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브랜드다
조연심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브랜드는 결국 한 사람의 생명력과 같다는 카피라이터 최병광의 추천사가 가장 잘 어울리는 책 [나는 브랜드다]는 가까이 두고 보고 또 보게 되는 책이다. 처음 책을 거머쥔 순간부터 나는 왠지 이 책을 빨리 읽고 싶지 않았다. 다 읽고난다고 해서 닳아 없어지는 것도 아닌데 한꺼번에 다 읽고나면 무언가 궁금한 것을 다 풀어버린냥 맥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였다. 그래서 나는 오늘까지 야금야금 읽으며 두번째 날엔 처음부터 다시 읽기 시작해서 읽을 수 있을만큼에서 멈추고 세번째 날도 처음부터 읽기 시작해서 두번째 날 읽은 페이지를 너머 조금 더 읽다가 멈추고, 네번째 날 역시 처음부터 시작해 둘째날, 세째날 읽은 페이지를 지나쳐 조금 더 지나 멈추는 이상한 책읽기로 이 책을 읽어나가며 머릿속에 그 내용을 알알이 박아넣고 있다.

 

보통 학창시절 공부할때 예습과 복습만 하던 과목과 달리 아예 통째로 외워버릴 심산이었던 몇몇 과목을 이런식으로 공부해서 내것화 한 적 있었는데, 친구들에게 "독종"이라는 소리를 들어가며 했던 그 공부법을 독서에 적용해보기는 태어나 처음인 듯 싶었다. 보통 애벌읽기를 하고 재벌읽기, 매년 한번씩 꺼내읽기를 하는 책들은 있지만 [나는 브랜드다]처럼 아예 머릿속에 메모해버리고 싶은 내용의 책을 만나게 된 것도 처음이다. 그러고보면-.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에 함께 서고 싶습니다


라고 당찬  포부를 밝히고 있는 저자 조연심은 YBM최연소 국장 출신이다. 브랜드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주임 교수이기도한 그녀가 이런 특별한 책을 집필하게 된 까닭은 어디에서 비롯되었을까. 일터가 바뀌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주어진대로, 보수성향 그대로 직무에 임하고 있다. 업무를 돌리는 중심인물들의 생각이 변하지 않는 이상 대한민국에 스마트한 새로운 바람이 불  가능성이 있는 것일까. 그 목마름이 그녀를 움직이게 만든 첫번째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

 

당신이 꾸고 있는 꿈을 제대로 브랜딩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은 그래서 내 가슴을 파고드는 첫번째 질문이었으며,

 

당신은 지금 스마트한가?

 

에 대한 대답도 자신있게 할 수 없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일, 그 일을 하면서 행복한 일로 만들어 가는 오늘이었는지 한참을 생각하고 판단해보아야했다. 책에 소개된 것처럼 얼마전 세상을 타계한 스티브 잡스를 100% 싱크로율로 따라잡아가며 일하기엔 너무 벅차다. 하지만 적어도 80%의 목표를 두고 살아가도 인생에서 얻어지는 것은 많지 않을까 싶어졌다.

 

프로가 되어야하는 이유는 그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인데, 이제껏 일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소리가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어?주어진 것만 해도 돼"라는 소리였다. 어떤 일이 주어지면 그 누구보다 잘해내고 싶은 경쟁심리보단 좀 더 재미있게 하면서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싶었던 내 마음속은 이미 그때부터 프로였을 것이다. 나의 주요성은 내가 만들기 나름이어서 일터에서 일을 하면서 단 한번도 일을 못한다는 소리를 들어본 일은 없다. 오히려 "넌 일이 그렇게 재미있냐?"라는 소리는 들은 적이 있는데, 사실 이제와 고백하자면 재미있어서 한 일들이 아니라 잘할 수 있어서 한 일들이 태반이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선 돈을 벌어야하고 그 돈을 양심에 거리낌 없이 가져가고 싶었던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이었달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해야하는 일에서는 나를 브랜드화하지 못했다. 내 스스로조차 어느 순간 한계점을 두고 일해왔었다는 사실을 일을 마무리 짓는 사이에 깨닫게 되는 순간들이 많았다. 반대로 하고 싶은 일에서 브랜드네이밍을 얻으며 생활하고 있는데, 역시 잘하는 일보다는 잘하고 싶은 일에 마음이 더 쏠리는 유형이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지금 새로운 일을 기다리고 있는 내게, 책은 문이 열리면 언제든 그 문을 열고 나가라고 등떠밀며 용기를 보태주고 있다. 세상과 소통하는 법에 대한 특강을 하며 지식소통전문가로 거듭난 조연심 대표의 책 한 권이 나의 인생 새 출사표가 되어주고 있다.

 

지금 이 순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