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MOMA의 앤디 워홀 전시회는...일단 현대미술에서 거장소리를 듣는 유명작가의 작품을 설명과 함께 봤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둘 수 있었지만 여전히 현대미술은 나에게 난해하다는 결론. 좀더 깊게 들여다본 작품들도 있었지만 작품성보다는 작품이 나타내려 한 것들의 역사와 사회적인 의미 때문이었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새로운 기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모습이 많이 강조되었는데 그건 그가 주로 활동했던 시대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 같다.  SFMOMA는 SF의 유명한 쇼핑지역인 Union Square과도 지근거리라서 온라인으로 구매한 몇 가지 물건을 반환하고 밥을 먹었는데 하와이에서 먹을 때는 문제가 없던 포케가 날씨탓이었는지 좀 무리가 있어서 오후에는 꽤 아프게(?) 보냈고, 덕분에 그날의 운동과 독서는 날아가버렸으며 무엇보다 유산균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핑계로 막걸리를 마셔버렸다.  오늘의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주말의 목표치에서 1/3 또는 2/3까지의 수행이 가능할 것 같다. 이놈의 고질적인 어깨와 팔꿈치부상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책읽기는 방금 오래 붙잡고 있던 걸 하나 잘 읽었는데, 내가 느낀 건 나중에 다시 정리할 것이다. 이 외에도 읽고 있는 책은 2-3권이 더 있다만 어느 걸 다 읽을 수 있을지...


일의 추진력과 실행력이 많이 떨어진, 열정이 부족한 40대의 반성이랄까, 8월 한달을 기점으로 다시 열심한 삶을 회복했으면 좋겠다. 이젠 아득하게 먼 옛날처럼 느껴지는 1995년 쌉쌀한 밤공기를 마시며 산속의 도서관을 나서던 밤 10시, 대학 1학년의 내 모습...사진 같은 거라도 하나 남아있었더라면 좋았을, 오직 내 머릿속에만 뚜렷하게 남아있는 그때의 내가 그립다.


P.S. 그럭저럭 정신을 수습하고서 아침 6시에 얼른 일어나 씻고 7시 미사를 갔다. 봉사자들이 모두 자고 있었는지 노래 없이, 덕분에 강론이 좀 긴 카메룬에서 온 신부님의 미사였음에도 50분 정도에 끝났고, 아침공기가 좋아서 Peet's Coffee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벤치에 앉아서 책을 봤다. BGM은 악동뮤지션의 '오랜 날, 오랜 밤'을 들으면서...이 허영덩어리 아저씨...우째쓰까...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수이 2019-08-05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95학번이셨네요_ :)

transient-guest 2019-08-06 01:11   좋아요 0 | URL
95년생이면 좋았을 것을...ㅎㅎ 말이죠...ㅎㅎㅎ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서 빠르다는 표현으로도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