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나무 1 : 김영현.박상연 대본집
김영현.박상연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가 좋은 소설을 발견하면 '영상으로 옮기면 참 멋지겠다'는 생각부터든다. 어쩔 수가 없다.
<뿌리 깊은 나무>를 읽으면서 영화? 연극? 드라마? 어느 쪽으로 각색되면 더 멋진 장면을 뽑을 수 있을까? 머릿 속으로 그려보며 참 행복했었다. 그만큼 멋지고 좋은 소설이었다. 이후 드라마 된다는 소식을 접했고 대본 집필을 <대장금>의 이영현 작가가 한다는 소식을 듣고 밤잠 설레며 기대했었는데 오매불망 기다렸던 드라마는 완전 대박이었다.

 

물론 <대장금>,<선덕여왕>을 시청할 때와는 달랐다. 어떻게 될까? 하고 궁금증이 앞섰던 두 드라마와 달리 원작소설을 미리 읽어둔 탓에 스토리 라인은 이미 줄줄 꿰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궁금해졌다. 이 드라마는.....!

 예전에 <내이름은 김삼순>이라는 드라마를 집필한 김도우 작가가 인물들의 인생 이력서 같은 소갯글을 써 놓은 걸 읽은 적이 있었는데 <뿌리 깊은 나무>의 대본집에서도 이와 비슷한 부분들이 등장한다. 1권의 398페이지부터. 작가판 시놉시스라고 붙여진 스페셜 페이지 속에는 '기획의도','제작 방향','배경 노트'등이 수록되어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

 

조선은 이미 지나간 역사다. 최근 <밀정>이라는 영화를 보면서도 그런 생각이 들었지만 지나간 역사에 대한 해석도 중요하겠지만 그에 앞서 호기심을 갖는 것. 역사, 사람, 사건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그저 묵묵히 탐구하고 지켜보는 건 어떨까 싶어졌다. 마치 미술관에 걸린 좋은 그림을 감상하듯. 그 앞에 조용히 서서.

 조선 초, 새로 세워진 나라로 인해 혼란의 시기와 배반의 시절을 겪는 속에서도 사람들이 놓치 않았을 꿈. 매일매일의 삶을 먼저 들여다 볼 수 있다면 대왕 세종이 '한글을 창제하게 된 이유', '왕의 글자창제를 반대한 세력의 고뇌' 를 각각의 입장에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뿌리 깊은 나무> 이전의 사극 속에서 정도전이라는 인물은 입체적이지 못했다. 적어도 내겐. 그랬던 사람인데 한 나라를 건국하기 위해 그가 준비한 것들이 얼마나 대단한 업적들이었는지 사후에도 밀본이라는 조직으로 이어진 그의 정신은 얼마나 대단한 것이었는지....감탄하게 만든다. 조선의 어느 누구도 정도전의 <조선경국전>에서 자유롭지 못했다(p397)라고 표현되어질만큼인 사내라면 그는 왜 역사 속 한 인물로만 그려졌던 것일까. 그동안은......!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9-12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건 갖고싶어요 ㅡ아이템!^^ 드라마를 워낙 재미있게 봐서~^^

마법사의도시 2016-09-12 18:21   좋아요 1 | URL
총 3권입니다 ^^ 대장금 대본도 굉장히 재미나게 읽힌답니다~

[그장소] 2016-09-12 22:51   좋아요 0 | URL
아 ㅡ장금이 대본도있나요? 머..쪄요!^^ 지금 생각해도 멋진 사극였는데~ 이 작가 책도 워낙 탄탄한 구성이라 좋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