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여행자 도쿄 김영하 여행자 2
김영하 지음 / 아트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알쓸신잡2'에서 김영하 작가가 빠졌다. 소설을 쓰기 위해서란다. 아쉬운 마음에 <김영하여행자도쿄>라는 책을 집어 들었다. 뭔가 특이한 구성의 책. 작가의 의도대로 편집된 책일까. 도쿄여행기로 채워져 있을 거라는 상상을 단박에 깨어놓았다. 첫부분부터 단편 소설이 하나 등장했다. 주인공도 남자가 아니라 짝사랑에 빠진 여자의 이야기.<마코토>는 석사과정을 밟고 있던 그녀 앞에 나타난 박사과정의 일본 유학생 마코토를 짝사랑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특이하게도 국문학과를 택한 마코토는 한국 남자들과 달리 속을 알 수 없는 남자이면서 잘생김까지 탑재한 훈남. 다정하면서도 챙김이 남달라서 좋아하는 여자들이 많았고 세 살 아래의 그녀 역시 서울 출신이면서 굳이 그의 하숙집에 들어갈만큼 그에게 매료되어 있었다.

저녁형 인간인 그녀를 새벽형인간으로 바꾸어 놓았고 밥맛이 없는 하숙집에서 버티게 만들었다. 그런 그녀 앞에 나타난 강적 현주. 소설을 쓴다는 현주는  비실비실 보호본능을 자극하면서 남자들을 휘어잡았고 종국엔 마코토의 연인이 되었다. 실연이후 그들에게서 멀어진 주인공은 세월이 한 참 흘러 삼십대가 되어서야 일본에서 마코토를 만났고 작은 오해로 그에게 키스하기에 이르렀다. 그 사이 작가로 등단했던 현주는 병사했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했는데 소설은 딱 궁금한 클라이막스에서 끝나버렸다. 아쉬움도 작가의 계산이었을까.

계속 도쿄와 관련된 소설이 이어질 것이라는 두 번째 기대 역시 산산히 부서졌다. 도쿄의 흑백 사진들이 이어지면서 '소설은 저걸로 끝인가?' 싶어진 것이다. 여행사진 뒤로 이어진 것은 에세이. 결국 단편소설 - 사진 - 에세이로 구성되어진 <김영하 여행자 도쿄>는 독자의 상상에서 한참 벗어난 책이었다. 마치 이상한 나라에 들어온 앨리스 같았달까. 읽는내내 당혹스러웠지만 김영하 작가 특유의 남다름을 확인한 것 같아 '역시~!!'를 내뱉으며 책읽기를 끝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ansient-guest 2017-10-31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쉽네요 사실 유모 건축가보다 김영하 작가가 나은 선택이라고 보는데 ㅎ 즐독 하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