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해서 잠시 몇 가지 메일을 보내고 상담을 준비하니 벌써 한 시간이 지나가버렸다. 언제나 주말에 들어온 이런 저런 업무를 처리하고 메일에 답변을 보내는 등의 행정으로 바쁜 월요일이 익숙해진 나라도 가끔은 불쑥 놀라곤 한다.  시간의 흐름과 의식의 상관관계라니 뭔가 거창하다. 


그간 꾸준함으로 내 인생에서의 모든 어려움을 이겨왔다고 생각한다. 피곤하면 쉬지만 가능하면 매일 뭔가를 통해 몸을 쓰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금요일과 토요일의 weight training session과 스핀을 수행했고 게을러지려는 마음을 다잡고 어제 오후엔 머신러닝을 수행했다.  오늘 새벽에도 일찍 일어났으나 새벽운동을 가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점심에 뭔가를 할 생각이다. 


밀린 일들이 쌓여가는 것이 조금 부담스럽다. 아직 새로운 직원이 처리할 수 있는 종류와 양에는 제한이 있고 일신상의 이유로 한 3개월 정도는 공백이 생길 것 같아서 어차피 더 넘겨줄 것이 없다. 역시 사람은 혼자서 다 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럴 각오가 되어 있어야 오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큰 도움이 될 것이나 당분간은 그래서 다시 혼자 이 넓은 공간을 채워야 한다.  그나마 덜 바쁜 연말과 연시에 그리 되어 다행이다.


애니메이션도 상당한 수준이라고 하는데 볼 방법이 없다.  혹시 DVD나 blue-ray로 나왔는지 찾아봤지만 아직은 없고 넷플릭스에도 올라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모든 것이 변하는 고교시절, 재즈를 매개로 친해진 아이들의 우정과 사랑, 양념으로 잠깐씩 등장하는 사회상까지 참 잘 짜여진 구성이다. 이걸 보면서 하루키의 어린 시절을 떠올릴 수 밖에 없었으니 하루키가 딱 이 정도 세대에 속하는 사람이고 재즈와 문학으로 젊은 시절을 보냈기 때문이다.  뭔가 좀더 순수했을 듯한 그 세대의 고교시절, 거기에 뭔가 묘하게 겹쳐진 나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서 결말까지 즐겁게 봤다.


책이 참 예쁘다. 흔하게 다뤄지지 않는 걸 소재로 구성된 점도 맘에 들고 원래의 계획에 따르면 서른 권 한정으로 나온다는 점도 괜찮다. 다 모아서 읽으려고 했으나 이제 반 정도 나왔고 한 권이 나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서 그냥 개봉하기로 했다. 


기실 내용은 무척 혼란스럽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이 책은 프란츠 카프카의 '꿈'일기장에 다름 아니라는 점. 그가 두서 없이 꿈을 꾼 다음 날 적어놓은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카프카의 작품세계와 연결 짓기엔 내 수준이 상당히 낮은 편이기도 한 것도 이유가 되겠다. 


그저 예쁜 책을 한 권 뜯어 읽었다는 것, 그리고 가끔씩 엿볼 수 있었던 작가의 환상세계에서 우선 만족을 찾아야 하겠다.




처음 읽는 찬호께이의 작품 두 권. 단편을 이어붙인 연작소설. 초능력으로 살인청부업을 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보은 '풍선인간'도 특이했지만 13.67의 reverse chronology 순서로 배열된 이야기들도 무척 신선했다. 인연과 업보의 개념이 강하게 작용하는 동양인의 작품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상당히 특이한 마지막이었다.  지금 홍콩의 민주화를 위해 죽어간 사람들과 혼란과 중국정부의 폭주를 보면서 마음이 좋지 않다. 영국식민지, 민주국가, 중국이라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멋진 무대임에도 불구하고 그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방향으로 홍콩을 끌고 가려는 대륙파의 전횡에 따른 지금의 사태가 빨리 수습되고 홍콩사람들이 다시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한다.


아~ 이제 다시 일할 시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19-11-19 08: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언덕길의 아폴론 왓챠에서 볼 수 있어요. 저도 보다 말았는데, 오늘의 작업송?으로 틀어두고 다시 시작해봐야겠습니다.

transient-guest 2019-11-19 09:51   좋아요 0 | URL
오! 찾아봐야겠네요. 이게 은근히 옛날 감성이라서 좋더라구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