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양피지 - 캅베드
헤르메스 김 지음 / 살림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새벽거인'과 같이 픽션의 형식을 빌려 저자가 깨달은 인생의 지혜, 특히 성공을 위한 지혜를 서술한 책이다.  그래서 그런지 상당히 easy한 reading이지만, 처음 읽을 때 보다 두 번째 읽을 때 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 따라서 상당히 주의해서 천천히 읽어야 보다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전설적인 선박왕 오나시스의 입을 빌려 유대교의 신비철학인 카발라의 지혜 (라고 하는 것)에 따른 성공의 법칙을 이야기 하는데, 쉽게 이야기 하면 원하는 대상을 공경하라는 것이다.  즉,  공경하는 자가 얻는다, 얻으려면 공경하라, 공경과 수확은 묶여있다라는 이야기로 이 책의 정수를 볼 수 있다.  나의 경우 일상의 내 생활 속에서, 특히 업무에 많이 대입하여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 예컨데 (1) client를 공경하라 또는 (2) 나의 일을 공경하라 같은 말이 떠올랐다. 

'오나시스'에 따르면 공경이란 (1) 잘 듣고, (2) 기쁘게 해주고, (3) 현재 그렇지 않더라도 그렇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공경과 경청과 이해 = 수확이라는 공식이 나오는데 정말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경의 대상은 크게 (1) 자기자신, (2) 타인, 그리고 (3) 신인데 이는 (1) 행복은 자신에게서 나오기 때문이고, (2) 부귀, 명예, 권력 같은 '성공'은 타인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며, (3) 불멸은 신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라고 한다.  모두 맞는 말인데 다들 잊고 사는 보편적인 이야기 같다.  하지만 원래 진리란 단순하고 보편적인 것이 아닌가.  단순하고 보편적인 진리가 통하는 세상이길 간절히 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