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가는 저 구름아 세트 - 전7권
박종화 지음 / 문예당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앞서의 월탄 삼국지와 마찬가지로 2009년 말 눈이 조금씩 오던 날 청계천 헌책방 가에서 구입한 6권으로 나온 판인데, 권당 3,000하던 시절의 책이니 1985-7년 사이에 나온 판본인 것 같다.  글씨도 작고 워낙 책이 바랜 나머지 마지막 6권은 읽기에 매우 힘들고 조심스러웠다.  하지만 내용이 워낙 탄탄하기에 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사놓고 빨리 읽지 못한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워낙 옛날 문체인지라 초반부가 지겹게 느껴졌고, 그래서 읽다 말다 했던 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모두 읽고 난 후의 느낌은 역시 잘 쓴 책이라는 것이 가장 크다.  삼국지만 해도 특별한 창작은 아니었기 때문에 월탄의 글 실력을 다 볼 수는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하여 나는 왜 월탄이 한 시대를 주름잡았던 대작가였는지를 알 수 있었다.  임진왜란 직전의 조선에서 인조반정까지가 시대적인 배경인데, 왜란과 이후 여진족의 발흥은 적절하게 필요한 부분만 다루고 나머지는 작가의 의도에 맞는 부분에 맞춰 중심을 잃지 않고 필요한 이야기를 서술하는 실력이 참으로 탁월하다.  많은 경우 이런 시대극은 유명한 장군, 대신, 또는 난에 대한 이야기로 상당한 부분을 낭비하기 때문에 월탄의 이런 적절한 맺고 끊음은 요즘의 작가들과 많이 비교되는 부분이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을 굳이 꼽자면 등장인물들의 시기에 따른 action에 대한 motive가 살짝 애매모호할 때가 있다는 것인데, 옥의 티라고 하겠다.  특히 월탄이 글을 쓰던 시기의 trend로 보아 특별히 다른 작가들보다 못하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  다만 조금 더 나은 심리적인 development을 보여주었더라면 더 흥미진진하고 설득력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