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핀란드 교육혁명 - 39인의 교육전문가, 북유럽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보다 ㅣ 한국교육연구네크워크 총서 1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 살림터 / 2010년 1월
평점 :
39인의 교육전문가가 북유럽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보고 왔다.
왜 핀란드 교육인가?
엄마들이 그토록 보내고 싶어하는 하버드나 예일은 미국에 있는데, 미국 교육에 열광하기 보다 핀란드 교육을 닮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매번 교육정책의 변화가 있고 수험생들은 공부를 하면서도 또 무언가 변할까봐 불안하다. 몇십년간이나 계속되어온 고질적인 문제는 바뀌어지지 않았다. 아니 변화 없이 고정되어져 있으면 좋으련만 전문가들조차 그 대안을 쉽게 찾아내지 못한 듯 싶다. 그래서인지 교육벤치마킹을 북유럽 국가 중 핀란드에서 찾아냈다는데, 휘바~와 자일리톨의 고장인 핀란드는 훌륭한 교육제도와 산업의 육성, 투명한 사회제도 및 국민수준이 훌륭해 배울 점이 참 많은 나라였다.
그동안엔 몰랐지만 핀란드의 모든 것들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학원도 없고 사교육의 과열열기도 없으면서 교사와 아이, 부모가 함께 상의해서 진도를 계획하게 짜여진 교육프로그램은 엄마가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를 돌보고 바르게 교육시킬 책임이 국가와 자체단체에 있다는 핀란드의 책임의식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제도였다. 또한 지역적으론 북반구 정 반대편인 발트해 연안에 위치해 있으면서 숲과 호수, 섬의 나라로 불리는 핀란드가 아이들을 시험에 거의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나라의 귀중한 재산으로 대하는 의식 그 자체가 너무나 부러워졌다.
시험과 경쟁, 사교육에 시달리지 않으면서 자연과 어우러져 키워질 수 있다니. 엄마들은 왜 핀란드로 조기유학을 보내지 않는 것일까. 아일들을.
총4부로 구성된 39명의 탐방단은 길지 않은 여정속에서 많은 것을 얻어온 것 같다. 직접 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핀란드 교육정책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있어도 좋겠다 싶어질 만큼 욕심나는 내용들이 책 속에 많이 실려 있는 것을 보면.
스웨덴과 마찬가지로 러시아의 식민지로 오랫동안 외세의 지배를 받아왔지만 고유의 언어와 문화,전통을 지켜온 가장 부유하고 깨끗한 나라, 친란드, 국가 경쟁력 1위, 투명성 1위에 빛나는 이 나라의 교육정책을 닮아 우리의 교육정책도 고정되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희망을 품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