큼 '혜초'를 사들고 왔다.  절판되고 아직까지 재출판되지 않은 '압록강'같은 작품또한 인연이 닿으면 아벨이나 청계천에서 만나지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