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해결하는 기획 일 처리 5단계 SK 경쟁력의 비밀 1
한봉주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획에서 기획서까지 이 책은 그 개념부터 콕콕 찝어 알려주면서 우리에게 좋은 기획서를 쓰라고 독려한다. 기획과 기획서는 달랐다. "왜" 하는지 "무얼"하는지에 대한 보고가 기획이라면 "어떻게"할지 보여주는 것은 계획이었다. 그동안 이 간단한 개념조차 헷갈려서 기획서를 계획서로 들이민 적은 없는지 곰곰히 고민해 볼 일이다. 기획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통찰력, 논리력, 분석력 이 삼박자가 잘 갖추어져야만 했다. 문장이 그 사람의 인격을 대변하듯 깔끔한 기획서 역시 그 사람의 마케팅력과 추진력, 비즈니스 능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잣대가 되는 것이다.

 

sk그룹 내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며 기획 업무를 맡아온 저자는 sk네트웍스,sk주식회사,sk 텔레콤에서 일했던 노하우를 응집해서 경쟁력 있는 기획서를 완성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을 출판했다. 좋은 기획서를 쓰기 위한 기본 지침부터 시작해서 '좋은 기획서의 5가지 조건','표준 절차','문장 표현의 4가지 핵심원칙','차트를 적절히 사용하는 법','단계별 분석 도구' 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훑으며 전방위 기획서를 완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충고는 따끔하다. 어설프게 쓰기보다는 제대로 쓰기를 바라고 있고 그 방법을 알려주면서도 간단 명료하게 마무리 짓기를 바라고 있다. 이를 읽으며 저자가 얼마나 완벽한 기획서를 작성해온 사람이며, 일처리 방식을 통해 그의 성격이 얼마나 똑부러지는 사람인지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었다.

 

기획서를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화려한 프레젠테이션용으로 만들 욕심만 가진 초보상태를 벗어난 상태라면 누구나 이 책으로 해결할 수 있을 고민들을 해봤을 것이다. 일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는데 기획서 쓰는 일도 처음은 아닌데 좀 더 나은 기획력을 보여주기 위해 그 목마름에 갈증을 해결할 방법을 찾던 이라면 이 책은 아마 오아시스처럼 느껴질 것 같다.

 

본질적인 문제 의식을 담아, 기본적인 형식을 갖출 것. 단순한 형태로, 목적과 핵심내용은 명확하되, 읽으면 읽을수록 흥미진진해져서,결국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기획서가 좋은 기획서임을 이제는 안다. 역시 뛰어난 기획자는 문제해결 능력이 달랐다. 디테일하게 중첩명사의 띄어쓰기 방법이나 소수점의 바른 사용, ~을/~률 같은 조사의 올바른 쓰임새는 좀 더 나중에 탑재해도 될 기능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에게나 기획력이 필요하다. 기회가 주어지든 아니든 간에 자신의 능력을 펼쳐보이기 좋은 능력이기에 언제 어디서 기회가 생겨도 바로 펼쳐보일 수 있도록 평소에 자신을 갈고 닦아 두어야 하는 것이다. 회사 생활을 오래했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기능이 아니다. 그래서 이 책을 가까이 두고 문제가 도래될때마다 내 기획서는 어떤지....그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책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