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우주 - 세기의 책벌레들이 펼치는 책과 책이 아닌 모든 것들에 대한 대화
움베르토 에코.장필리프 드 토낙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작가이면서 장서수집가로 너무도 유명한 움베르트 에코와 다른 작가의 책에 대한 대담을 담은 책이다.  다양한 유럽의 출판문화, 책에 대한 의견, 수집, 등 여러가지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역시 공감대가 살짝 부족하다.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명작에 대한 이야기에서 "고리오 영감"정도는 알아봤지만, 역시 나의 식견이 부족한 탓일것이다.  이 책을 읽다가 문득 일본의 책덕후 top 2인 다치바나 선생과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후기지수의 대담을 다룬 "지의 정원'이란 책이 생각 났었다.  여러모로 일본의 덕후들이 좀더 intense하고 깊이 들어가 있는 것 같고, 에코와 에코의 대담 상대는 더 케주얼하다.  일부는 국민성의 차이기도 할 것이다.   

책을 사랑한다면, 수집을 아낀다면 이 책은 한 권 정도 갖추고 가끔씩 읽어볼 만한 책이다.  다만 "한국의 책쟁이들"류의 다양한 이 바닥 고수들의 이야기를 기대한다면 필경 실망할 것이다.  이 책은 그냥 이런 저런 책에 대한 이야기 정도라고나 할까.  읽는 재미는 조금 부족했던 것 같다. 

한 가지 나를 생각하게 만드는 점은, 한국인들이 개신교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반감 이상을 이 두 사람으로 represent된다고 생각되는 유럽인들은 카톨릭에 대하여 가지고 있다고 느낀 건데, 아마도 종교 이데올로기와 세속화에 의한 지배와 폐해가 상당히 심각했던 유럽 역사에서 온 것이 아닐까 싶다.  현재의 카톨릭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신흥 세력인 아시아권에서의 이야기일뿐, 아직도 개혁해야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종교수장의 권위주의는 어디에서나 큰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