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반복의 힘 -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로버트 마우어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개와 산책하다가 개 털과 옷에 엉컹퀴가 들어붙는 것을 보고 벨크로(찍찍이)를 발명하게 되었다는 스위스 기술자 조르주 드 메스트랄의 일화나 사진을 찍자마자 그 자리에서 당장 보고 싶어하는 성격급한 딸로 인해 즉석 카메라를 발명한 에드윈 랜드의 에피소드는 작은 것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 보여주는 예시들이다. 보통 위와 같은 경우 화를 내는 것과 달리 그들은 관찰하고 필요성을 자각했다. 그 결과 인류의 편리를 위한 발명품들을 세상에 내어놓을 수 있었던 것이다.

 

22년 동안 심리학자로 살아온 저자 로버트 마우어는 이 '작은 것의 힘'에 주목했다. 보통의 심리학자들과 달리 그는 '유지하는 비결'에 주안점을 두었고 우리가 작심삼일을 겪는 이유는 바로 변화를 싫어하는 뇌의 방해공작 때문임을 발견하게 되었던 것이다.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다 라고 추천사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속도에 치중하고 매달리다가 중심을 잃기보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STEP BY STEP 의 마음가짐으로 살아나가는 쪽이 어쩌면 포기하지 않고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일이라고 아주 쉽게 설득하고 있었다. 책의 저자는.

 

 

P220 매 순간 자신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것보다 인생에 있어 더 중요한 것이 있는가?

 

 

<시크릿>에서도 읽은 적 있는 것 같은 내용이 이 책 속에도 등장했다. 뇌는 정말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가? 상상하는 사람이 현실을 살아가기 유리하다는 것일까. 작은 물음들이 잔가지 치기를 하면서 궁금증을 자아냈지만 살짝 접어두고 변화를 실허아는 뇌를 혼란시킬 수 있는 '스몰 스텝 전략(Small step) 6가지' 에 주목했다. 무엇보다 너무 쉬워서 실패할 일이 없다라는 장점이 눈에 확 들어왔다. 작심삼일로 고심해본 적 있는 사람에게는 무엇보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겠다.

 

동서고금 할 것 없이 새해가 오면 하고싶은 일, 해야할 일의 리스트를 주욱 만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것이건, 업무적인 것이건 간에. 하지만 그 결심이 성공할 확률은 희박하다. 이를 미국에서는 조사분석했다는데, 놀랍게도 성공할 확률은 8%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25%는 계획을 세운 1주일 안에, 30%는 2주만에 포기해 버려 결국 50% 이상이 작심 30일을 넘기지 못한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로버트 마우어는 이를 두고 '실행 방법의 문제'라고 꼬집고 있다.

 

 

P113 목표 달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일은 무엇인가?

 

 

초등학생이 고등학교 교과 과정을 풀기 어렵듯, 자신이 이루고 싶은 이상과 실행할 자신의 현재 상황이 상충되면 목표달성은 저 멀리 안드로메다행이 되어 버린다는 거다. 그래서 단계를 낮추어 시도하면 지속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틀린 말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 1분이, 5걸음이, 한 숟가락의 시작이 참으로 힘들게 느껴져서 포기하곤 했다. 하지만 마이클 펠프스가 18개의 금메달을 획득했듯 매 순간순간 마음속으로 리셋을 눌러대면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발견해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를 두고 전문용어로 저자는 마음조각하기(mind sculpture)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매년 결심만 되풀이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이 참에 아예 포기하던가 그의 충고를 받아들여 조금씩 진행해보든가 해야할 시점이 온 것이다.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을 만난 타이밍이라면.

 

 

외국어를 마스터하고 싶은 사람도, 매출신장을 노리는 업주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고민하고 있는 학생도,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인간관계가 고민인 누군가도 이 책이 필요할 것이다. 무엇보다 아주 쉽게 쓰여졌다. 어려운 전문용어들이 등장해 가독성을 방해하지도 않았고 목차조차 따뜻한 문장으로 던져져 있어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나갈 수 있었다. 다만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진그 장의 마지막 페이지에 요약내용이 실려 있었더라면 이토록 좋은 내용을 되새김질하기 딱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