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 운동도 책도 읽고 싶지 않은 날이 종종 있다. 나이를 먹을수록 재미를 찾는 것이 얼마나 힘든 건지 알아가게 되는데 최소한 그 입구에는 들어와있다고 볼 수 있는 나이가 아닌가 싶다. 하루종일 시간을 보내면서 일은 손에 잡히지 않고, 그렇다고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강제성을 갖고 나를 움직일 것도 없는 그런 하루를 보낼 때면 운동도 하기 싫고 책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이다. 


지난 삶을 돌아보면 실수가 많았고 감도 없고 개념이 없는 듯한 그런 부분이 내 인생에 있다. 그나마 인간관계가 그리 넓지 않았고, 친한 사람들은 길게는 꼬꼬마시절의 친구들이라서 무엇이든 이해해주거나 늦어도 이십 대에 만나 지금까지 이어지는 사람들이라서 지금의 내 주변에 남은 사람들은 모두 그렇게 너그럽게 나를 이해해주고 도와준 사람들이니 다행이 아닌가 싶다. 사회에서 만난 그냥 그런 사람들은 주로는 기질적으로 맞지 않았고 지금은 연락을 주고 받을 필요도 없이 그렇게 사라져버렸으니 인간관계에 여전히 서툴다고 생각하는 나로써는 역시 다행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9월부터는 가을이라고 할 때, 2020년의 남은 4개월은 고전문학으로 평가되는 작품들을 위주로 읽으려 한다. 그저 쌓아놓기만 했지 아직 손을 대지 못한 무시무시한 작품들이 넘쳐나는 나의 책더미에서 이런 녀석들을 만날 때가 된 것이다. 가장 먼저 '전쟁과 평화'를 읽어보고 싶었는데, 지금 리스트를 보니 이 책은 아직 구하지 못했다. 다음 번 주문에는 꼭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영화 '전쟁과 평화'에서 오드리 햅번의 '나타냐 왈츠'를 떠올리면 읽으려고 했더니만.


요즘 여러 가지 고민도 많고 생각도 많고 걱정은 더없이 넘쳐나는 시간을 보내면서. 아마 2021-2022년 사이에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한다.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면 그야말로 암흑천지의 4년이 다가올 것이고 바이든이 당선되면 여러 모로 다시 재건을 위한 노력이 있을 것이다. 그런 마크로한 역사의 일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고, 그저 내가 결정하고 계획한 바를 실행해야 함이다. 


늘 이야기 하던 하와이의 삶을 어쩌면 2021-2022년에 시작을 할 지도 모르겠다. 아직은 생각만 하고 있지만 2021-2022년에 새롭게 법인을 정비하고 브랜드를 만드는 작업을 하면서 이주를 하고 당분간 양쪽으로 일을 하다가 (1) 하와이 면허를 취득하고 (2) 2022년 사무실의 lease가 끝나는 시기에 맞춰 조율해서 새롭게 남은 반생을 시작하려는 망상(?)을 하는 것이다. 


부동산 투기로 지긋지긋해진 이 곳을 떠나는 건 이미 결정을 한 일이다. 어디로 가느냐의 문제인데 쓰리쿠션으로 일단 다른 곳으로 갔다가 하와이로 가는 것보다는 기왕이면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옮기는 것이 낫다는 생각을 요즘들어 부쩍 하고 있다. 


한 달의 첫날은 늘 뭔가를 하려고 하는데 오늘은 글러버린 것 같다. 내일은 새벽에 뛰고 오후엔 다시 근육운동을 하련다. 자주 넘어지더라도 자꾸 일어나서 주먹을 쥐고 한 걸음을 내딛고, 다시 넘어지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더라도 계속 자빠져있을 수는 없는 것이 삶이라서. 


언제나처럼, 내일부터 다시 또 새롭게.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뜰 것이니 (유치하지만 절절한 내 심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